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플레이도시▶한국만화박물관▶한옥체험마을▶아인스월드
경기도 전체 면적(1만175km²)의 60%를 차지하는 경기 남부에는 부천·광명·안양·시흥·의왕·수원·화성·오산·안성 등 여러 도시가 분포해 있다. 이곳에는 웅진플레이도시, 광명동굴, 의왕레일바이크, 국립과천과학관, 안성팜랜드 등 가족 단위 여행객을 위한관광명소를 비롯해 갯골생태공원, 월곶포구, 반월호수, 안산갈대습지공원, 한택식물원 등 자연 생태계의 보고도 많다.방학을 맞아 아이와 함께 체험 위주의 즐길 거리를 원한다면 부천시 관광명소를 추천한다. ‘웅진플레이도시→한국만화박물관→한옥체험마을→아인스월드’로 이어지는 코스다. 부천 원미구에 자리한 웅진플레이도시는 실내 레포츠 멀티플렉스로 사계절 내내 워터파크와 스파, 스키, 골프 등을 즐길 수 있다. 여름에는 워터파크 이용객이 가장 많다. 유아를 위한 ‘스플래시 키즈존’부터 유수풀, 아쿠아풀, 야외 스파, 바데풀 등 다양한 물놀이장이 있다. 휴가철 인파를 조금이나마 피하려면 아침 10시 개장 시간에 맞춰 입장하는 게 가장 좋다.
문의 1577-5773, www.playdoci.com
이후에 방문할 곳은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한국만화박물관. 2011년 뮤지엄만화규장각에서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지하 1층 수장고에는 1970년대 이전에 쓴 만화 원고 1만여 매와 단행본 6000여 권, 잡지 1000여 권이 보관돼 있다. 1층에는 애니메이션 상영관과 기획 전시공간, 2층에는 열람공간과 교육실, 전문자료실 등이 있으며 3~4층에는 체험·기획 전시공간과 4D 애니메이션 상영관이 자리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만화 연대기를 소개해놓은 자료와 함께 희귀 만화, 만화 제작 과정, 초창기 주요 작가 등 만화와 관련된 모든 것이 전시돼 있다.
문의 032-310-3090, www.komacon.kr/comicsmuseum
만화에 대한 아쉬움을 뒤로한 채 이동할 장소는 박물관 바로 옆에 있는 한옥체험마을이다. 고즈넉한 분위기에 이끌려 안쪽으로 들어가면 총 9채의 한옥이 나온다. 김치체험관, 한옥 숙박체험 1· 2호실, 전통음식체험관 맛깔손, 조각장, 찻집 안다미로, 혼례실 등이 있다. 아담한 규모이지만 우리 조상의 생활상을 두루 살필 수 있고, 전통 음식 만들기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찻집 안다미로에서는 식혜와 수정과, 산사화채, 대추차 등 전통차와 떡케이크 등을 만든다. 맛깔손에서는 청국장, 된장, 고추장 등을 직접 담글 수 있다. 김치 담그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김치체험관도 인기다. 운이 좋으면 주말에 열리는 전통혼례도 구경할 수 있다.
문의 032-326-1542, www.bucheonculture.or.kr
한옥체험마을 인근에 있는 미니어처 테마파크 아인스월드도 빼놓을 수 없다. 피라미드, 버킹엄궁전, 에펠탑, 만리장성 등 세계 25개국 109점의 유명 건축물을 축소, 전시해놓은 곳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 입체영상과 특수효과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곳곳이 포토존이라 이색 건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재미가 쏠쏠하다.
