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07

2017.09.27

커버스토리

일자리 만드는 4차 산업혁명 꿈꾼다

20일 경기콘텐츠진흥원 개최 ‘빅포럼’, 빅데이터 이용한 共有경제 등으로 일자리 창출

  •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17-09-25 10:34:27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공유, 협력, 개방, 자유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 9월 20일 경기도와 서울대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과 미래학회가 주관한 ‘빅포럼(B.I.G(Bigdata Initiative of Gyeonggi) Forum) 2017’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기조연설 마무리 발언이다. 많은 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으로 전통적 일자리가 많이 사라질 것이라 예측하지만, 남 지사의 발언에는 확신이 실려 있었다. 실제 경기도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력 교육 및 신진 업체 지원으로 일자리 확충 효과를 보고 있다.

    당초 빅포럼은 그 이름처럼 빅데이터를 어떻게 산업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다. 2015년 처음 열린 빅포럼의 주제도 빅데이터와 관련 기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이후 4차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환경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신기술이 인간 노동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었다.

    따라서 지난해부터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기술 전체를 주제로 미래 대안을 제시하는 쪽으로 포럼 방향이 바뀌었다. 지난해 포럼은 자율주행차 등 AI 기술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올해는 일자리가 중심이었다. 4차 산업혁명이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시민 600여 명도 참석해 연설과 강연을 들었다.



    새 기술이 만드는 새 일자리

    기조연설도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에 초점이 맞춰졌다. 첫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 남 지사는 “기술 발전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행복이다. 따라서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협의체를 갖춘다면 기술이 노동 등 인간의 소임을 위협하는 일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협의체를 설명하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예로 들었다. 그는 “위험한 에너지인 핵이 IAEA를 통해 적절하게 관리돼 무기가 아니라 전기를 만드는 데 쓰이는 것처럼, 기술 관련 협의체를 구성하면 신기술과 일자리가 공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기술 변화에 따른 일자리 변화 연구로 유명한 칼 베네딕트 프레이(Carl Benedikt Frey)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KCERN) 이사장도 함께 기조연설을 맡았다. 프레이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1차 산업혁명 이후 인간은 계속 자동화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자동화 기술이 개발될 때마다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예측이 나왔지만, 실제로는 일자리가 늘어난 경우도 있었다. 자동화된 기계가 하지 못하는 인간만의 일을 찾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민화 이사장도 “19세기에 80%에 달하던 농업 인력이 2%로 줄었지만 실업률은 거의 변하지 않았다. 오히려 농업 생산량은 늘었다. 인간의 욕망이 무한하니 새로운 일자리도 무한대로 생겨날 것이다. 다만 기술발전으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이 100%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소멸되는 일과 생성되는 일 사이에 시간 차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포럼에서는 기존 일자리에서 도태된 사람들을 위한 대안도 오갔다. 남 지사와 프레이 교수는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기본근로권’ 도입을 주장했다. 일을 원하는 모든 국민이 일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 기본근로권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것. 그는 “전통적 고용주인 기업과 정부뿐 아니라 사회공동체도 고용주가 돼 일자리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레이 교수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 등 사회 안전망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말은 과거에는 전쟁, 농업, 수송 등에 사용되는 필수 가축이었지만, 지금은 행사나 경주에만 쓰인다. 기술이 모든 면에서 인간을 앞지른다면 사람은 말과 같은 결과를 맞겠지만, 다행히 사람은 말과 달리 투표를 할 수 있다. 적절한 정책을 통해 사회적 전환을 준비해야 한다. 일례로 새로운 기술로 승자와 패자가 갈리고 기술로 피해를 보는 계층이 늘어날 위험도 있다. 이를 막으려면 정부가 나서 재취업을 돕는 등 사회 안전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공유경제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대거 생성될 것으로 봤다. 그는 “공유경제는 경제요소를 공유해 가치 창출에 드는 비용을 감소시키는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 기술도 이와 같은 공유경제의 일환이다. 공개된 데이터들을 분석해 마케팅 등에 드는 비용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 이사장은 “개인정보를 제외한 정보 대부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면 이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산업이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포럼의 오후 프로그램으로 ‘소유의 종말’ ‘수소 혁명’ 등의 저서로 유명한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Jeremy Rifkin)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의 화상 강연이 있었다. 리프킨 이사장은 2014년 발표한 저서 ‘한계비용 제로 사회’를 통해 민주적 절차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데이터, 재화 등 다양한 자원을 공유해 에너지와 자원 낭비를 줄이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강연에서 리프킨 이사장은 일자리 문제에 대해 이 이사장과 비슷한 대안을 내놨다.

    이날 ‘3차 산업혁명과 한계비용 제로 사회’라는 제목의 강연에서도 그는 “이미 이 시대의 청년은 자동차를 사지 않고 렌털 서비스나 ‘우버’ 등을 이용해 공유하고 있다. 전통적 소유의 개념이 깨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하는 전통적 산업이 사라지고 공급자와 사용자가 연결되는 공유경제 위주로 산업 패러다임이 바뀌게 될 것이다. 공유 정도가 심화할수록 가치 창출에 소요되는 비용은 지속적으로 절감된다. 종국에는 모든 사람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경기도, 빅데이터 산업 육성 적극적

    빅데이터를 이용한 공유경제가 새 일자리를 만드는 전제조건인 만큼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적극적으로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경기도는 2014년부터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빅파이 프로젝트’를 시행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경기도가 보유한 공공 데이터를 무료로 민간에게 공개해 관련 창업을 지원하고 이를 도정에 활용하겠다는 기획이다. 올해 4월에는 ‘2017 경기관광 빅데이터 시·군 사업설명회’를 열어 시·군별 관광 분야 빅데이터 수요 조사를 실시한 뒤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주요 관광지를 오가는 셔틀버스 운행 등이 논의되고 있는데, 빅데이터를 사용하면 최적의 노선을 구축할 수 있다.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관광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2015년부터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매년 200명씩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올해도 벌써 전문가 147명을 배출했다. 10주간 교육은 빅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분석·처리·저장기술, 머신러닝 등 전문교육과 프로젝트 실습으로 구성돼 있다. 한 교육 수료생은 “컴퓨터공학 등 정보기술(IT)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긴 교육 기간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교육 수료 후에도 취업 특강 및 상담, 취업 멘토링, 데이터 기업 방문, 자격증 취득 등 취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계속한다. 5월 선발된 3기는 모집 당시 5 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을 만큼 구직자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빅데이터 관련 스타트업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2015년부터 ‘민간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원 사업 : 빅스타(BIGdata+STARTup)’라는 이름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를 위한 전담 멘토링 △대기업 연계 네트워킹 △전문 기술인력 멘토링 △입주 공간 △자금 지원 등이 제공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