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84

2013.04.22

그린필드 여왕 “저요 저요”

KLPGA 투어 개막, ‘3金’ 지존 경쟁 흥미진진

  • 주영로 스포츠동아 레저경제부 기자 na1872@donga.com

    입력2013-04-22 11: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가 개막했다. 4개월간 휴식기를 끝내고 돌아온 여자 골퍼들이 어떤 드라마를 연출할지 벌써 기대된다. 2013년 KLPGA 투어엔 또 하나의 볼거리가 추가됐다. 김하늘(25·KT), 김자영(22·LG그룹), 김효주(18·롯데그룹)가 펼치는 ‘3김’의 지존 경쟁이다.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를 유발한다.

    이뿐 아니다. ‘3김’ 저격수로 양수진(22·정관장), 양제윤(21·LIG GOLF), 그리고 4월 14일 끝난 국내 개막전 롯데마트 여자오픈에서 우승한 김세영(20·미래에셋자산운용) 등 강자가 넘친다. 누가 진짜 여왕이 될까.

    김하늘 >> 상금왕 3연패, 미국 진출 포부

    그린필드 여왕 “저요 저요”

    김하늘 선수

    ‘3김’ 가운데 가장 여유 있다. 2년 연속 KLPGA 투어 상금왕으로 등극한 김하늘은 ‘여왕’이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린다. 김하늘은 2013년 더 큰 목표를 세웠다. 상금왕 3연패와 동시에 해외 진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다.

    KLPGA 투어에서 3회 이상 상금왕에 오른 선수는 역대 2명뿐이다. 고우순(1989~92)이 4년 연속으로 가장 오랫동안 정상을 지켰고, 2000년 이후엔 신지애(2006~2008)가 유일하게 3년간 상금왕을 차지했다. 김하늘은 역대 세 번째 기록에 도전한다. 그만큼 어려운 목표다.



    상금왕 3연패를 위해선 풀어야 할 숙제가 있다. 가장 먼저 추격자들의 거센 도전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적의 수가 늘었다. ‘슈퍼루키’로 평가받는 김효주까지 가세했다. 그만큼 김하늘은 더 철저히 준비했다. 지난겨울 미국 플로리다에서 40일간 혹독한 동계훈련을 마치고 돌아왔다. 부족했던 퍼팅까지 보완하면서 자신만만하다.

    체력 관리도 상금왕 3연패 등극의 주요 변수다. 특히 올해는 해외 진출이라는 목표까지 세워 국내와 해외 투어를 병행하는 일이 많아졌다. 체력의 중요성을 잘 아는 김하늘은 올해 조금 다른 전략을 세웠다. 휴식을 통한 재충전의 시간을 더 많이 잡아둔 것이다. 전략은 곧바로 시작됐다. 4월 초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나비스코 챔피언십에 출전한 김하늘은 11일 시작한 국내 개막전 롯데마트 여자오픈에 출전하지 않았다. 무리한 일정보다 철저한 준비를 선택했다.

    김하늘은 5월과 7월에도 해외 투어에 나선다. 일본여자프로골프(JLPGA) 투어 살롱파스컵 월드 레이디스 챔피언십, 7월 LPGA 투어 US여자오픈, 에비앙 마스터스 등의 출전이 잡혀 있다.

    해외 투어 출전에 따른 체력 부담은 생각보다 크다. 특히 시차에 따른 피로감은 선수마다 개인차가 크다. 지난해 미국과 국내 투어를 강행했던 김하늘은 체력 저하를 경험했다. 올해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김하늘은 “상금왕 3연패를 달성하고 미국 진출이라는 꿈까지 모두 이루겠다”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김자영 >> 체력 보강 “해볼 만하다”

    그린필드 여왕 “저요 저요”

    김자영 선수

    김자영에게 2012년은 영광과 상처를 동시에 맛본 한 해였다. 데뷔 3년 차에 접어든 김자영은 지난해 5월 우리투자증권 레이디스오픈에서 첫 우승을 신고했다. 첫 승까지 3년이 걸렸지만 그다음부터는 일이 순조롭게 풀렸다. 이어진 두산 매치플레이 우승에 이어 8월 히든밸리 여자오픈까지 3승을 따냈다. 무서운 상승세였다.

    막판 뒷심이 아쉬웠다. 3승을 기록하며 주요 타이틀 1위를 달리던 김자영은 시즌 막판 하나씩 자리를 내주고 말았다. 그의 손에 남은 건 다승왕(3승)뿐이다.

    가장 아쉬웠던 대회는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시즌 최종전 ADT 캡스 챔피언십이다. 그는 이 대회에서 3라운드 중반까지 선두를 달렸다. 16번 홀까지 1타 차 선두를 유지해 시즌 4번째 우승을 예약했다. 우승하면 상금왕과 다승왕을 거머쥘 수 있었다. 그러나 마지막 2홀을 버티지 못했다.

