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13

..

손꼽아 기다렸다, 채널A

개국 만반의 준비 완료…‘재미’와 ‘품격’으로 시청자에 감동

  • 강지남 동아일보 경영전략실 기자 layra@donga.com

    입력2011-11-21 10:3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손꼽아 기다렸다, 채널A

    조인성이 제대 후 첫 예능 게스트로 출연하는 글로벌 한식 토크 ‘쑈킹’(왼쪽)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8시에 방송되는 ‘김성주의 모닝카페’.

    “레이디스 앤드 젠틀맨, 미스터 인성 조 핸섬? 히 이즈 마이 보이프렌드. 돈 터치! 라이트?”

    김수미가 짓는 무서운 표정에 외국인이 절반 이상을 채운 방청석이 웃음바다를 이룬다. 11월 13일 오후 경기 파주시의 한 스튜디오. 동아미디어그룹 종합편성채널 ‘채널A’의 예능프로그램 글로벌 한식 토크 ‘쑈킹’의 첫 촬영 현장이다. 톱스타 조인성이 초대 손님으로 출연했다. 군 제대 후 첫 토크쇼 나들이로 채널A를 선택한 것.

    강제 폐방 동아방송 31년 만에 감격의 부활

    신군부의 강압에 의해 1980년 11월 30일 강제 폐방됐던 동아방송(DBS)이 2011년 12월 1일 채널A로 재탄생한다. 꼭 31년 만이다. 종합편성채널이라는 새로운 타이틀에 걸맞게 채널A는 드라마, 예능, 교양, 보도 등 방송 전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제작한다. 채널A는 예능이나 보도 등 한 분야에 치우친 편성을 경계한다.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채널 선택권을 주자는 종합편성채널의 설립 취지에 충실하고자 하는 것이다.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 옆 동아미디어센터. 채널A 본사가 입주한 이 빌딩을 최근 방문한 적 있는 사람이라면 광화문 한복판에 방송국이 들어선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했을 터. 먼저 로비 한쪽에는 ‘오픈 스튜디오’의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광화문을 오가는 시민은 동아미디어센터의 유리 외관을 통해 오픈 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



    평일 오전 8시 생방송하는 아침시사정보쇼 ‘김성주의 모닝카페’는 김성주 아나운서 등 진행자가 직접 오픈스튜디오 안과 밖을 오가며 시민을 만나는 등 색다른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에는 건물 맨 꼭대기 층에 뉴스 스튜디오를 완공해 앵커, 기자, 아나운서가 매일 뉴스를 제작하는 중이다.

    드라마센터 PD들은 드라마 제작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다. 창사 특집 주말드라마 ‘천상의 화원, 곰배령’은 벌써 8회 이상 촬영을 마쳤다. 지창욱, 왕지혜, 황신혜 주연의 월화드라마 ‘총각네 야채가게’, 여자 심리 시추에이션 드라마를 표방하는 수목드라마 ‘컬러 오브 우먼’도 11월 초 본격 촬영에 돌입했다.

    손꼽아 기다렸다, 채널A

    이미 촬영에 돌입한 창사특집 주말드라마 ‘천상의 화원, 곰배령’(왼쪽)과 수목드라마 ‘컬러 오브 우먼’, 다양한 분야의 출연진이 돋보이는 ‘음치들의 반란’(원 안).

    11월 15일 채널A 홈페이지 오픈

    예능 및 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제작본부는 장터가 따로 없다. ‘다크 서클’ 짙은 사람이 한가득. 회의하고 토론하고 전화 통화하느라 분주하다. 한쪽 벽면에 설치한 일정표에는 각종 촬영 및 제작 일정을 적어놓은 포스트잇이 빼곡히 붙어 있다.

    동아일보 편집국과 채널A 보도본부는 국내 언론 사상 최초로 ‘통합 뉴스룸’을 구성했다. 신문기자와 방송기자가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며 공동 취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서도 각기 독자성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각 분야 선임기자(CC·Chief Correspondent)가 주요 이슈를 보도하는 ‘CC리포트’, 신문과 방송에 동시 보도하는 심층 탐사 및 보도 프로그램 ‘잠·금·해·제 2020’ 등 기존 뉴스에서는 볼 수 없던 프로그램을 다수 준비하는 중이다.

