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가 매일 오전 국내 증시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과 그 배경을 짚어드립니다. 주가 상승을 이끈 호재와 실적 등 투자 정보와 지표도 전달합니다.

HD현대마린엔진(왼쪽)과 세진중공업 로고. 각 사 제공
HD현대마린엔진은 선박용 엔진과 엔진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1분기 잠정 실적은 연결 기준 매출 830억 원, 영업이익 10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3%, 64.4% 늘었다.
세진중공업은 선실·선체 등 선박 구성품 제조를 주력으로 한다. 1분기 매출 985억 원, 영업이익 17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318% 상승했다. IBK투자증권은 세진중공업의 성장세가 2027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목표 주가를 기존 1만1500원에서 1만4000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한미 실무 통상 협의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책정한 25% 상호 관세와 전 세계에 적용된 철강·알루미늄·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 인하를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협상 과정에서 미국이 큰 관심을 보이는 ‘조선을 중심으로 한 한미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전망이다.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날 증시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미포, HD현대중공업, HD현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조선주가 일제히 오름세를 보였다.

윤채원 기자
ycw@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윤채원 기자입니다. 눈 크게 뜨고 발로 뛰면서 취재하겠습니다.
‘해킹 피해’ 예스24, “5000원 상품권으로 보상” 발표
[오늘의 급등주] 불안한 중동 정세에 한국석유·흥구석유 상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