문의 032-320-6000, www.aiinsworld.com
의왕레일바이크▶누리천문대▶반월호수
두 번째로 추천할 여행 코스는 간단한 액티비티와 체험학습, 산책 등을 한번에 아우를 수 있는 의왕시 ‘의왕레일바이크→누리천문대→반월호수’ 일정이다. 왕송호수 둘레를 따라 순환하는 레일바이크는 총 운행 길이가 4.3km에 달한다. 개장 15개월 만에 탑승객 31만 명을 돌파하며 수도권 유명 관광지로 급부상했다. 수도권 중심부에 자리해 접근성이 좋을 뿐 아니라 전국에서 유일하게 호수를 순환하는 코스로 주변 경관이 아름답다. 특히 왕송호수는 사계절 철새도래지로 눈앞에서 백로, 청둥오리 등이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호수 주변에는 생태습지, 연꽃단지, 자연학습공원, 조류생태과학관, 철도박물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문의 1670-3110, www.uwrailpark.co.kr
시원한 호수바람을 맞으며 레일바이크를 즐겼다면 차로 14분 거리에 있는 군포시 누리천문대를 방문해보자. 원형돔에 대형 굴절망원경을 설치해놓아 태양과 달, 행성, 은하, 성운 등을 직접 관측할 수 있다. 천문우주 체험, 4D 입체상영관, 플라네타륨 등 아이들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이 특히 많다.
문의 031-501-7100, www.gunpolib.or.kr
군포시와 안산시 경계에 있는 반월호수는 8월이면 호수 둘레와 중심을 모두 걸을 수 있는 길이 완성될 예정이다. 일명 ‘군포 대야 호수 둘레길’이다. 물론 현재 둘레길이 대부분 조성된 상태라 산책코스로 손색없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다리 덕에 ‘물 위’를 걸을 수 있다. 군포시는 8월 12일 반월호수공원에서 호수 둘레길 준공기념 음악회를 개최한다.
문의 031-392-3000
안성팜랜드▶안성맞춤랜드▶한택식물원
마지막으로 추천할 경기 남부 여행코스는 안성시 ‘안성팜랜드→안성맞춤랜드→한택식물원’이다. 안성팜랜드는 128만9256㎡(약 39만 평)의 대규모 목장을 대부분 사료용 목초지로 사용하는데 그중 3분의 1이 호밀밭이다. 안성팜랜드 입구에서 트랙터를 타고 호밀밭 정상에 오르면 초록의 대지와 시원한 바람이 더위를 단번에 날려준다.가축체험장에서는 소, 말, 양, 염소 등에게 당근과 건초 등 먹이를 주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가축의 묘기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장, 사랑앵무·태양황금앵무에게 직접 먹이를 주는 ‘새모이체험관’, 토끼와 기니피그를 만져볼 수 있는 토끼장, 말을 타고 트랙을 직접 돌아보는 승마장 등 체험거리가 즐비하다. 중앙광장에 있는 매직아트홀과 그림책관, 미니 놀이동산도 빼놓지 말 것.
문의 031-8053-7979, nhasfarmland.com
다음으로 찾을 곳은 안성시 보개면에 자리한 안성맞춤랜드다. 넓은 땅에 조경이 아름다운 소공원이 여러 개 펼쳐져 있어 산책 코스로 제격이다. 매주 토요일 남사당놀이가 열리는 남사당공연장을 중심으로 사계절썰매장, 공예문화센터, 4D 상영관 등이 있어 휴식과 놀이, 체험학습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문의 031-678-2672, www.anseong.go.kr/tour
자연에서 좀 더 ‘힐링’하길 원한다면 차로 22분 거리에 자리한 용인시 한택식물원에 들러보자. 비봉산 66만1157㎡(약 20만 평)에 자리한 대규모 식물원으로 자생식물 2400여 종, 외래식물 7300여 종을 포함해 총 9만7000여 종, 1000여만 본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수련전시장에서는 7월 15일부터 우리나라 멸종위기종인 각시수련·가시연꽃·순채와 연꽃 신품종, 다양한 열대수련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연꽃과 수련 특별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한여름에 만나는 백 가지 인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호주, 태국 등 전 세계에서 수집하고 육종한 연꽃 신품종 100여 가지가 소개된다. 한택식물원의 가족 체험 프로그램인 ‘여름생태교실’도 7월 22일부터 8월 20일까지 한 달간 열리니 인터넷 홈페이지(www.hantaek.co.kr)에서 사전 예약하면 된다.
문의 031-333-3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