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58

2008.10.28

이름 보면 요리 척 압니다

  • 황미라 (사)한중문자교류협회 기획이사

    입력2008-10-22 11:2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름 보면 요리 척 압니다
    중국인들은 네 발 달린 것은 책상 빼고 다 먹고 , 두 발 달린 것은 사람 빼고 다 먹고,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 빼고 다 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리 재료가 무궁무진하다. 지역에 따라 요리 종류도 다양한데, 일명·#40065;菜(luˇ cai)라고도 하는 산둥 요리, 산둥 요리와 흡사하며 京菜(jing cai)로 불리는 베이징 요리, 해산물과 기이한 재료를 이용해 담백한 맛을 내는 광둥 요리, 상하이 요리, 매운맛이 특징으로 川菜(chu-an cai)로 불리는 쓰촨 요리 등이 유명하다. 이 밖에 장쑤, 저장, 안후이, 후난, 푸젠 요리도 대표적인 중국음식에 속한다.

    중국요리 이름을 보면 대략 재료와 요리 방법을 알 수 있다. 요리 방법 중에서 炒(chaˇo 볶을 초)는 볶음,·#28900;(kaˇo 불에 쬐어 말릴 고)는 구이, 蒸(zhe-ng 찔 증)은 찜, 炸(zha、튀길 찰)은 튀김, 煮(zhuˇ 삶을 자)는 삶음,·#28822;(dun 불 이글이글할 돈)은 푹 곰, 煎(jian 지질 전)은 지짐 또는 졸임을 나타낸다.

    재료를 자르는 방법 중에서 片(pia-n 조각 편)은 얇게 저미는 것, (si 실 사)는 채로 써는 것,·#22359;(kuai·塊 덩어리 괴)는 재료를 크고 두껍게 토막내는 것, 丁(ding 장정 정)은 정육면체로 썬 것을 나타낸다.

    맛의 표현 중에서·#29980;(tian 달 첨)은 단맛, 酸(su-an 초 산)은 신맛, 辣(la 매울 랄)은 매운맛, 苦(kuˇ 쓸 고)는 쓴맛, 咸(xian·鹹 소금기 함)은 짠맛,·#28073;(se··#28544;껄끄러울 삽)은 떫은맛을 나타낸다.

    중국인들의 음식습관은 먼저 요리를 먹고, 밥이나 면 또는 만두를 나중에 먹으며 마지막에 탕을 먹는 것이다. 밥과 함께 먹으려면 음식을 주문할 때 밥(米·#36137;mifan)을 미리 주문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또 한 가지 음식이나 찬 음료 , 날것은 잘 먹지 않는다. 음식이 하나씩 나오므로 천천히 이야기하면서 식사를 즐기는 것도 그들의 음식문화 중 하나다.



    식당에 들어가 음식을 잘 모르면, 이 식당에서 가장 잘하는 요리(拿手的菜na、shoˇudecai,招牌菜 zha-opa、icai,特色菜tesecai)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된다. 그리고 중국 대만 홍콩에서는 점심이나 저녁 식사시간이 지나면 식당은 영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사시간에 맞추어 식당에 가는 것이 좋다. 간혹 도시락 배달은 있지만 우리처럼 음식을 배달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교육상담 한중상용한자능력검정회 I ☎ 02-1577-9645 I www.hnk.or.kr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