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가 매일 오전 국내 증시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과 그 배경을 짚어드립니다. 주가 상승을 이끈 호재와 실적 등 투자 정보와 지표도 전달합니다.

한화솔루션 기업 로고. 한화솔루션 제공
이 같은 상승세는 미국에서 글로벌 태양광 업계에 우호적인 소식이 전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6월 10일(현지 시간) “미국의 주요 태양광 기업들이 의회 관계자들을 상대로 청정에너지 분야에 대한 보조금을 유지하도록 로비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미국의 대표적 태양광 기업인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주가가 11.81% 상승 마감하는 등 현지 주식시장이 들썩였다. 국내에선 이재명 대통령이 재생에너지 확대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전망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을 주력으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3조94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49%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303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신재생에너지 부문 영업이익이 1362억 원으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한편 이날 오전 코스피는 3년 5개월 만에 장중 2900선을 돌파하며 6거래일 연속 상승하는 ‘불장’을 기록했다. 이재명 정부 출범에 따른 ‘허니문 효과’와 함께 미·중 무역 협상 진행 소식에 힘입은 결과로 분석된다.

김우정 기자
friend@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김우정 기자입니다. 정치, 산업, 부동산 등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취재합니다.
[영상] 하늘나라로 떠난 디오구 조타 “다재다능한 집념의 골잡이”
야놀자파트너스, 백퍼센트와 보조배터리 대여 서비스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