주간동아 917

2013.12.16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모리사키 서점의 나날들’

  • 윤융근 기자 yunyk@donga.com

    입력2013-12-16 11:0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야기사와 사토시 지음/ 서혜영 옮김/ 블루엘리펀트/ 216쪽/ 1만2000원

    다카코는 1년간 사귄 남자친구 히데아키로부터 결별 통보를 받는다. 이럴 수가. 그 남자는 같은 회사 다른 부서 여직원과 결혼하겠다는 것이다. 충격으로 회사를 그만둔 다카코는 눈물로 시간을 보낸다. 한 달여가 흐른 어느 날 진보초에서 모리사키 서점이라는 헌책방을 운영하는 외삼촌으로부터 전화 한 통이 걸려온다. 도쿄에 와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외삼촌은 그에게 헌책방 아르바이트를 제안한다.

    여름이 시작될 무렵부터 이듬해 이른 봄까지 모리사키 서점 2층에 있는 작은 방은 다카코에게 잊을 수 없는 공간이 됐다. 책으로 둘러싸인 방은 비좁은 데다 햇빛마저 잘 들지 않아 헌책들의 곰팡내가 떠돌았지만, 다카코의 진정한 인생이 시작된 곳이었다. 아무런 색깔도 없이 단조롭고 쓸쓸하게 끝났을 삶이 180도 바뀐 장소다.

    가장 큰 변화는 숨겨졌던 독서 욕구가 ‘팡’ 터진 것이다. 다카코는 마치 맛있는 음식을 음미하듯 천천히 책을 읽어나간다. 시간은 얼마든지 있었고, 아무리 책을 읽어도 책이 떨어질 걱정이 없었다. 책을 통해 멋진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나는 당신한테 사과받고 싶어서 왔어! 당신은 내가 그냥 잠깐 데리고 노는 상대였을지 모르겠지만 난 아니었어! 당신이 한 짓 때문에 내가 얼마나 큰 상처를 입었는지 알아?”

    비가 내리는 어느 날 밤, 외삼촌이 해준 용기의 말에 힘을 얻은 다카코는 택시를 타고 히데아키가 사는 맨션으로 쳐들어가 가슴속에 쌓아놓았던 말을 쏟아낸다. 응어리져 있던 것이 모두 사라지고 몸이 날아갈 듯 가벼워진 다카코는 서점을 떠나기로 결정한다.



    외삼촌은 헌책 수십 권을 기념으로 선물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건넨다.

    “누굴 사랑하는 걸 두려워하지 마. 설령 거기서부터 슬픔이 생겨나더라도 아무도 사랑하지 않고 사는 따위의 쓸쓸한 짓은 하면 안 돼. 누군가를 사랑한 추억은 마음을 따뜻하게 데워준단다. 나이를 먹으면 그걸 알 수 있어.”

    ‘가끔은 조금 쉬어가도 좋아’라고 얘기하는 책으로, 제3회 치요다 문학상 대상 수상작.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당신의 전략을 파괴하라

    신시아 몽고메리 외 지음/ 동아비즈니스리뷰 엮음/ 레인메이커/ 240쪽/ 1만3000원


    지금 기업은 정보혁명으로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추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자신의 주력 비즈니스 모델을 스스로 파괴해야 하고, 앞선 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고통과 노력이 필요하다.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예술법

    캐슬린 김 지음/ 학고재/ 808쪽/ 4만 원


    위작 시비가 빈번한 우리나라는 예술품 유통과 감정의 책임 문제에 취약하다. 창작자가 분명한지, 어떤 경로를 거쳐 매매돼왔고 소장자들은 누구였는지 불분명한 경우가 허다하다. 표현의 자유부터 예술품 거래까지 다룬다.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에듀푸어

    임진국 외 지음/ 북오션/ 264쪽/ 1만4000원


    한국 중·장년층은 자녀 교육에 목숨을 건다. 그러나 부모 스스로 교육철학을 갖지 못한 채 성공에 대한 욕망을 자녀에게 투영한다. 자식 교육을 위해 부부가 생이별하고 노후준비도 전혀 못 하는 게 과연 옳은지 질문을 던진다.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여행의 기술

    김정남 지음/ 작가정신/ 248쪽/ 1만2800원


    승호는 자폐아 아들과 함께 마지막 여행길에 오른다. 새로운 공간에 들어설 때마다 굴곡진 인생의 한 페이지가 펼쳐졌다 다시 접힌다. 7번 국도를 동행하는 마음은 비통하다 못해 괴로울 지경이다. 삶의 상처가 승호를 괴롭힌다.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세상에 비난받을 사랑은 없다

    마야 최 지음/ 에스앤아이팩토리/ 284쪽/ 1만5000원


    사랑하는 관계에선 상처를 피해갈 수 없다. 모든 선택엔 득과 실이 있다. 충족이 있으면 상실이 있고, 사랑을 얻거나 잃어도 각각에 상응하는 상처를 받는다. 남의 눈이 무서워 감춰두기만 했던 사랑, 성 관련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넘어졌다면 쉬어가도 괜찮아
    휘메일 리스크

    한상복·박현찬 지음/ 위즈덤하우스/ 304쪽/ 1만4800원


    여성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경제를 좌우한다. 문화산업부터 패션, 교육, 식음료, 정보기술(IT)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수요를 결정짓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킨다. 여성의 ‘숨은 동기’를 간파하는 7가지 성공 프레임을 다룬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