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25

2022.02.04

종교의 자유 인정하되, 무속인의 국정 개입 막아야

[이종훈의 政說] 과거 정부에서도 대통령 주변 풍수 논란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입력2022-02-05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경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동아DB]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경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동아DB]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무속 신봉 여부가 논란이다. 무속과 무속인을 신뢰하는 것은 범죄일까. 한국에서 무속신앙은 엄연히 종교다. 헌법이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한 무속신앙을 믿고 따르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선택이다.

    “풍수상 근거 있다면 있는 것”

    무속 논란은 과거 정부에서도 최고 권력자를 둘러싸고 종종 있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5년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 있던 부친 묘소와 경기 포천시에 있던 모친 묘소를 경기 용인시로 가져와 합장했다. 당시 유명 풍수가의 조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하면서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이행하려고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를 구성했지만 2019년 1월 돌연 약속을 파기했다. 당시 자문위원이던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는 2019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 관저가 가진 사용상의 불편한 점, 나아가 풍수상의 불길한 점 등을 생각하면 옮겨야 하는데, 현 대통령이 그것을 만들고 본인은 살지 않은 채 다음 사람에게 살라고 넘기는 건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취재기자가 “풍수상의 불길함은 근거가 있느냐”고 되묻자 유 교수는 “풍수상 근거가 있다면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당시 유 교수는 청와대 개방도 추진하기로 했다며 “경복궁, 청와대, 북악산을 연결해 청와대의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을 청와대 안으로 끌어들이는 확장 개념으로 추진해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가는 방법을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풍수상의 불길한 점을 지적한 유 교수 조언을 따른 이유는 뭘까. 풍수는 무속과 다르고 종교가 아니라 과학이라고 봤기 때문일까.

    만일 풍수를 하나의 과학으로 본다고 한다면 역술인들 주장도 수용해야 하는 근거가 있을 것이다. 역술은 ‘주역’에 기반을 둔다. 주역은 유교경전 가운데 하나다. 인간 도리, 곧 인도(人道)를 하늘의 이치, 곧 천도(天道)에 일치시키려는 유교사상의 근간을 이룬다. 유교도 종교이기에 믿을 자유가 있다. 더욱이 유교는 한국 사회의 기조를 형성하고 있는 문화이기도 하다. 많은 일반인이 종교 귀의 여하를 불문하고 역술인을 찾아가 점을 치는 이유도 이런 문화의 영향이 크다.



    진보·보수 구분 없는 풍수 열풍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청와대 전경. [동아DB]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청와대 전경. [동아DB]

    무속과 역술, 풍수의 상관관계도 한번 살펴보자. 엄연히 다른 영역임에도 자주 혼용되고 있다. 점술에 기반을 두는 역술과 달리 무속은 신내림에 기반을 둔다. 역술가는 사주풀이와 점을 통해 미래를 예언한다고 말하고, 무속인은 신의 힘을 빌려 예언한다고 주장한다. 풍수는 역술에 가깝다. 유교의 음양오행설에 기반을 둔 것이기 때문이다. 3자의 차이점을 살펴봤지만, 실생활에서는 무속을 신뢰하는 사람이 역술과 풍수도 신뢰하는 경향을 보인다.

    앞서 진보 대통령 사례를 꼽아봤지만, 보수 대통령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정두언 전 의원은 2017년 1월 23일 언론 칼럼에서 “당시에 풍수가가 한두 사람이 아니었다. 정병국, 정태근, 최시중 등이 제각각 풍수가를 데려와 사무실 자리를 두고 ‘여기가 좋다, 저기가 좋다’ 갑론을박했다”며 “사무실만이 아니라 MB(이명박)가 살 집도 새로 구해야 했다. 여기에도 풍수가 작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무속과 역술과 풍수의 도움을 받은 정치인은 모두 성공했을까. 김종필 전 총리는 부모 묘지를 이장했지만 대통령 꿈을 이루지 못했다. 반면 김영삼 전 대통령은 아호인 ‘거산(巨山)’을 사용하지 말라는 유명 풍수가의 조언을 일언지하에 거절하고도 대통령에 당선했다.

    무속 논란의 주인공 김건희 씨는 무속과 역술, 풍수 중 어느 쪽을 신뢰하는지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다. 건진법사라는 인물을 가까이했다는 점에서 추론할 때 불교에 기반을 둔 무속 쪽으로 보인다. 무속신앙도 종교라고 본다면 이 문제로 논란을 벌이는 것은 과도한 측면이 없지 않다. 다만 본질은 대한민국은 종교국가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어떤 종교도 정치에 직접 개입해선 안 된다. 김 씨가 무속신앙을 믿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지만, 무속인이 국정에 관여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