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18

2008.01.08

“나는 금연 중” 주위에 목청껏 알려라

국립암센터 금연클리닉이 권하는 신년 금연법 6계명

  • 정리·김진수 기자 jockey@donga.com

    입력2008-01-02 15: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국립암센터 금연클리닉 서홍관 박사는 해마다 금연 실패를 반복하는 ‘작심삼일 금연족(禁煙族)’을 위한 신년 금연법 6가지를 제시했다.
    “나는 금연 중” 주위에 목청껏 알려라
    금연을 시작했던 ‘첫 마음’을 기억하라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할 경우 1년 뒤 성공률이 5%도 안 될 만큼 담배 끊기는 어렵다. 따라서 금연 동기를 확실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심삼일 금연족’은 처음 금연할 때의 마음을 잊은 채 시간이 지날수록 금연 의지가 약해진다. 건강에 대한 염려 때문이든, 사회생활에서의 불편함 때문이든,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든 금연 동기를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되새긴다. 왜 금연해야 하는지 생각하지 않으면 흡연 유혹을 이겨내기 어렵다.

    목표 금액을 정한 뒤 담배 살 돈을 저축하라

    담뱃값 100만원을 절약해 자녀와 아내에게 특별한 선물을 하겠다는 식의 목표를 잡아두면 흡연 유혹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 돼지저금통 등에 하루 중 일정 시간을 정해 담뱃값만큼의 금액을 저금하는 것이 좋다. 하루 평균 1갑을 피우는 흡연자가 담배를 끊을 경우 하루 3000원씩 저축한다 해도 한 달이면 9만원, 1년이면 약 100만원이 모인다. 이 돈이 실감나지 않는다고? 그렇다면 만원짜리 100

    장이 불에 타 재가 되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기상 후 스트레칭, 식후 가벼운 산책, 녹차 한 잔으로 흡연 욕구를 떨쳐라

    흡연자들의 이구동성은 눈 뜨자마자 담배를 찾는다는 것과 식후 흡연이 가장 맛있다는 것. 이중 기상 후 흡연은 니코틴 중독 정도를 진단하는 첫 항목이다. 따라서 기상 후와 식후 5분을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하다. 기상 후엔 창문을 열고 환기한 뒤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하도록 한다. 식사 후에도 가벼운 산책, 녹차 한 잔, 껌, 사탕 등으로 흡연 욕구를 해소하자. 5분만 참으면 흡연 욕구가 떨어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담배 생각이 간절할 때 가족의 도움을 구하라

    가족사진을 사무실 책상, 지갑, 휴대전화 등에 붙여놓고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보면서 의지를 다잡는다. 가족은 당신이 ‘담배와의 전쟁’에서 이길 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줄 것이다. 최근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조사에 따르면 남성 흡연자의 72%는 금연 성공에 아내와 자녀의 지지, 독려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흡연은 본인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가족에게까지 간접 흡연의 피해를 줘 가정의 화목을 해칠 수 있다. 담배와 멀어질수록 가족과의 거리는 가까워진다. 흡연 욕구가 참기 힘들 만큼 강할 때는 주위 금연 성공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SOS를 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계획적인 음주를 하고, 금연 중임을 선포하라

    연초는 연말과 더불어 1년 중 술 약속이 가장 많은 시기다. 술은 자제력을 잃게 하고 흡연 욕구를 부추겨 금연 실패에 이르게 하는 주범이다. 따라서 평소 본인의 음주량과 음주습관을 파악하고, 취하지 않을 만큼의 주량을 정해 그 이상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기름기 있는 안주도 피하는 것이 좋다. 친구나 지인과의 술자리에 가야 한다면 ‘금연 중’임을 선포하고 금연석을 선택한다. 회식자리에 흡연자가 있을 땐 멀리 떨어져 앉는 것도 방법이다. 술자리 금연이 두 번 넘게 지속되면 이후부터는 금연에 자신감이 붙는다.

