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 감성 재해석한 아이딧
펄펄 뛰는 활어가 마이크로 변해 아이돌 손에 쥐여지고, 횟집 커피 자판기와 카드결제기에서는 악상이 영수증처럼 쏟아진다. 소년들은 주방과 창고에서 춤을 추다가 커다란 수조를 끌고 바깥 세계로 나간다. 자신들만의 횟집을 차리겠다는 듯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2월 03일
‘글로벌 그룹’ 걸셋
리듬앤드블루스(R&B)의 유려함이 엿보이는, 조금은 음울한 비트가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않고 흘러간다. 걸셋(GIRLSET)의 두 번째 싱글 ‘리틀 미스(Little Miss)’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1월 25일
K팝 퍼포먼스의 마력 유감없이 보여준 연준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 TOGETHER)의 연준이 솔로 미니앨범으로 돌아왔다. 퍼포먼스 기량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가수라 솔로 활동에 대한 기대가 높았더랬다. ‘노 레이블스: 파트 01(NO LABELS: PART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1월 18일
연예인들이 사회적 발언을 못 하는 이유
패션 잡지 ‘더블유 코리아’의 유방암 자선 파티 이후 인터넷 공간에서 연예인을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호화로운 사교 파티가 전시됐을 뿐, 정작 유방암 인식 개선이나 자선 모금이라는 취지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는 중론 탓이다. 일각에서…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1월 13일
미움에 맞서는 얄미움, 르세라핌 ‘스파게티’
르세라핌(LE SSERAFIM) 노래를 듣다가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 “누가 이 사람들을 그렇게나 미워하는 거지?” 다른 아티스트가 아닌 르세라핌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떠올리는 건 그들이 꾸준히 드러내는 주제와 태도 때…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1월 03일
시크한 긴장감 자아내는 하츠투하츠 ‘포커스’
멜로디가 두드러지지 않고 랩도 뜨겁지 않으면 음악은 조금 무표정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인간적인 정념을 쏟아붓는 기분이 덜 들기 때문일 수 있다. 특히 끝없이 앞으로만 나아가는 하우스 비트와 함께할 때면 더욱 그런 기분이 든다. ‘하…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0월 29일
K팝 뮤비 표절 논란이 남긴 것
프랑스 인디음악가 이졸트(Yseult)가 최근 화제다. 서바이벌 오디션 ‘누벨 스타(Nouvelle Star)’로 이름을 알렸고, 지난해 파리올림픽 폐막식 무대에 오르기도 한 그가 지금 한국에서 입길에 오른 건 표절 논란 때문이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0월 21일
다가올 AI 배우와 가상 아이돌의 성공 조건
틸리 노우드라는 배우가 최근 할리우드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배우인 그가 에이전트 계약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AI가 인간을 대체하려 한다는 점, 외모가 여러 실존 인물 얼굴을 짜깁기한 것으로 보인다는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0월 13일
K팝 ‘데모’ 발매를 바라는 이유
하나의 음악이 세상에 나오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친다. ‘데모(demo)’는 중간 결과물로서 음원이라 할 수 있다. 최종 결과물이 아니기에 그 안에 담긴 모든 것은 변경 가능하다. 때로는 작곡가가 느낌만 내려고 적어둔 ‘아무 말’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10월 01일
객석 비추는 콘서트 중계 유감
록밴드 콜드플레이 콘서트에서 객석을 비추던 화면에 다정한 커플이 포착됐다. 둘은 각기 가정이 있는, 한 회사의 사장과 인사담당자였다. 두 사람이 당황해하는 모습은 인터넷에 퍼졌고, 패러디가 쏟아지며 올해의 밈(meme)이 됐다. 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9월 22일
로제 ‘아파트’, K팝 첫 MTV ‘올해의 노래’ 수상
‘2025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s)’에서 로제의 ‘아파트(APT.)’가 ‘올해의 노래’를 수상했다. VMAs 사상 최초 K팝 수상이다. 쾌거가 아닐 수 없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9월 12일
화려한 리듬감 제로베이스원 ‘아이코닉’
“This iconic, electronic(디스 아이코닉, 일렉트로닉).” 아주 간단하고 단순한 라임, 쉽고도 조금은 으리으리한 말의 연속. 그래서 다소 낯간지럽지만 막상 들으면 귀에 쏙 들어온다. 9인조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9월 10일
“바퀴벌레여도 사랑해” 선미 신곡 ‘블루!’
베이스를 연주하는 선미의 티저에 기시감이 든다. 벌써 10년 전, 원더걸스가 밴드로 등장할 때 충격을 안겼던 첫 티저도 베이스를 연주하는 선미의 모습이었다. 솔로로 독립해 ‘주인공’ ‘꼬리’ 등을 선보이며 K팝 컨셉추얼의 여왕으로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9월 02일
BTS·T×T 잇는 신인 보이그룹 ‘코르티스’
코르티스(CORTIS). 방탄소년단(BTS)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TOGETHER)에 이어 빅히트뮤직이 6년 만에 선보이는 새 보이그룹이다. 이 5인조는 8월 10일 첫 뮤직비디오 ‘고!(GO!)’를 공개했고, 이어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8월 26일
빌보드 접수한 헌트릭스 ‘골든’
이럴 줄은 아마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돌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극중 K팝 걸그룹 헌트릭스(HUNTR/X)의 노래 ‘골든(Golden)’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1위에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8월 16일
류수정의 인디팝 신곡 ‘뉴 카’
러블리즈(Lovelyz)로 데뷔해 솔로로 활동 중인 류수정은 2022년 자신의 레이블 ‘하우스 오브 드림스(House of Dreams)’를 설립했다. R&B와 팝을 기반으로 이어오는 작업들이 특히 지난해부터는 한결 홀가분한 인상을…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8월 10일
낙천적 자존감 아크의 ‘awesome’
7인조 보이그룹 ‘아크(ARrC)’의 신곡 ‘awesome’ 뮤직비디오는 강렬한 이미지의 충돌이 먼저 눈에 띈다. 디스코 사운드의 인트로와 함께 일본 학원 폭력물 영화처럼 시작된다. 불량한 학생들이 폐허로 만들어버린 학교, 테러 대…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8월 03일
도 넘은 K팝 관객 신원 확인
공연업계를 통틀어 K팝 분야에서만 볼 수 있는 일이 있다. 엄격한 관객 신원 확인이다. 물론 다른 공연장에서도 예매한 표를 찾으려면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지역주민 등 할인 대상에게는 추가 증명을 요구하기도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7월 27일
폭염 속 크리스마스, 클로즈 유어 아이즈 ‘스노이 서머’
무더운 여름날 라디오를 틀었다가 크리스마스 음악을 듣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잠시라도 겨울 풍경을 떠올려보라는 배려인 걸까. 폭염 속에서 모닥불과 털모자 등 따스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면 아무래도 눈…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7월 24일
서울을 ‘K팝 도시’로 느끼게 하는 아이돌 팬덤 광고
서울 풍경을 상징하는 것 가운데 하나로 지하철 역사에서 보이는 아이돌 광고를 꼽을 수 있다. 아이돌의 생일이나 전역 등을 축하하려고 팬들이 광고판을 구매해 게시한 것들이다. 팬덤 특유의 미감과 감성이 담겨 있어 일반 광고와 뚜렷이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5년 07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