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24

..

완성미 입증한 엔믹스 ‘믹스팝’

[미묘의 케이팝 내비]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입력2024-01-24 09: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엔믹스(NMIXX)는 여러모로 독특한 위치의 그룹이다. 거창한 세계관도 그렇지만, ‘믹스팝’이라 부르는 특유의 음악 스타일 때문이다. 2022년 데뷔 때부터 상이한 무드와 장르의 음악을 예상치 못하게 이어 붙이며 흐름을 뒤집어엎는 전개로 팬들에게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신곡 ‘DASH’는 이 같은 특징에 고집스럽게 매달리면서 이를 통해 보다 설득력 있는 완성미를 보여준다.

    무반주로 후렴 모티프 랩을 들려주며 시작하는 곡은 이내 브라스로 쨍한 임팩트를 주며 시원스러운 비트를 풀어낸다. 타악기 질감이 생생한 올드스쿨 풍의 비트, 재지한 향취를 가미한 화성과 멜로디는 무뚝뚝함과 흐드러짐을 교차하면서 후렴을 향해 긴장을 쌓아간다. 멤버들은 민첩하게 교대하며 치고 들어오고, 빈틈이 생길 만하면 브라스가 자리를 채운다. 질감은 굴곡을 두고 바뀌지만 곡은 시종일관 속도감 있다. 후렴을 앞두고 문득 한 마디 멈춰 서는 비트는 가는 줄에 매달린 현수교처럼 긴장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곡의 속도감은 더욱 살아난다. 의외성과 분위기 전환, 시원스러운 흐름 모두를 잡아내는 멋진 대목이다.

    엔믹스(NMIXX)가 신곡 ‘DASH’를 선보였다.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엔믹스(NMIXX)가 신곡 ‘DASH’를 선보였다.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빈틈없이 정제된 엔믹스 스타일

    후렴은 다시 예의 모티프 랩을 중심으로 구축된다. 선 굵고 탄력 있는 당김음과 이어지는 잽싼 리듬, 브라스 역시 같은 리듬을 기반으로 포인트를 준다. 무반주로 듣는 랩이 고스란히 복제되어 나란히 늘어서면서 반주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후렴이 완성되는 그런 감각이다. 후렴은 역시 당김음을 기반으로 고삐를 당겼다가는 빠른 리듬으로 풀어주고, 적시에 리듬을 덜어냈다가 다음 자리에 끼워넣는다. 아슬아슬하면서도 찰기 넘친다. 엔믹스의 목소리는 랩에서 R&B로, 악기처럼 쓰이는 화성 덩어리로, 무뚝뚝한 저역에서 기세 좋은 합창으로, 거센 고음으로 화려하게 난무한다. 퍼포먼스 역시 시선을 대형으로, 얼굴로, 두어 명의 멤버로, 특정한 동작으로, 다시 대형으로 숨 가쁘게 이동하도록 유도한다.

    곡이 아주 다양한 요소를 한데 동원하고는 있지만 일체감만큼은 조금의 손색도 없다. 이는 사용된 요소들이 하나의 세계에서 유효할 수 있도록 정제된 덕분이기도 하다. 또한 두어 박자의 작은 단위로 잘라서 차곡차곡 조립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EDM 다음에 R&B가 등장’하는 식으로 큼직하게 이어 붙여 드라마틱한 분위기 전환을 이루는 혼종과는 접근법이 다른 셈이다. 그래서 곡에는 빈틈이라고는 없고, 날렵한 속도감을 내려놓지 않는다.

    그리고 2절을 지나 이번에는 큰 덩어리의 변화가 찾아온다. 기타의 굉음과 함께 템포가 멈춰서는 듯하다. 감상적이고 희망적인 멜로디가 낯설게 들어서고는, 점차 상승하는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기세를 재촉하는 듯이 드럼앤베이스 스타일의 브레이크비트가 덧대어지며 절정부를 이룰 때쯤 깨닫게 되는 사실이 있다. 이 낯선 삽입부도 원곡과 같은 간격에 기반한 템포였다는 것 말이다. 다만 정확히 두 배 빠른 대목이었고, 그래서 원곡과는 어긋남 없이 완벽하게 연동된다.



    의외성이 주는 쾌감과, 뭔가가 꼭 맞아 들어가는 것을 볼 때의 ‘역시!’하는 쾌감이 서로를 떠받치는 곡이다. 그래서 ‘DASH’는 시원하고 신선하다. 퍼포먼스 또한 멤버 개개인보다는 팀 단위의 집중력이 남다르게 인상적이다. 이들의 세계관과 노래가 갖는 복잡성이 다소간 의문을 남기기도 했다면 이번에는 비로소 모든 것의 완성을 느낄 만하다. ‘DASH’는 하나의 증명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