    11월 15일에는 채널A 홈페이지(www. ichannela.com)가 문을 열었다. 일반 PC웹은 물론 스마트폰에 최적화한 모바일웹(m.ichannela.com)도 동시에 오픈했다. 현재는 티저(Teaser·예고) 버전으로 개별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정식 홈페이지는 12월 1일 개국과 동시에 론칭할 예정이다. 채널A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하는데, 간단한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스마트TV, DSLR카메라를 선물한다.

    11월 중순 현재 개국을 보름여 앞두고 채널A 전 직원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도 내심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시청자에게 ‘재미’와 ‘품격’을 동시에 주는 방송을 만들자며 밤샘을 마다하지 않고 프로그램 기획과 제작에 혼신의 힘을 쏟아왔기 때문이다. 이제 준비는 끝났다. 축제가 시작됐다.

    채널A 주요 프로그램

    두근두근 드라마…빵 터지는 예능…속 시원한 심층보도


    드라마 | ‘천상의 화원, 곰배령’

    토·일 저녁 7시 50분/ 첫 방송 12월 3일/ 출연 : 최불암, 유호정, 김새론

    천상의 화원이라 부르는 곰배령 사람들의 진한 가족사랑 이야기. 재인(유호정 분)은 사업에 실패해 경제사범으로 수감된 남편과 어쩔 수 없이 이별한다. 그리고 전처가 낳은 딸 은수와 자기가 낳은 딸 현수를 데리고 의절한 친정아버지가 있는 강원도 곰배령으로 향한다. 휴대전화도 잘 안 터지는 강원도 깊은 산골에서 이들이 어색한 동거를 시작한다.

    드라마 | ‘컬러 오브 우먼’

    월·화 밤 9시 20분/ 첫 방송 12월 5일/ 출연: 재희, 심지호

    정면 승부형 알파걸 vs 순수한 팜파탈. 마음이 똑똑한 여자 vs 몸이 똑똑한 여자. 변소라 vs 왕진주! 같은 화장품 회사에 취직한 변소라와 왕진주는 회사 오너인 매력남 윤준수(재희 분)를 동시에 사랑하고, 사사건건 부딪친다. 사랑과 성공을 향한 두 여자의 치열한 전쟁이 솔직, 대담, 앙큼한 여자 심리 시추에이션 드라마로 전개된다.

    드라마 | ‘총각네 야채가게’

    수·목 밤 9시 20분/ 첫 방송 12월 21일/ 출연: 지창욱, 왕지혜, 황신혜

    부모를 잃고 할머니 손에서 천덕꾸러기로 자란 한태양(지창욱 분)은 야채가게에 ‘꽃미남’이라는 코드를 섞어 ‘총각네 야채가게’를 창업한다. 그리고 꿈에 그리던 첫사랑 목가온(왕지혜 분)과 다시 만나지만 엇갈린 운명 탓에 사랑은 쉽지가 않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특유의 근면함과 성실함으로 주변을 감동시키며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태양. 사랑도, 성공도 모두 이룰 수 있을까.

    예능 | 글로벌 한식 토크 ‘쑈킹’

    수 밤 10시 30분/ 첫 방송 12월 7일/ 출연 : 김수미, 신현준, 탁재훈, 사강 등

    1회 게스트 조인성! 거물급 게스트를 초대해 기존 방송에서 하지 못했던 이야기와 시청자가 평소 궁금해하던 질문을 통해 스타의 모든 것을 파헤치는 신개념 리얼 토크 프로그램이다. 거기에 ‘명품 손맛’으로 정평 난 김수미가 직접 스타에게 요리를 대접하고 퓨전 한식을 소개한다.

    손꼽아 기다렸다, 채널A

    ‘이수근의 바꿔드립니다’의 MC 이수근.

