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메시징 서비스의 명암
휴대전화를 통해 좋아하는 K팝 아티스트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 최근 3년여에 걸쳐 아티스트 메시징 서비스가 K팝 산업에 굳건히 자리 잡았다. 달마다 일정 요금을 내고 특정 아티스트를 지정해 구독하면 해당 아티스트가 보내는 메시…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10월 12일화사 공연이 정말 테러였을까
가수 화사가 최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5월 한 대학교 축제에서 벌인 퍼포먼스가 ‘공연음란죄’에 해당한다며 고발당한 것이다. 고발한 이는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라는 시민단체다. 보수적 의견과 충돌하고 설화를 겪는 것은 대…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10월 05일초고속 컴백, 쾌활한 보이넥스트도어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는 지코가 프로듀싱하는 하이브 산하 코즈엔터테인먼트의 신인 보이그룹이다. 5월 데뷔 싱글 이후 선보인 첫 미니앨범 ‘WHY..’는 ‘뭣 같아’를 타이틀로 내세웠다. 이별 후 심경을 담은 곡이다.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9월 14일데뷔 8년 만에 솔로 나선 트와이스 지효
트와이스 멤버 중 두 번째 솔로 데뷔다. 처음부터 멤버 각자의 매력과 개성이 워낙 뚜렷한 그룹이었음을 생각하면 곧 8주년을 맞는 이 그룹이 솔로 활동에는 조금 박했다는 느낌도 든다. 그간 지효가 메인보컬로 뚜렷한 존재감을 보였으며,…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9월 07일K팝 언어 담은 세븐틴의 백신 광고
최근 한 TV 광고가 화제다. 인류 멸망을 연상케 하는 황량한 풍경을 배경으로 보이그룹 세븐틴이 거닐며 말한다. “미래를 바꾸자, 세상을 바꾸자.” 위아래로 뒤집어지는 카메라는 찬란한 밤하늘과 멤버들을 보여준다. 인체유두종바이러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8월 24일잼버리 ‘K팝 슈퍼라이브’의 씁쓸한 이면
해외 일각에서는 K팝을 한국 정부의 지원에 의한 결과물로 인식하기도 한다. 물론 정부가 영미권 팝 음악시장 패권을 넘어서는 독보적 기적을 이뤄냈다고 경탄하는 맥락이라기보다 K팝이라는 놀라운 현상이 자력으로 이뤄졌을 리 없다며 색안경…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8월 17일청량한 ‘서머 퀸’ 오마이걸의 귀환
어쩐지 옛 생각이 나는 신작이다. 오마이걸의 9번째 미니앨범 ‘Golden Hourglass’와 타이틀곡 ‘여름이 들려(Summer Comes)’다. 밝고 화려하며 기운차게 킥을 밟아가는 이 로맨틱한 여름 댄스곡은 그야말로 코로나1…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8월 10일‘무서운 신인’ 뉴진스의 K팝 배반
누가 ‘뉴진스’를 두려워하는가. 뉴진스가 ‘무서운 신인’인 것만은 틀림없다. 지난해 여름 데뷔한 뉴진스는 당시로서는 K팝 사상 데뷔 후 최단 기간 빌보드 ‘핫100’에 올랐다. 발표하는 곡마다 흥행은 물론이고 리믹스 및 커버 영상,…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8월 03일프로미스나인의 반가운 시즌 2
‘Unlock My World’는 프로미스나인(fromis_9)의 첫 정규앨범이다. K팝 시장에서 미니앨범과 싱글의 비중이 큰 것을 감안하더라도, 2018년 데뷔한 이들이 정규앨범을 처음 내기까지 5년 이상 걸린 건 이례적이다. 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6월 27일독보적인 날것, 스트레이키즈
K팝에 웬만큼 익숙한 청자라면 스트레이키즈가 최근 발표한 정규 3집 타이틀곡 ‘특’에서 수많은 다른 곡을 상상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렬하게 짚어가는 랩 뒤에 보컬이 등장하는 프리코러스는 훨씬 더 감성적이거나 비장한 분위기로 전…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6월 15일웹툰과 만난 엔하이픈
