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86

..

비트코인 폭주에 급등한 암호화폐 관련株 매수할까

전문가 3인의 ‘찐조언’… “급하게 먹으면 역풍 맞는다”

  • reporterImage

    한여진 기자

    119hotdog@donga.com

    입력2021-04-28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4월 14일(현지 시각) 미국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하며 암호화폐가 제도권에 진입했다. 코인베이스는 상장 당일 기준가 250달러보다 31.3% 오른 328.28달러로 거래를 마쳤으며, 4월 21일에는 종가 311.92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날 시가총액은 639억 달러(약 71조3000억 원)다. 이는 블랙록, HSBC,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금융사와 비슷한 수치다.

    코인베이스 상장 바로 전날인 4월 13일 비트코인은 8199만40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찍었다. 이날 비트코인뿐 아니라 알트코인, 코인 관련주까지 일제히 급상승했다. 대표적 암호화폐 관련주로 한국은 비덴트,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한화투자증권, 카카오, 에이티넘인베스트가 있고 미국은 핀테크, 페이팔, 스퀘어가 있다. 또한 월가에서는 라이엇 블록체인,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아르고 블록체인 등 암호화폐 채굴업체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졌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지만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짧게는 6월, 길게는 연말 안에 비트코인이 1억 원을 뚫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암호화폐 관련주가 더 상승할까. 국내외 암호화폐 관련주를 지금이라도 매수해야 할지 전문가 3인에게 물었다.

    노대원 암호화폐 분석팀 CKT 리더 매수 O

    노대원 암호화폐 분석팀 CKT 리더. [동아DB]

    노대원 암호화폐 분석팀 CKT 리더. [동아DB]

    한국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빗썸 운영사 빗썸코리아는 언제 상장할까.

    “국내 암호화폐거래소는 당분간 한국이나 미국에 상장하기 힘들다. 미국 코인베이스는 금융기술 기업으로 인정받아 나스닥에 상장됐지만, 한국에서는 금융업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나스닥에 한국 암호화폐거래소가 상장하려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자격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미국에서 상장폐지된 코인이 여러 종류 거래되고 있어 이것도 걸림돌이다.”

    암호화폐거래소 관련주 매수 의견은.

    “4월 20일 비트코인이 애플 시총(약 2000조 원) 문턱을 못 넘고 급락하며 7000만 원 아래로 떨어졌다. 2018년에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세계 1위 애플 시총을 비트코인이 넘는다면 관련주들도 동반 상승할 것이다. 그 시점이 되면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영업이익이 증가하면서 관련 종목도 20~30% 상승할 것으로 본다. 단기적으로는 업비트 영업이익이 매출의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카카오 등 업비트 관련주를 매수해도 괜찮은 시기다.”



    주목해야 할 미국 암호화폐 관련 종목은.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라이엇 블록체인(RIOT)을 주목해라. 단, 미국 블록체인 관련 종목은 하루에 50% 이상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에 리스크가 크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미국 암호화폐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된 다음 매수하는 것이 현명하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부장수 매수 X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부장. [동아DB]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부장. [동아DB]

    비트코인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3월 유동성이 암호화폐로 몰리면서 주식 거래 대금이 줄었지만 비트코인과 주식시장은 별개라고 본다. 최근 비트코인이 합리적인 상승을 했다면 비트코인이 상승할 때 주식도 함께 올랐을 테지만 반대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당분간 비트코인 시세가 꺾일 것으로 보는데, 이때 주식시장은 더 좋아질 수 있다. 어쨌든 내년부터 한국도 비트코인 수익에 세금을 매긴다고 하니 비트코인이 자산 수단으로 제도권 안에 진입한 것은 확실하다.”

    암호화폐 관련주 매수할까.

    “한국 암호화폐거래소에 투자 중인 카카오, 한화투자증권 등이 거래소 상장 기대에 힘입어 얼마 전까지 급상승했다. 하지만 암호화폐거래소가 언제 상장될지 미지수이고, 암호화폐 관련 규제가 계속 나오고 있다. 지금부터 한두 달 안에 암호화폐 관련 종목을 매수하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매도 매수 X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동아DB]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동아DB]

    현재 암호화폐 시세를 어떻게 보나.

    “앞으로 디지털화폐 시대가 열리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도 너무 올랐다. 비트코인보다 가격 변동이 심한 알트코인 리스크는 더 크다. 현재는 암호화폐 투자 리스크가 크니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자제하고 관련 종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관련주 매수 의견은.

    “현재 암호화폐거래소 관련주가 너무 오른 상태라 당분간 매수는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가 연내 상장될 가능성이 높고 1분기 영업이익이 4000억 원이 넘는다고 하니 카카오,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등 관련주를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다. 주가를 체크하면서 조정이 왔을 때나 상장 소식이 떴을 때 매수해라.”

    투벤저스의 결론

    코인베이스 상장으로 암호화폐가 제도권에 진입한 것은 분명한 사실. 단, 암호화폐 가격 급등과 거래소 상장 이슈가 이미 반영돼 에이티넘인베스트, 카카오,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등 관련주가 크게 오른 상태. 급하게 매수하기보다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상장 진행 정도를 살피면서 조정기가 왔을 때 매수하는 것이 현명할 듯.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검색해 포스트를 팔로잉하시면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여진 기자

    안녕하세요. 한여진 기자입니다. 주식 및 암호화폐 시장, 국내외 주요 기업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 가능성에 이차전지株 급락

    더 거세지는 ‘트럼프 트레이드’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