    예능 | ‘이수근의 바꿔드립니다’

    토 오후 5시 30분/ 첫 방송 12월 3일/ 출연 : 이수근, 박지윤

    버리자니 아깝고 새로 사자니 돈이 없을 때, 꼭 바꾸고 싶은 생활 속 물건을 공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가 갑자기 찾아온다면 당신의 선택은? 텔레비전, 소파, 침대, 세탁기, 냉장고, 에이컨, 컴퓨터, 청소기…. 말만 하시라. 대한민국 대표 입담꾼 이수근과의 퀴즈대결에서 이기기만 하면 ‘소원 성취’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전대미문의 퀴즈 버라이어티쇼.

    예능 | ‘불멸의 국가대표’

    일 저녁 6시 40분/ 첫 방송 12월 4일/ 출연 : 김성주, 문희준, 이만기, 심권호, 양준혁, 우지원, 이봉주

    이만기, 심권호, 김세진, 김동성, 양준혁, 우지원, 이봉주…. 한때 대한민국 스포츠를 대표했지만 지금은 현역에서 은퇴한 스포츠 스타가 현직 국가대표 선수와 세기의 대결을 펼친다. ‘양신’ 양준혁이 골프채를 잡고, ‘봉달이’ 이봉주가 농구코트를 누비는 것.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OB vs YB의 명승부를 다룬 스포츠 전문 예능 버라이어티.

    예능 | ‘음치들의 반란, 앙코르’

    월 밤 10시 30분/ 첫 방송 12월 5일/ 출연 : 박미선, 김신영

    대한민국을 휩쓰는 오디션 열풍을 지켜보면서 남모르게 속을 태우는 사람이 있다. 바로 음치. 도레미도 제대로 내지 못하고 박자는 늘 엇나가는 이들을 위해 최고의 MC와 가수가 나선다. 자존심을 걸고 자기 팀의 음치를 최고 가수로 만드는 상상조차 하지 못할 미션과 훈련! 승자는 꿈의 무대에 올라 인생 최대의 반전 드라마를 펼치게 된다.

    교양 | ‘김성주의 모닝카페’

    월~금 아침 8시/ 첫 방송 12월 2일/ 출연 : 김성주, 이성혜, 손아롱

    빤한 아침방송은 가라! 신개념 아침시사정보쇼 ‘김성주의 모닝카페’가 매일 아침 시청자를 찾아간다.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 옆 동아미디어센터 채널A 본사 오픈스튜디오에서 대한민국 대표 아나운서 김성주가 스튜디오 안과 밖을 오가며 출근길 시민을 만난다. 오픈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청계광장, 청계천, 광화문역, 광화문 광장을 자유롭게 연결하는 차별화된 포맷의 시사정보 프로그램. 아침방송의 고정관념을 채널A가 깨뜨린다.교양 ‘다섯 남자의 맛있는 파티’

    월~금 오후 6시/ 첫 방송 12월 2일/ 출연 : 이훈, 김태욱

    2011년 12월 훈훈한 다섯 남자와 함께하는 행복한 저녁 6시가 시작된다. 검증된 5명의 미남 봉사대가 여성의 소중한 로망을 실현시켜주려고 뭉쳤다. 뷰티와 패션, 인테리어 등 요일마다 다른 주제로 여성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보도 | ‘잠·금·해·제 2020’

    금 밤 9시 20분/ 첫 방송 12월 9일/ 기자 :허엽, 엄상현, 김기용, 박소윤, 김성진, 이설 등

    91년 역사의 ‘동아일보’와 동아방송 폐방 31년 만에 다시 그 역사를 이어갈 ‘채널A’가 국내 최초로 신문-방송 크로스미디어를 시작한다. 방송기자와 신문기자가 함께 만드는 심층 탐사 및 보도 프로그램. 대한민국 곳곳에 감춰진 비리와 부패를 고발하고, 베일에 가려진 진실을 파헤친다. 고달프고 힘든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각박한 세상을 훈훈하게 만들어줄 따뜻한 이야기도 함께 전한다. 방송 보도내용은 동아일보 지면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기사 제보는 전화 02-2020-2020, e메일 2020@donga.com.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