    전문 치료와 약물 사용을 꺼리지 마라

    흡연은 ‘기호’나 ‘습관’의 문제가 아닌 니코틴 중독이다. ‘작심삼일 금연족’은 담배를 끊었다 피웠다를 반복하면서 더 심각한 중독에 빠진다. 금연에 실패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의지 부족을 탓하며 의기소침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의지만으로는 금연 성공에 한계가 있다.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니코틴 대체제의 금연 성공률도 15~20%다. 따라서 금연에 여러 번 실패한 사람, 하루 1갑 이상 흡연자, 기상 후 30분 안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 등 니코틴 중독이 의심되는 사람은 전문 치료와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서홍관 박사가 들려주는 금연 성공 & 실패 상담 사례

    “가족 응원과 약물 큰 도움” “의지 약한 데다 스트레스도 심해”


    “나는 금연 중” 주위에 목청껏 알려라
    [성공 사례]

    남, 64세, 농장 운영, 흡연력 41년, 하루 평균 흡연량 3갑, 금연 계기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판정

    23세부터 41년간 하루 평균 3갑을 피우던 골초 중의 골초. 주로 농장에서 일하다 보니 주위 간섭도 없던 데다 본인 의지도 부족. 금연을 하게 된 계기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진단 때문. 의지만으로 금연을 몇 번 시도했지만 하루를 넘기지 못하고 번번이 실패. 진단 결과 니코틴 중독자로 금단증상이 심해 금연이 쉽지 않음. 초기 한 달은 부프로피온과 니코틴 패치를 병용 처방했으며, 이후 두 달은 부프로피온만 처방. 이 밖에 정기적인 상담. 이후 금단증상이 약해지면서 3개월간 상담과 약물치료 후 현재 금연 상태.

    남, 59세, 교사, 흡연력 38년, 하루 평균 흡연량 1갑, 금연 계기는 가족의 권유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 금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탓에 금연을 시도한 적이 없음.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아내와 자녀들이 금연을 권유하고, 흡연 때문에 가족 간 대화가 사라지고 소외되는 느낌이 들어 금연 시도. 오랜 흡연력으로 니코틴 중독은 중간 정도임에도 금연 동기가 약해 실패 확률이 높다고 판단, 금단증상과 흡연 욕구를 동시에 억제하는 챔픽스 처방. 금연하면서 알약이 흡연 욕구를 없앨 수 있다는 데 놀랐으며, 3개월 정도 복용 후 처방 중단. 현재까지 금연 상태. 약물과 가족의 응원이 큰 힘이 된 경우.

    [실패 사례]

    남, 34세, 태권도 사범, 흡연력 17년, 하루 평균 흡연량 1갑, 금연 실패 이유는 스트레스

    태권도 대회 등 대외 행사가 많아 대회가 임박하거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이런 스트레스를 담배로 해소. 금연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건강상 이유. 운동할 때 숨이 차고 몸이 마음대로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 니코틴 패치와 부프로피온 등을 처방해 처음 한두 달은 금연 상태를 유지했지만 자신이 가르치던 팀이 대회에서 탈락하면 스트레스 받아 다시 흡연을 거듭, 금연 시도와 실패를 네 번이나 반복. 니코틴 중독과 함께 심리적 의존이 높은 것으로 진단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대안 찾기를 권유했지만 운동조차 스트레스였던지 결국 금연에 실패.

    여, 15세, 학생, 흡연력 3년, 하루 평균 흡연량 5~10개비, 금연 실패 이유는 또래문화

    중학교 3학년으로 친구들에게서 담배를 배운 경우. 중1 때 친구 따라 노래방에 갔다 선배 언니와 친구들에게서 담배를 배움. 니코틴 중독 정도가 심하지 않고 하루 흡연량도 5~10개비였지만, 니코틴 중독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 판단됨. 학생의 경우 흡연 친구들이 늘 주변에 있기 때문에 특히 금연이 어려움. 18세 이하 미성년자에겐 약물을 처방할 수 없으므로 어머니 손에 이끌려 금연클리닉을 찾은 이 학생에게 주로 상담요법을 시행. 하지만 성적이 나쁘고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은 데다 부모에게도 문제아로 낙인찍힌 아이를 받아주는 집단은 흡연 친구들뿐. 본인 의지도 약하고 주위 또래문화 영향으로 번번이 금연에 실패, 현재도 흡연 중.

    “나는 금연 중” 주위에 목청껏 알려라
    - 서홍관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장,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이사, 금연연구회 회장,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센터 및 금연클리닉 책임의사로 일하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