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49

2022.07.22

칵테일 만들어 마시고 인생샷 찍고… 이게 다 무료

[구기자의 #쿠스타그램] 서울 성수동 앱솔루트 홈 팝업스토어

  • 구희언 기자

    hawkeye@donga.com

    입력2022-07-25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오픈한 체험형 전시공간 ‘앱솔루트 홈’ 팝업스토어. [구희언 기자]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오픈한 체험형 전시공간 ‘앱솔루트 홈’ 팝업스토어. [구희언 기자]

    기업들이 사랑하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술 중에서도 보드카를 좋아하고 인생샷 남기는 걸 즐기는 이라면 가볼 만한 곳이 또 생겼다. 주류기업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7월 7일 연 팝업스토어다. 이렇게 들으면 생소하겠지만 발렌타인, 글렌리벳 같은 위스키나 앱솔루트 보드카를 수입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하면 낯익을 것이다.

    ‘앱솔루트 홈(ABSOLUT HOME)’ 팝업스토어에서는 앱솔루트의 브랜드 헤리티지와 제조 철학, 브랜드 철학인 ‘어우러짐’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7월 31일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S Factory)에서 열리는 체험형 전시공간 앱솔루트 홈 팝업스토어에 다녀왔다.

    한국에서 더 인기

    앱솔루트 보드카의 원료인 밀로 채운 포토존. [구희언 기자]

    앱솔루트 보드카의 원료인 밀로 채운 포토존. [구희언 기자]

    보드카는 와인이나 위스키 등과 비교하면 국내에서 대세 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소비량이 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관세청 수출입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보드카 수입액은 698만4000달러(약 92억 원)로 전년(555만8000달러·약 73억 원)보다 25.66% 상승했다.

    유명한 보드카 제품들이 러시아에서 생산되다 보니 헷갈리기 쉽지만, 팝업스토어에 입장해 신분증 검사를 마치고 키오스크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간단한 문제(‘앱솔루트 보드카의 원산지는?’)가 나오는데 답은 ‘스웨덴’이다(주류 브랜드 팝업스토어라 신분증이 있어야 입장 가능하니 꼭 챙기자).

    다양한 아트워크와 브랜드 헤리티지를 만날 수 있는 공간. [구희언 기자]

    다양한 아트워크와 브랜드 헤리티지를 만날 수 있는 공간. [구희언 기자]

    세계 매출 1위 보드카 브랜드는 영국산 ‘스미노프’로 알려졌지만 한국에서만큼은 유독 ‘앱솔루트’의 인기가 높다. 앱솔루트 홈은 앱솔루트 생산지인 스웨덴 남부 아후스에 2018년 문을 연 브랜드 역사관 겸 오프라인 매장이다. 스웨덴 외에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건 그만큼 한국이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앱솔루트 홈은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시간대별로 예약을 받는다. 예약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기자가 방문한 7월 18일 월요일에는 20대 커플 관람객이 많았다. 평일은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주말은 오후 2시부터 11시까지 운영한다. 파란 입구로 입장해 하얀 문을 열고 들어서면 밀밭과 벤치가 방문객을 반긴다. 주재료인 밀을 직접 느껴보라는 의미에서 만들어놓은 포토존이다.

    초보자도 만들기 쉬운 칵테일

    무드등과 네온아트 만들기 체험은 예약제로 참가비는 없다. [구희언 기자]

    무드등과 네온아트 만들기 체험은 예약제로 참가비는 없다. [구희언 기자]

    밀밭을 지나 앱솔루트의 생산 철학과 역대 보틀 디자인, 광고를 볼 수 있는 헤리티지룸을 거치면 리빙룸과 게임룸이 나온다.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협업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리빙룸에는 요요진 작가의 캐릭터와 두들(doodle) 작품이 전시돼 있고, 앱솔루트 공병에 그림을 그려 무드등을 만들 수 있는 체험 공간도 있다.

