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86

2017.05.03

스포츠

슈틸리케號에 정해성 수석코치 승선

2002, 2010 월드컵 대표팀 코치 경험 …  감독, 선수 간 소통 이뤄낼지 관심

  • 김도헌 스포츠동아 기자 dohoney@donga.com

    입력2017-05-02 13:51:0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울리 슈틸리케(63·독일)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대표팀) 감독을 돕기 위한 ‘구원투수’로 정해성(59) 수석코치가 영입됐다. 정 수석코치가 선수 선발부터 전략  ·  전술까지 아쉬운 모습을 보이는 슈틸리케 감독을 보좌해 대표팀 분위기를 일신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대표팀에 새로 합류한 정 수석코치에 대한 축구계 평가는 대단히 호의적이다. 감독에게도 ‘할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이고, 본인 역시 “슈틸리케 감독에게 직언할 게 있다면 가감 없이 내 생각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의 조언을 받아들여 침체된 팀 분위기를 바꾸고, 한동안 흔들렸던 대표팀을 다시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느냐는 전적으로 슈틸리케 감독과 정 수석코치의 협력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통산 10번째이자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 대표팀은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A조)에서 현재 4승1무2패, 승점 13으로 이란(5승2무·승점 17)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3위 우즈베키스탄(4승3패·승점 12)과는 고작 1점 차다. 월드컵 본선 직행 티켓이 주어지는 조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최종예선에서 단 한 번도 만족할 만한 경기 내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의 부적절한 선수 선발 및 기용, 전술 부재, 선수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설화(舌禍)는 축구팬의 공분을 샀다. 선수단 내에서도 이런저런 뒷말이 흘러나오며 팀 분위기도 최악에 가깝다.



    반전카드 정해성 코치, 그는 누구인가

    3월 열린 중국(0-1패)과 원정 6차전, 시리아(1-0승)와 홈 7차전을 거치며 ‘슈틸리케 경질’ 목소리는 더욱 높아졌다. 중국전 패배는 말할 것도 없고 다득점 승리가 필요하던 시리아전에선 힘겹게 승점 3을 챙기긴 했지만 경기 내용은 여전히 부실했다. 여론은 그의 교체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지만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회(기술위)는 고심 끝에 ‘조건부 유임’을 결정했다. 슈틸리케 감독을 교체한다 해도 현재 협회가 쓸 수 있는 예산이나 앞으로의 일정 등을 감안할 때 축구팬이 기대하는 수준의 특급 외국인 감독을 데려오기는 어렵고, 마땅한 국내파 감독 카드도 없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기술위가 ‘조건부 유임’을 발표하며 대신 내세운 카드는 베테랑 수석코치 보강이었다. 슈틸리케 감독도 기술위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기술위는 정해성 전 대표팀 코치를 슈틸리케 감독에게 동의를 받은 뒤 영입했다. 정 수석코치는 4월 18일 그랜드힐튼서울에서 슈틸리케 감독과 첫 코칭스태프 회의를 가졌다. 그의 대표팀 계약 기간은 최종예선을 포함한 러시아월드컵 마지막 경기까지다. 계약 종료 시점은 슈틸리케 감독과 같다.

    중앙고, 고려대, 럭키금성에서 선수생활을 한 정 수석코치는 1998~2002년 대표팀 코치로 일한 뒤 2004~2007년 부천SK, 제주 유나이티드 감독을 지냈다. 2007~2010년 다시 대표팀 수석코치로 2010 남아공월드컵을 치른 뒤 전남드래곤즈 감독을 2012년까지 맡는 등 대표팀과 프로팀에서 풍부한 지도자 경험을 쌓았다. 무엇보다 2번의 월드컵에서 감독을 도와 빛나는 성적을 일궜다. 2002 한일월드컵 때는 막내코치로 거스 히딩크 감독을 도와 4강 신화를 만들었고, 2010 남아공월드컵에선 허정무 감독을 보좌해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에 기여했다.



    슈틸리케 감독, 귀를 열어라

    위기에 처한 ‘슈틸리케호’에 긴급 투입된 그에 대한 축구계의 평가는 무척 긍정적이다. 해박한 축구지식은 물론, 선수들과 소통능력도 갖췄다. 남다른 카리스마도 겸비했다. 인간미 넘치는 사람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선배에게는 사랑받고, 후배에게는 존경받는다. 한 축구인은 “정 수석코치처럼 축구계에서 두루 인정받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다.

    지난해 말 외국인 수석코치 영입이 불발된 뒤 슈틸리케 감독은 기술위에 ‘지도자 경험이 많지 않은 공격수 또는 미드필더 출신 코치’를 요청했다. 이전부터 실질적으로 코치 임무를 수행하는 차두리(37) 전력분석관에 이어 2월 설기현(38) 전 성균관대 감독이 대표팀에 합류하게 된 계기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슈틸리케 감독이 자신의 축구 철학과 전술에 고집이 세다는 증거” “코칭스태프 내 의견 충돌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흘러나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소통 부재’가 대표팀의 문제로 꼽히는 상황인 만큼 슈틸리케 감독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4월 19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취임 첫 기자회견에서 정 수석코치는 취임 일성으로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대표팀 선수라면 그에 걸맞은 경기력과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선수들에게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슈틸리케 감독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뜻도 거듭 내비쳤다. 정 수석코치는 “슈틸리케 감독과 미팅하고 나니 충분히 소통이 가능하리라는 느낌을 받았다. 필요하다면 감독과 소주 한잔하면서 허심탄회하게 이런저런 얘기를 하겠다. 먼저 신뢰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슈틸리케 감독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대표팀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1차 요소라면, 정 수석코치에 앞서 대표팀에 합류한 차두리 분석관과 설기현 코치의 소임도 상당히 중요하다. 정 수석코치는 설 코치와 차 분석관이 태극마크를 달았던 2002 한일월드컵 때부터 대표팀 코치를 지냈다. 한 축구인은 “정 수석코치는 선수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카리스마도 갖췄지만 마지막으로 대표팀에 몸담은 2010 남아공월드컵 이후 벌써 7년의 세월이 흘렀다. 20대 초반인 어린 선수들과 함께하기에는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다. 설 코치와 차 분석관이 중간에서 어린 선수들과 정 수석코치를 연결해주는 다리 구실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표팀은 6월 13일 카타르와 원정 8차전으로 통해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여정을 이어간다. 8월 31일 이란과 홈 9차전, 9월 5일 우즈베키스탄과 최종 원정 10차전이 예정돼 있다. 한국으로선 적어도 현재 순위를 유지해야 월드컵 본선에 직행할 수 있다. 3위로 밀릴 경우, B조 3위와 플레이오프(PO)를 거쳐 북중미 4위와 한 차례 더 대륙 간 PO를 치르는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