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43

..

프로튜어(Proteur) 外

  • 입력2008-06-30 11:3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프로튜어(Proteur) 外

    쇠고기 장관 고시를 하루 앞둔 6월25일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왼쪽)이 강문일 수의과학검역원장과 함께 경기 광주시 장지동의 쇠고기 냉장창고(삼진글로벌넷)를 방문했다.

    프로튜어(Proteur)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어. 일방적인 정보 수요자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전문가 못지않은 식견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최근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고 있다. 한 온라인 취업사이트가 최근 20, 30대 성인남녀 792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프로튜어로 활동하고 싶은 분야로 ‘전공 및 업무’(29.9%) ‘요리’(26.8%) ‘외국어’(20.6%) ‘악기 연주’(19.3%)를 꼽았다.

    QSA(Quality System Assessment)

    미국 농무부 농업유통국(AMS)이 운영하는 일종의 품질관리시스템. 미국 정부가 농축산물이 특정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생산과정을 관리, 평가함으로써 제품의 질을 보장한다고 증명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나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와 비슷하다. 한미 두 나라는 최근 미국산 쇠고기 추가협상에서 미국 내수용과 똑같이 모든 월령 및 부위를 한국이 수입할 수 있지만, 한국 소비자의 신뢰가 회복될 때까지 QSA를 통해 30개월 미만의 쇠고기만 수입한다는 데 합의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