    1979년 미국 뉴욕에서 첫선을 보인 앱솔루트 보드카의 보틀은 18세기 약병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당시 다른 경쟁사 보드카 보틀이 길고 화려한 디자인이었기에 ‘눈에 띄고자’ 오히려 심플하게 만든 것. 그러다 보니 빈 병을 화병으로 쓰는 이들도 있고, 중고장터에서 빈 병만 파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다.

    인증샷 찍기 좋은 네온사인 아트월. [구희언 기자]

    인증샷 찍기 좋은 네온사인 아트월. [구희언 기자]

    무드등 만들기 체험을 하고 싶다면 시간대에 맞춰 예약하면 된다. 체험은 무료. 다만 팝업스토어에 비치된 여분의 공병이 없을 수도 있으니 자신만의 무드등을 만들고 싶다면 집에 남는 앱솔루트 보드카 공병을 하나 챙겨 가는 게 좋겠다.

    게임룸에는 네온사인 아티스트 윤여준 작가가 앱솔루트 제품 컬러를 활용해 만든 네온사인 아트가 전시돼 있다. 역광으로 사진을 찍으면 예쁘게 나오는 공간이다. 게임을 하거나 네온사인 아트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네온사인 아트는 별도의 준비물이 없으며 현장에서 예약하면 체험 가능하다.

    야외 테라스 캠핑존. [구희언 기자]

    야외 테라스 캠핑존. [구희언 기자]

    야외 테라스에는 캠핑장 콘셉트로 캠핑 제품과 함께 앱솔루트 제품들이 전시돼 있었다. 테라스를 살짝 둘러보고 올라간 2층은 클럽 분위기의 조명 아래 미디어 아트 공간이 펼쳐져 있었다. 한쪽에는 굿즈를 파는 굿즈존이, 반대쪽에는 이지 믹스 칵테일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앱솔루트 바가 자리했다.

    먼저 굿즈존으로 갔다. 처음 입장할 때 키오스크에서 나온 질문의 답을 맞히면 직원이 스티커를 주는데, 그걸 보여주면 럭키드로에 참여할 수 있다. 상품은 앱솔루트 컵과 티셔츠, 아티스트 포스터, 앱솔루트 로고가 들어간 스티커와 볼펜 등이었다. 여기서만 파는 뷰티 브랜드 포맨트와 컬래버레이션한 향수 ‘포맨트 시그니처 퍼퓸 ABSOLUT’도 시향하고 살 수도 있었다. 살짝 뿌려보니 시트러스 향이 났다.

    마침 시간이 맞아 직원 권유로 칵테일 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다. 이지 믹스 칵테일을 만들 수 있는 브랜드 클래스는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30분 단위로 진행된다. 토요일에는 공연이 열려서 일부 시간대에는 클래스가 없다. 이날은 바텐더의 설명에 따라 지거에 보드카를 계량해 얼음잔에 붓고 토닉워터와 블루퀴라소 시럽을 넣은 뒤 오렌지로 장식한 칵테일을 만들었다.

    직접 칵테일을 만들고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 [구희언 기자]

    직접 칵테일을 만들고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 [구희언 기자]

    직접 만든 파란 칵테일을 분위기 있는 휴식공간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마시니 기분이 좋아졌다. 이날 방문한 커플들의 반응도 좋았다. 칵테일을 손에 들고 인증샷 100만 장을 찍는 이들을 보면서 이번 핫 플레이스는 보드카, 인증샷, 체험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안성맞춤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앱솔루트 외에 자사 위스키의 브랜드 행사도 고려하고 있으니 관심 있다면 기억해두자.

    여기는 어쩌다 SNS 명소가 됐을까요. 왜 요즘 트렌드를 아는 사람들은 이 장소를 찾을까요. 구희언 기자의 ‘#쿠스타그램’이 찾아가 해부해드립니다. 가볼까 말까 고민된다면 쿠스타그램을 보고 결정하세요.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