5월 22일 발매된 엔하이픈(ENHYPEN)의 네 번째 미니앨범 ‘DARK BLOOD’는 ‘Bite Me’가 타이틀곡이다. 조금 특이한 게 있다면 곡이 크게 두 덩어리로 나뉜다는 점이다. 현대 전형적인 팝송은 1절과 2절, 그리고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6월 08일더 아이돌스러워진 아이콘
꼭 1년 만의 컴백이다. 그사이 아이콘(iKON)은 데뷔했던 YG엔터테인먼트 품을 떠나 비교적 소규모인 143엔터테인먼트로 다 함께 이적했다. 통산 세 번째 정규 앨범인 ‘TAKE OFF’는 그간의 부침을 딛고 새롭게 출발하는 의미…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5월 16일틱톡으로 날아오른 피프티피프티
데뷔 4개월 만에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하고 이제 5주째, 순위는 50위까지 올라갔다. 걸그룹 피프티피프티다. 짧은 동영상(숏폼)을 공유하는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대대적인 인기를 얻은 결과라고들 한다. 이미 몇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5월 11일건강한 비평이 필요한 K팝 시장
한 음악평론가가 어느 K팝 아티스트의 해외 대형 페스티벌 무대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코멘트를 남겼다.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 무대임에도 이를 통해 더 큰 의의, 특히 세계시장에서 상대적 소수자의 음악인 K팝 아티스트로서 어떤 ‘메…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4월 27일해외에서 더 주목받는 혼성그룹 카드
4인조 혼성그룹 카드(KARD)가 10개월 만에 신곡 ‘Without You’를 발표했다. 이들을 세계인에게 널리 알린 라틴풍의 색채를 재확인하듯 곡은 트로피컬 하우스 기조로 시작한다. 전개부는 두 여성 멤버가 제법 긴 호흡으로 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4월 20일‘꽃’처럼 피어난 블랙핑크 지수
블랙핑크 지수가 싱글 ‘ME’를 발표했다. 이로써 블랙핑크 멤버 모두가 각기 솔로 앨범을 보유하게 됐다. 지수는 약간의 금속성이 배어나오는 음색과 매력적으로 뒤집히는 가성 등으로 블랙핑크의 보컬을 색칠해왔다. 이번 타이틀곡 ‘꽃’에…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4월 13일음악으로 온전한 자기 이야기 전하는 유주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 쓸쓸하면서도 애잔한 곡이다. 유주(YUJU)의 두 번째 미니앨범 ‘O’와 타이틀곡 ‘Without U’다. 유주는 그룹 ‘여자친구’ 해체 후 지난해 초 미니앨범 ‘[REC]’를 발표하고 솔로 행보를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3월 16일케이팝 확장시키는 WOODZ의 도전
제법 기분 좋게 산책하는 듯한 리듬의 기타다. 일그러져 일렁이는 코러스 톤의 든든한 리듬이 바람결 같은 서늘함을 이룬다. WOODZ(우즈·조승연)가 5번째 미니앨범 발매를 앞두고 선보인 선(先)공개 싱글 ‘심연(ABYSS)’이다.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3월 09일‘SM 레거시’, 아티스트와 콘텐츠에서 찾아야
SM엔터테인먼트(SM)의 경영권 분쟁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하이브의 SM 인수 계획이 알려지면서 분쟁 당사자인 이성수 SM 공동대표 측과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의 여론전이 본격화됐고, 팬덤 역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2월 28일팬덤이 아이돌 ‘본명’을 사랑하는 이유
아이돌은 ‘아이돌적인’ 예명을 갖고 데뷔한다. 대단히 특이한 이름이 아니어도 성을 떼고 이름 두 글자만 쓰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업계 관행을 넘어 케이팝의 양식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다. 연습생들을 본명으로 부르던 오디션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3년 02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