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욱 찾기’는 로맨틱 코미디의 단골 소재인 ‘첫사랑’을 다룬 뮤지컬이다. 그렇지만 여느 첫사랑 이야기와는 사뭇 다르다. 이 작품은 흔한 소재임에도 색다른 이야기를 이끌어낸다. 첫사랑에 대한 아이러니한 심리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스토리는 복잡하지 않다. 어느 날 한 여인이 ‘첫사랑 찾기 주식회사’에 찾아온다. 첫사랑에 집착하느라 매번 선 자리를 거절하는 딸내미를 보다 못한 아버지가 억지로 끌고 온 것. 그런데 그녀가 아는 첫사랑에 대한 정보라는 것이 딸랑 ‘김종욱’이라는 이름 석 자에 “턱선 각도가 외롭고 콧날에 날카로운 지성이 흐르는” 이미지뿐이다. 게다가 7년 전 인도 여행에서 단지 하룻밤을 함께했던 남자라는 것. 그녀는 운명이라면 다시 만나리라 생각하고 그를 잡지 않았다.
첫사랑 찾기 주식회사 운영자는 그야말로 ‘한양서 김서방 찾기’(실제 넘버 제목이기도 함)를 시작한다. 여자와 운영자는 함께 전국 방방곡곡을 뒤지고 돌아다닌다. 그 과정에서 티격태격 싸우기도 하고, 길을 잃고 함께 산속에서 밤을 지새우기도 한다. 두 사람은 그렇게 미운 정을 키우며 서로의 마음에 자리를 잡아간다.
그런데 김종욱 찾기를 포기할 즈음 황당한 사실이 밝혀진다. 여자가 김종욱의 신분증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말하자면 그녀는 마음만 먹으면 김종욱을 찾을 수 있었는데도 숨겼던 것. 결국 여자는 김종욱과 대면한다. 흥미로운 것은 이 작품의 결말이다. 여자는 첫사랑과의 재회를 꿈꾸면서 새로운 사랑을 시작한다. 김종욱이 아닌, 김종욱을 함께 찾아 헤맨 그 남자와 함께.

그런 점에서 ‘김종욱 찾기’는 ‘성장담’을 다룬 뮤지컬이다. 여주인공이 운명적인 사랑에 대한 소녀적 환상에서 벗어나 진짜 연애를 시작하는 이야기인 것이다.
주인공 남녀 이름은 배우 이름에 따라 변한다. 전병욱, 김지현, 김태한, 오만석, 엄기준, 오나라를 비롯해 수많은 배우가 이 작품에 참여했다. 현재 김종욱을 찾는 그와 김종욱 역으로 강동호, 최원준, 윤석현, 그녀 역으로 문진아와 한수연이 출연한다. 서울 대학로 예술마당 1관, 오픈 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