    김자영은 17번 홀(파3)에서 티샷을 워터해저드에 빠뜨리며 위기를 자초했다. 이 홀에서 더블보기를 적어내며 2위 양제윤에게 선두를 내줬다. 승부는 그대로 끝났고 김자영은 4승과 상금왕 타이틀을 모두 날렸다.

    체력이 문제였다. 하반기 들어 급격히 떨어진 체력이 상승세에 제동을 걸었다. 8월 이후 우승을 하지 못한 게 상금왕을 놓친 결정타가 됐다. 호주와 미국에서 동계훈련을 하면서 체력을 보강했다. 체중을 늘리려던 계획은 이루지 못했지만 근력 훈련을 통해 힘을 키웠다. 개막전을 치른 김자영은 “올해는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 같다. 그렇지만 나 역시 강해졌다”면서 “올해는 해볼 만하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김효주 >> 무늬만 신인, 실력 세계 정상급

    또 한 명의 초대형 슈퍼루키 탄생이 예상된다. 주인공은 18세 고교생 골퍼 김효주. 무늬만 신인일 뿐 실력은 이미 세계 정상급이다. 기록이 말해준다. 아마추어로 프로무대에서만 3승을 쓸어 담았다. 모두 지난해 작성한 기록이다.

    돌풍은 지난해 4월 시작됐다. 롯데마트 여자오픈에서 ‘공 좀 친다’는 선배들을 상대로 9타 차 승리를 챙겼다. 프로들의 기를 확실하게 꺾어놨다. 6월엔 일본에서 대형사고(?)를 쳤다. 산토리 레이디스 오픈에 초청 선수로 출전한 김효주는 최종일 경기에서 버디만 11개 쓸어 담는 몰아치기로 역전 우승을 차지했다. JLPGA 투어 역대 최연소 우승인 동시에 마지막 날 최다타수 차 역전 우승이라는 기록까지 세웠다.

    우승 행진은 대만에서도 이어졌다. 9월 열린 대만여자프로골프투어 스윙잉스커츠오픈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지난해 10월 프로로 전향한 김효주는 프로 첫 승 신고까지 2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12월 중국 샤먼에서 열린 KLPGA 투어 현대 차이나 레이디스오픈에서 우승했다. 프로 입문 2개월 11일 만에 우승함으로써 1996년 미도파여자오픈에서 김미현(35·은퇴)이 세운 역대 최단 기간 우승 기록(2개월 18일)을 일주일 앞당겼다.

    더는 실력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신인이라고 만만하게 봤다간 큰코다친다. 그의 강점은 어린 나이답지 않은 대담함이다. 특히 경기에 몰입하면 더 강해지는 ‘승부사’ 기질이 돋보인다. ‘파이널 퀸’ 신지애를 연상하게 한다. 김효주는 큰 꿈을 꾼다. 데뷔 첫해 ‘지존’으로 등극하겠다는 게 그의 목표다.

    그린필드 여왕 “저요 저요”

    양수진, 양제윤, 김세영 선수(왼쪽부터)

    양수진 양제윤 김세영 >> ‘3김’ 타파 선봉

    ‘3김’의 경쟁구도 속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강자가 있다. 양수진과 양제윤이다. 여왕이 될 자격을 갖춘 또 다른 ‘강적’이다. 양제윤은 지난해 2승을 챙겼다. 올해의 선수 격인 KLPGA 대상도 받았다. 데뷔 이후 가장 빛이 났다.

    그의 무기는 꾸준함이다. 19개 대회에서 컷 탈락이 한 차례도 없었다. 특히 하반기 보여준 집중력이 대단했다. ADT캡스 챔피언십 우승을 비롯해 KB금융 스타챔피언십 2위, 하이트진로챔피언십 3위, MBN·김영주골프 여자오픈 4위 등 고른 활약을 펼쳤다. 지존 후보로 평가받기에 손색없는 실력이다.

    양수진도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그는 매 대회 우승 후보로 꼽힌다. 뛰어난 장타와 정교한 아이언샷이 돋보인다. 2012년 기준 드라이브샷 비거리 1위(259야드), 그린 적중률 2위(78.64%)를 기록했다. 장타와 정교함을 갖춘 선수는 흔치 않다. 그래서 더 무섭다.

    김세영은 국내 개막전을 통해 강자 대열에 합류했다. 주니어 시절 국가대표를 거친 그는 롯데마트 여자오픈에서 2년간의 공백을 깨고 첫 우승을 신고했다. 그는 우승 물꼬를 튼 만큼 올해 3승을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