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87

2023.04.28

“나는 유력 정치인 송영길 측근, 노영민 비서실장과도 친해”

자칭 ‘민주당 로비스트’ 이정근 통화 녹취록 파문… 내부 정보 유출로 민주당 곤혹

  • reporterImage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입력2023-04-29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빠, 난 내가 A 공기업 대표도 만나. 우리 송영길 대표한테도 A 공기업 대표한테 전화 한 통만 해봐 안 했겠어?”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와의 친분을 강조한 이 발언의 주인공은 같은 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다. 법원에 따르면 이 전 부총장은 2021년 11월 10일 사업가 박 모 씨가 공기업 인사 청탁을 하자 송 전 대표와의 친분을 내세우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스스로를 ‘로비스트’로 일컬으며 박 씨로부터 10억 원 상당을 받았다. 문제는 이 사안이 단순 개인 비리를 넘어섰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불거졌다. 검찰은 박 씨로부터 받은 불법 자금 중 일부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캠프를 지원하는 데 사용됐다고 보고 있다. 이른바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이다. 이 전 부총장은 4월 12일 1심에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받은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지난해 9월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지난해 9월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영길이 형한테 얘기했더니…”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4월 24일 송 전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9400만 원이 봉투에 담겨 전달됐다고 본다. 이 전 부총장이 송 전 대표 지지를 부탁하며 현역의원에겐 300만 원, 캠프 상황실장 등에겐 50만 원 등 총 9400만 원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이 전 부총장은 당시 송영길 캠프에서 지역위원장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았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의 종착점이 송 전 대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송 전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이런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을 지냈던 박 모 씨 등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는 주변인들 조사가 이뤄진 후 진행될 전망이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뇌관은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다. 이 전 부총장이 2016년부터 7년 동안 휴대전화 자동녹음 기능을 이용해 통화 내용을 녹음했는데,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검찰이 확보한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 통화 녹음파일에는 송 전 대표가 이번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음을 나타내는 정황도 여럿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녹음파일에 따르면 강래구 한국감사협회 회장은 2021년 4월 10일 이 전 부총장과 통화에서 “영길이 형에게 ‘성만이 형이 연결해줘서 나눠졌다’고 얘기했더니 ‘아휴, 잘했네 잘했어’ 그러더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그가 “영길이 형이 어디서 구했는지 그런 건 모르겠지만 많이 처리를 했더라”고 말한 대목도 있다.



    송 전 대표는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4월 22일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는 2년 전 민주당 전당대회 송영길 캠프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전적으로 나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법률적 사실 여부에 대한 논쟁은 별론으로 한다”고 말했다. 해당 사안은 이 전 부총장 개인의 일탈이며 자신은 도의적 책임만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돈봉투, 오랜 관행” 주장도

    이 가운데 이 전 부총장의 불법 정치자금 전달 내용이 담겼다는 문건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A4 용지 5장 분량의 이 문건은 ‘이재명 7인회’ ‘문재인’ ‘재수회’(문재인을 재수시켜 대통령을 만들기 위한 모임), ‘노무현’ ‘류영진’(문재인 정부 초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의 제목으로 나뉘어 정리됐다. 해당 문건에는 민주당 여러 계파의 자금줄이 대략적으로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4월 20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번 사태가 “오랜 관행”이라며 “전당대회가 치열해지면 좀 더 혼탁해지고 원사이드 하면 덜 혼탁한 정도지, 전당대회를 하면 돈이 많이 들어간다”고 말했지만 정부 당국 생각은 반대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다음 날 “선거를 앞두고 수백만 원씩 돈을 뿌린 게 별로 중요하지 않은 범죄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한마디로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고 일축했다.

    특히 송 전 대표 외에도 야권 주요 관계자가 청탁에 얽혔다는 혐의를 받고 있어 추가적인 논란도 예상된다. 이 전 부총장은 사업가 박 씨에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움직여야 한다. (박영선) 장관을 언니라고 부를 정도로 친한 관계다” “나는 유력 정치인 송영길 국회의원의 측근이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도 친하다”고 말하는 등 문재인 정권 실세와의 친분을 과시했다. 실제로 검찰은 이 전 사무총장이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에 취업하는 과정에도 노 전 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긴장한 모습이다. 법무부 장관을 지낸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4월 25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한 것은 내 경험상 구체적인 보고가 있었고, 한 장관이 ‘말 같지 않은 소리’라고 단언하듯이 한 부분도 뭘 알고 하는 얘기인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4·19 기념사에서 “4·19혁명 열사가 피로써 지켜낸 자유와 민주주의가 사기꾼에 농락당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관련 내용이 담긴 녹취파일뿐 아니라, 주요 관계자인 이 전 부총장마저 수사에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내부에서 정보가 나오고 있는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굉장히 곤혹스러운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기자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최진렬 기자입니다. 산업계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정국 주도권 쥔 이재명·조국, ‘사법 리스크’ 큰 난관 직면

    ‘비윤·반윤 대권 주자는 살았다… 나경원·안철수·이준석 줄줄이 당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