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21

2012.01.16

보인다 잡아라, 6강 티켓!

막강 동부, 다크호스 인삼공사 양강 체제…오리온스와 삼성은 탈 꼴찌 안간힘

  • 김종석 동아일보 스포츠레저부 기자 kjs0123@donga.com

    입력2012-01-16 14:3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인다 잡아라, 6강 티켓!

    동부와 인삼공사의 우승 다툼이 치열할 전망이다.

    올 시즌 프로농구는 그 어느 때보다 순위 경쟁이 뜨겁다. 선두권에서는 동부와 인삼공사가 정규시즌 우승을 다투고, 중위권은 혼전 양상이다. 6강 플레이오프 티켓의 주인공을 점치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전자랜드, 모비스, SK, LG가 포스트시즌 진출을 노리며 격전을 치르는 중이다. 오리온스와 삼성은 꼴찌만은 피하자며 하위권에서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짜릿한 명승부에 이벤트도 풍성

    이런 열기는 설 연휴에도 코트를 후끈 달굴 것으로 보인다. 설 연휴가 끝나면 팀들도 올스타전 휴식기에 들어가는 터라 그 전에 남은 에너지를 모두 쏟아부을 기세다. 가까운 농구장을 찾는다면 짜릿한 명승부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즐길 수 있다. 구단마다 경품으로 푸짐한 선물을 내걸고 팬들의 이벤트 참여를 유도한다. 설 분위기에 젖을 여유도 없이 코트에서 땀을 쏟는 선수들에겐 팬의 응원이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강동희(46) 감독이 이끄는 동부는 올 시즌 초반부터 선두를 질주 중이다. 이번 시즌을 끝으로 동부와 3년 계약이 끝나는 강 감독은 유종의 미를 다짐하고 있다. 동부는 1월 22일 원주 홈에서 KCC와 경기를 치른 뒤 1월 24일 울산에서 모비스와 경기를 갖는다. 강 감독과 허재(47) KCC 감독은 중앙대와 기아에서 최강 시대를 이끈 절친한 선후배 사이. 실과 바늘로 불리던 이들이지만 코트에선 양보가 있을 리 없다. 동부는 김주성(205cm), 윤호영(197cm), 로드 벤슨(207cm)을 앞세운 고공 농구에 평균 실점이 60점대에 그치는 ‘짠물 수비’로 정평이 나 있다. 반면 KCC는 포인트 가드 전태풍의 화려한 개인기를 앞세운 공격 농구가 돋보인다. 강 감독은 “골밑에서 대등하게 맞서고 외곽이 좀 터져줘야 승산이 있다”고 전망했다. 동부는 KCC에 이번 시즌 3승1패로 앞섰다.

    동부는 이번 시즌 모비스와의 경기에서 4전 전승을 거두며 강한 면모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전력이 약한 모비스는 최근 6강 진출을 목표로 선택과 집중에 주력하고 있다. 강한 상대를 상대로 총력전을 펼쳐 선수들의 체력을 허비하기보다 승산 있는 경기에 다걸기 하는 것이다. 유재학 모비스 감독은 “SK, LG 등 6강을 다투는 팀을 이기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동부의 우세가 예상된다. 동부가 설 연휴 2경기를 모두 이길 경우 정규시즌 우승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된다.



    시즌 전 인삼공사는 다크호스로 주목받았다. 국가대표 출신 특급신인 오세근이 가세했고 김태술이 제대해 호화 멤버를 갖췄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하위권을 맴돌던 인삼공사는 팀 재건에 성공하며 일약 우승 후보로 떠올랐다. 설 연휴 동안 인삼공사는 2경기를 모두 안양 홈에서 치르는 만큼 홈팬 앞에서 연이어 승전고를 울리겠다는 각오다. 인삼공사는 1월 21일 SK를 만나고, 1월 23일 KT와 맞붙는다. 선후배 간 끈끈한 정, 궂은일을 먼저 챙기는 희생정신이 강점으로 꼽히는 인삼공사는 KT와 이번 시즌 2승2패로 팽팽히 맞섰지만 홈에서는 모두 이겼다.

