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71

2021.01.01

“내년 부산시장 선거 변수는 文 정부 인사 소외와 지역 성장”

부산 민심 저변에 흐르는 선거 이슈 [이종훈의 政說-11]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입력2020-12-27 08: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 집은 문전성시(門前成市)인데, 옆집은 문전작라(門前雀羅)다. 부산시장 보궐선거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출마자가 차고 넘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품귀현상마저 보인다. 이유는 하나, 당선 가능성 때문이다. 이미 지난 총선 때부터 부산 민심이 민주당에 부정적으로 변한 터다. 국회의원 의석수가 6석에서 3석으로 절반이나 줄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12월 15~17일 조사한 12월 3주 정당 지지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27%로 국민의힘 31%에 뒤진 상태다(한국갤럽 자체 조사로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대상, 응답률은 1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이하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각 기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한국갤럽의 같은 조사에서 4월 둘째 주 이 지역의 민주당 지지율은 40%, 국민의힘 지지율은 25%였다. 당시 민주당이 15%p나 앞서 있었지만, 8월 첫째 주와 10월 넷째 주에 이어 또다시 국민의힘에 추월당한 것은 물론, 격차도 더 벌어진 상황이다. 지역 여론이 이처럼 나빠진 악조건 하에서는 민주당이 승리를 장담받기 어렵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오거돈 전 부산시장. [동아db]

    오거돈 전 부산시장. [동아db]

    부산지역 여론에 영향을 미친 이슈로 대표적인 것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이다. 오 전 시장은 올해 4월 총선 직후인 4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4월 7일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부하 직원을 성추행한 일을 고백하며 사퇴를 선언했다. 사건은 총선 전 발생했지만 발표는 총선 뒤에 했다. 만약 총선 전에 했더라면, 민주당은 부산지역에서 전패했을 것이다. 그래서 당시 시점을 조율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것 못지않게 영향을 미친 이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2월 4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추 장관과 윤 총장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조사해 12월 7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44.3%가 ‘추 장관만 사퇴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부산·울산·경남에서는 이 응답이 49.3%로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 윤 총장에 대한 지지가 이 지역에서 높은 까닭은 범야권 대선후보가 될 가능성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부산지역 민심이 그동안 민주당을 지지했던 이면에는 부산 출신 대통령 대망론이 적잖게 작용했다. ‘친노(친노무현) 부산파’에 뿌리를 둔 ‘친문(친문재인)계’가 민주당의 핵심 세력인 점도 변수였다. 그래서 민주당이 2016년 총선에서 이른바 ‘낙동강 벨트’ 필승전략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것은 물론,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1995년 민선 지방선거가 도입되고 23년 만에 처음으로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출신 부산시장이 탄생한 배경도 같은 맥락이다. 그런데 ‘친노 부산파’에 대한 부산 시민의 애정이 예전 같지 않다. 오 전 시장의 잘못으로만 보기에는 좀 더 근본적인 기류 변화가 있는 것 같다. 그것이 뭘까. 소외감이다. 이명박, 박근혜 두 TK(대구·경북) 정부를 거치는 동안 이미 충분히 소외를 경험했다. 그래서 부산 대통령 대망론이 커졌던 것이고 문재인 정부 탄생에 기대를 가졌건만, 호남만큼도 대우를 못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다. 특히 인사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서 PK(부산·경남) 인맥이 고갈됐다는 푸념마저 쏟아지는 상황이다.

    부산 대통령 대망론

    2016년 4월 총선에서 당선한 직후 민주당 김영춘 의원(현 국회 사무총장)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PK에 다시 대통령을 내고 싶은 열망이 존재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런 여론이 있다. 부산이 TK에 치여 영남지역에서도 변방이라고 자조한다. 인구도 더 많은데 대체 왜 이런 대접을 받느냐 하는 민심이 있다. TK가 정국을 주도해온 시기가 훨씬 길다.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모두 TK 정권 아닌가. 부산이 들러리만 서는가 하는 소외감도 있다. 심지어 가덕도 신공항도 TK 정권이라서 해주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말도 나온다. 이런 감정을 배경으로 우리가 대통령을 다시 한 번 만들어보자 하는 바람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적잖게 지지했던 것이 부산 민심이다. 당시 부산지역에서 문 대통령 득표율은 38.7%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 32%를 앞섰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오 전 시장까지 지지해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불을 댕기고 싶었던 것이 부산시민의 바람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그런데 인적 소외는 여전했고 지역경제 지표는 오히려 더 나빠졌다. 



    12월 14일 한국은행 부산본부가 발표한 ‘부산지역 실물경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지역 제조업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17.2% 감소했다. 자동차가 33.9% 줄어든 것을 비롯해 기계장비가 15.6%, 1차 금속이 17.3% 감소하는 등 지역 내 주요 제조업 생산이 부진했던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국가 경제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문제는 부산지역의 각종 경제지표가 전국 평균을 크게 하회하고 있다는 점이다. 통계청이 12월 17일 발표한 ‘3분기 지역경제동향’을 보더라도 7∼9월 전국 수출(통관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3.3%를 기록한 데 비해 부산은 -19.0%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더욱이 이런 현상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오 전 시장이 당선한 후에도 지난 3년여 동안 변화가 없었다. 당연히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뀔 수밖에 없는 요인이다. 올해 4월 총선 직후 미래통합당 서병수 부산 선거대책위원장(현 국민의힘 의원)은 승리 원인을 이렇게 진단했다. “지난 3년 동안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패에 대해 우리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경제 상황을 국민에게 설명하고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 부산지역에서는 제대로 설득이 됐다고 본다.” 부산 지역경제 상황을 보면 그 전략이 왜 주효했을지 짐작이 간다. 

