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71

2001.02.15

대우 재산 빼돌리기 ‘조직적 공모극’

당시 직원 “워크아웃 직전 위에서 지시한 것으로 안다”… 재산 추가 은닉 의혹도 계속

  • 입력2005-03-17 15: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우 재산 빼돌리기 ‘조직적 공모극’
    99년 말의 일이다. 대우 계열사 A사로부터 100억원짜리 어음을 교부받은 B씨가 평소 잘 알고 지내던 C씨를 끌어들여 C씨로 하여금 이 어음을 할인받도록 했다. B씨는 일부를 C씨에게 ‘수고비’조로 건네주고 나머지를 받아 해외로 도피했다. 이후 은행으로부터 이 어음에 대한 결제 요구를 받은 A사는 발칵 뒤집혔다. A사는 뒤늦게 C씨의 재산을 추적, C씨 명의의 부동산 등을 담보로 잡아놓는 한편 C씨를 사기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그러나 A사의 행태에는 뭔가 이상한 점이 있었다. 평소 B씨와 거래관계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채권-채무 관계도 있을 리 만무한데 A사는 B씨에게 어음을 교부했다. 이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 게다가 A사는 고소 사실을 쉬쉬한 것은 물론이고 C씨가 자신도 피해자라며 강력히 반발하자 C씨와 적당히 타협하는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했다.

    사건 후 A사 주변에서는 “B씨는 김우중 전 대우 회장의 숨겨진 비자금 관리인이었고, 김 전 회장 지시로 B씨에게 어음을 교부해주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그러나 B씨가 이 돈을 해외에 머물고 있는 김우중 전 회장에게 전달했는지, 아니면 개인적으로 횡령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사건의 전모 파악은 검찰이 김우중 전 회장과 B씨의 신병을 확보한 다음에나 가능한 일. 그러나 현재 검찰의 귀국 종용에도 불구하고 김우중 전 회장의 귀국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여 의혹만 남긴 채 미궁으로 빠질 수도 있다. 검찰은 현재 김 전 회장이 독일 프랑스 모로코 수단 등 4개국 중 한 곳에 머물고 있을 것으로 ‘추정’만 하고 있을 뿐 정확한 소재 파악조차 못한 상태.

    대우 재산 빼돌리기 ‘조직적 공모극’
    대우 경영 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의 고민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우중 전 회장의 국내외 비자금 조성, 국내 재산 은닉 등 개인 비리 혐의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김우중 전 회장의 신병 확보가 필수적인데 이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 더욱이 국내에서 김우중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하던 최측근 인사들은 B씨처럼 해외로 도피했거나 잠적한 경우가 많다. 김우중 전 회장의 부동산을 관리해주던 정모 ㈜대우 부사장처럼 사망한 경우마저 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2월5일 “김우중 전 회장의 개인 비리와 관련해 언론이 너무 앞서나가는 것 같다”면서 “현재 이에 대한 수사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수사팀 전원이 달려들어 열심히 하고 있기는 하지만 해외에서 관리하고 있던 비자금의 경우 우리 검찰의 수사권이 미치기 힘들어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우 주변에서는 김우중 전 대우 회장의 재산 은닉은 99년 8월 대우그룹 워크아웃 직전에 집중적으로 이뤄졌을 것이라는 얘기가 많다. 정부와 채권단의 워크아웃 방침을 사전 감지한 김 전 회장이 최측근 인사들을 동원해 일부 국내 재산을 빼돌린 의혹이 짙다는 것. 당시 대우그룹 회장실에 근무했던 한 인사는 “일부 재산을 빼돌리라는 지시가 ‘위’에서 내려온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이와 관련, 검찰도 대우그룹 워크아웃 직전 제3자 명의로 빼돌린 의혹을 받고 있는 241억원대의 인천 영종도 일대 땅의 소유 변동 상황(주간동아 264호 보도 내용 참조)에 주목하고 있다. 부인 정희자씨 등 일가족이 전체 지분의 81.5%를 소유하고 있는 경기 포천의 아도니스 골프장도 김 전 회장 은닉 재산 중 하나라는 의혹이 있으나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검찰은 현재 김우중 전 회장이 대우의 해외 법인 금융본부 역할을 한 BFC(British Finance Center)를 통해 200억달러의 자금을 관리해왔다는 사실을 밝혀낸 상태. 또 이 과정에서 국내외에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우 전현직 임원들을 상대로 이 비자금의 용처에 대해 추궁했으나 이들은 모두 “김우중 전 회장만이 알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진술했다는 후문.