    이상범(43) 인삼공사 감독과 문경은(41) SK 감독은 연세대 2년 선후배 사이. 이 감독이 대학 3학년 때 문 감독이 입학했는데, 신촌 숙소에서 룸메이트였던 인연도 있다. 이번 시즌 인삼공사는 SK와의 상대 전적에서 4전 전승의 우위를 보였다. 6강에 진출하려면 1승이 절박한 SK로선 이번 시즌 난공불락의 상대였던 인삼공사의 벽을 넘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 SK는 간판 센터 알렉산더 존슨이 부상을 당한 후 회복이 더뎌 애를 태우는 중이다.

    고춧가루 팍팍 뿌리는 오리온스

    보인다 잡아라, 6강 티켓!

    설 연휴 농구장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LG와 삼성은 1월 22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겨룬다. LG는 이번 시즌 삼성에 4전 전승을 포함해 2011년 1월 12일 이후 상대 전적에서 7연승을 달리고 있다. LG는 삼성과 지난 연말 김승현 트레이드를 둘러싸고 감정 대립을 보였다. 당초 LG가 오리온스로부터 김승현을 받는 대신 김현중을 내주는 트레이드에 합의했다. 그런데 오리온스가 갑자기 마음을 바꿔 김승현을 삼성으로 보내면서 분위기가 어수선해졌다. LG는 서장훈의 컨디션이 들쭉날쭉한 게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트레이드 무산으로 상처를 받은 김현중이 마음을 다잡고 노련하게 경기를 이끌고 있다. LG 문태영과 애런 헤인즈의 공격력에도 물이 올랐다. 김진 LG 감독은 “삼성은 정통 센터가 없어 골밑에서 해볼 만하다”고 분석했다.

    최하위로 처진 삼성은 LG 징크스 탈출을 노린다. 삼성은 3쿼터까지 대등하게 경기를 풀어가다가도 4쿼터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실책이 쏟아져 번번이 역전패를 허용했다. 지난 시즌까지 국내 프로농구 최다인 9년 연속 플레이오프에 올랐던 전통의 농구명가 삼성은 최하위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절박한 처지에 놓였다. 김상준 삼성 감독은 “우리 팀하고 경기할 때는 이상하게 상대 팀의 슈팅 성공률이 높아진다. 자신감의 차이인 것 같다”며 답답해했다.

    시즌 전 중위권으로 분류됐던 오리온스는 뒷심 부족에 이동준, 허일영 등 선수들의 부상이 속출하면서 성적이 곤두박질쳤다. 새로 오리온스 지휘봉을 잡은 추일승 감독은 “아깝게 패한 게 10경기도 넘는다. 그중 반타작만 했어도 플레이오프 경쟁에 뛰어들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하지만 오리온스는 김승현을 내주고 보강한 포워드 김동욱이 공격과 수비에 걸쳐 제몫을 다하고, 모비스 시절 우승을 엮은 경험이 있는 크리스 윌리엄스가 팀워크를 맞추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달라진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시즌 초반 주춤했던 신인 최진수도 살아났다.

    오리온스는 1월 21일 KT와 홈경기를 치른 뒤 1월 23일 SK와의 방문경기에 나선다. KT와는 2009년 12월 이후 맞대결에서 12연패(이번 시즌 3연패)에 빠졌다가 1월 8일 시즌 4차전에서 승리하며 설욕했다. 선두권 진입을 노리던 KT로선 5연승 와중에 당한 뼈아픈 패배였다. 만만치 않은 전력의 오리온스는 판도 변화에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오리온스는 부상 선수가 속속 복귀하면서 사기를 끌어올렸다. 이번 시즌 우승이나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해서는 오리온스의 눈치를 봐야 한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추일승 오리온스 감독은 “아직 플레이오프를 포기할 수 없다. 막판까지 매 경기 결승이라는 각오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