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60

..

묻지마 투자도 다뤄주었으면 外

  • 입력2008-11-03 09:3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묻지마 투자도 다뤄주었으면 外
    묻지마 투자도 다뤄주었으면 | 최근의 펀드 폭락사태를 지켜보면서 ‘펀드 소송’ 기사를 유심히 살펴보았다. 은행과 투자자의 책임 공방은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 여러 기준을 근거로 했을 때 여전히 투자자가 불리해 보인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소송 노력이 또 다른 펀드 피해자들의 양산을 예방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또한 이번 기사의 후속편으로 묻지마 투자와 펀드 투자의 법적 절차를 다뤄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소송은 법정에서 판가름 나겠지만 이 기사를 읽는 독자들도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과연 이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펀드를 상담한 직원과 투자자들은 그 상품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일까?

    정종렬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고(故) 최진실 씨를 애도하며 | 658호에 실린 최진실 씨 기사를 읽었다. ‘화장실’은 공인인 그가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올해 3월 진행된 기자와의 인터뷰 때도 그랬고, 그의 마지막 순간에도 그랬다. 시대를 풍미한 톱스타가 마음껏 숨쉴 수 있는 공간이 고작 화장실이었다니, 기사를 읽으며 가슴이 짠했다. 검은 배경에 금방이라도 눈물이 떨어질 것 같은 최진실 씨의 사진을 크게 쓴 것도 기사의 의미를 더욱 깊게 했다. 화장실에서 찍은 사진 속 그의 모습은 해맑고 편안해 보였다. 그래서 더욱 그의 죽음이 야속하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자칫 신파조로 흐를 수 있었던 내용을 기자가 담담한 어조로 써 내려갔기에 오히려 읽는 사람들은 애도의 감정이 더욱 커졌을 것으로 생각한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구희언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애정어린 비판을 기다립니다.



    함량 미달, 부정확한 기사를 읽으셨나요? 가차없이 펜을 들어 따끔하게 질책해주십시오. 독자 여러분의 관심어린 비판은 주간동아를 튼튼하게 키우는 영양분이 될 것입니다.

    주간동아 편집실은 독자 여러분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사에 대한 의견과 함께 만평 사진도 환영합니다. 인터넷이나 팩스, 편지를 활용하세요. 원고를 보내주실 때는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십시오. 채택된 분에게는 주유 및 쇼핑이 가능한 SK 상품권과 싸이월드의 도토리 상품권 1만원권 1장씩을 보내드립니다. 보내주신 글은 편집 과정에서 일부 수정될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내주실 곳 120-715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139 동아일보사 출판국 ‘주간동아’ 편집자 앞 팩스 (02)361-1192 인터넷 weekly.donga.com e메일 yunyk@donga.com, imlee@donga.com




    독자편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