    대우 전현직 임직원들은 “김우중 전 회장이 조성한 국내외 비자금 규모가 10조원대 이상”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다. BFC에 근무했던 한 전직 임원은 “BFC에서 관리해온 자금 중 극히 일부는 김우중 전 회장이 유용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 자금의 거의 대부분을 김우중 전 회장의 비자금으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 임원에 따르면 BFC 자금은 대부분 400여개에 이르는 대우 해외법인 적자를 메우거나 부도를 막는 데 사용됐다는 것. 특히 97년 말 외환위기 전후로 해외 금융기관들이 집중적으로 차입금을 회수하자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금을 마련해 부도를 막았다고 한다.

    BFC가 자금을 마련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대우 계열사의 수출 대금을 수금해 계열사에 송금하지 않고 챙기는 식이었다는 게 대우 임원들의 증언. 가령 대우자동차의 경우 27개 해외 판매법인 및 43개 사업장에 ㈜대우를 통해 자동차를 수출하고도 받지 못한 수출 대금이 99년 말 현재 15억달러에 달했다. 이 자금은 BFC로 빼돌려졌고, 99년 8월 워크아웃 이후 대우자동차는 ㈜대우에 이 자금을 되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대우에 의해 거부당했다.

    대우 임직원들은 BFC 자금 중 일부는 ‘세계 경영’ 추진을 위한 ‘비자금’으로 쓰였다는 의혹을 제기한다. 대우는 93년 이후 동구권 등 제3세계 국가에 본격 진출했다. 이 과정에서 현지 공장 설립 등에 편의를 제공받는 대가로 ‘뇌물’을 전달했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

    대우 전현직 임원들은 “국내의 비자금 조성 창구는 ㈜대우 건설부문이나 대우중공업이었다”고 말한다. 한 임원은 “두 회사가 프로젝트 중심의 사업을 하기 때문에 회계 분식이나 비자금 조성이 쉽다”고 말했다. 이 임원은 “특히 과거 ㈜대우 건설부문의 경우 일부 협력업체들이 비자금 조성에 이용됐다는 얘기가 그룹 내에 파다했다”고 전했다.

    김우중 전 회장의 비자금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가장 긴장된 반응을 보인 곳은 정치권. 김회장은 오랫동안 정치권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김 전 회장의 비자금이 상대방에 더 많이 흘러들어갔을 것이라며 서로 공방을 하고 있는 상태.

    김 전 회장의 ‘씀씀이’에 대해서는 증언이 엇갈린다. 김 전 회장의 경기고 후배인 여권의 중진 의원은 “소문과는 달리 김 전 회장은 의외로 짜다”면서 ‘김우중 리스트’의 파괴력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대우의 한 임원은 “95년 전두환 노태우 비자금 사건 수사 결과 김 전 회장이 150억원의 정치자금을 노태우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사실이 드러난 데서 보듯 필요에 따라서는 엄청난 돈을 뿌렸다는 얘기도 있다”고 말했다.

    대우그룹 부실 경영으로 지난해 8월까지 쏟아부은 공적자금은 모두 21조원. 국민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서라도 김우중 전 회장의 은닉 재산 등을 철저히 추적, 이를 환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울러 김 전 회장의 부실 경영을 비호한 정치권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