    그런 점에서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도 핵심 이슈는 지역경제가 될 공산이 크다. 민주당이 최근 ‘가덕도 신공항’ 이슈를 던진 이유도 여기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1월 2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게 언급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생산 유발 효과 88조9420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37조2318억 원, 취업 유발 효과 53만6453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일자리와 관광, 제조업 등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내 소비 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니 내년 재보선에서 민주당 출신을 부산시장으로 뽑아달라는 이야기다. 국민의힘이 당내 TK 지역 의원들의 반대에도 11월 24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민주당에 앞서 발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우리가 더 열심히 할 테니 밀어달라는 이야기다. 이낙연 대표가 인용한, 부산시가 추정한 만큼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한참 걸린다. 하지만 공항 건설 공사만 10조 원 규모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의 절반 규모다. 이것만으로도 지역경제 회생의 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가덕도 신공항’ 이슈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의원, 이진복, 유재중, 박민식 전 의원(왼쪽부터)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의원, 이진복, 유재중, 박민식 전 의원(왼쪽부터)

    지역경제가 핵심 이슈라면 유권자는 적임자 찾기에 주력할 테다. 결국 인물 문제로 귀결되는 것이다. 그래도 집권 여당 출신이 낮지 않을까. 야당 출신이라도 경제 전문가가 더 나은 게 아닐까. 고민하다 최선의 대안이 없으면 차선의 대안을 선택할 것이다. 12월 17일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한 방송에 출연해 이렇게 제안하고 나섰다. “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2월 처리 약속을 확실히 해주면 당락 가능성과 상관없이 무조건 출마하겠다.” 최근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자가 마땅히 없어 인물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김영춘 추대론이 조심스레 제기되던 와중이다. 12월 13일에는 민주당 내에서 야당 역할을 해 보수 진영에서도 그 나름 지지를 받고 있는 김해영 전 의원이 부산시장 보궐선거 불출마 선언을 했다. 김해영 전 의원조차 포기한 상황에서 김영춘 사무총장이 ‘조건부 출마론’을 들고 나온 것은 그나마 ‘가덕도 신공항’ 카드 정도는 쥐어줘야 해볼 만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출사표를 던지는 이가 줄을 잇고 있다. 이미 이진복, 유재중, 박민식 전 의원이 11월 출마를 선언하고 예비후보 등록까지 마쳤다. 12월 15일에는 박형준 동아대 교수(전 미래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가 출마를 선언했다. 이틀 뒤인 17일에는 이언주 전 의원도 출마를 공식화했다. 부산시장을 역임한 서병수 의원 역시 아직 공식 선언을 하지는 않았지만 재도전 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이슈를 던진 이후에는 중량급 인사로 김무성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대표 투입설도 제기되고 있다. 

    오마이뉴스 의뢰로 리얼미터가 12월 6~7일 실시한 부산시장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는 이렇다. 박형준 전 사무총장 18.6%, 이언주 전 의원 13.6%,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12.3%,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 11.9%, 김해영 전 의원 5.5%(불출마 선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국민의힘 소속 이진복 전 의원 각각 4.4%, 박민식 전 의원 3.2% 순이다(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808명을 대상으로 유무선(유선 30%, 무선 70%)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4%p). 아직은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운 시점이다. 

    한국은행 부산본부가 8월 10일 내놓은 ‘부산지역 경제의 취약요인 분석’ 보고서의 결론은 이렇다. “부산경제의 성장률 제고를 위해 IT(정보기술) 등 고성장 산업으로의 산업구조 조정, 지역 내 생산물의 경쟁력 강화 및 산업 간 연계성 강화, 경남 및 울산과의 경제관계 강화 등을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IT를 비롯한 고성장 산업의 저발전이 지역경제의 핵심 문제라면 참신한 해당 분야 전문가가 도전장을 내밀만도 한데, 아직은 아무도 없다. 여야 모두 이런 쪽에서 인재를 찾고 있다는 말조차 들리지 않는다. 선거 때면 으레 추진하는 ‘인재영입’ 말이다. 국민의힘은 이런 노력 없이도 승리를 장담하는 분위기이고, 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 이슈 하나면 충분히 대적할 만하다고 보는 듯하다. 연일 “차세대 지도자는 70년대생 경제전문가”라고 외치고 다니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부산시장으로 이런 인물을 구할 생각은 별반 하지 않는 것 같다. 그 피해는 결국 부산 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최선을 찾으려는 각 당의 노력이 부재한 속에서 부산 시민이 차선의 대안으로 누구를 선택할지 자못 궁금하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