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닥터 이영수의 세·모·고(세상의 모든 고양이)

절대 먹이지 마세요! 우리 집 야옹이 ‘금기템’ 리스트

  • 수의사·백산동물병원장 vetmaster@naver.com

    입력2019-07-08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고양이와 함께 살다 보면 사람이 먹던 음식을 주거나 고양이가 주변에 놓인 것을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자칫하면 생명까지 잃을 수 있으므로 주의는 필수! 집사라면 꼭 기억해야 할, 고양이와 멀어질수록 좋은 리스트를 모아봤다. 


    포도

    포도는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과일이다. 신장질환에 취약한 고양이가 포도를 먹으면 신부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먹이지 말 것.

    우유

    유제품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많다. 하지만 고양이는 유당분해효소가 없기 때문에 우유를 먹으면 심한 설사를 하거나 소화 불량이 올 수 있다. 어린 고양이에게는 반드시 고양이 전용 우유를 주도록 한다.

    사람용 참치 캔

    양이는 참치 캔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기름)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이를 먹으면 심한 설사를 할 수 있다. 장기간 먹으면 체내에 비타민E가 고갈되는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커피

    양이는 카페인을 충분히 대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흥분 또는 발작 증세가 유발되거나 심장에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커피를 포함해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을 고양이가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파

    양파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망가뜨려 용혈성 빈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요리에 든 양파를 먹어 빈혈이 생기는 고양이도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짜장면에 들어 있는 고기를 먹으면 소스에 스며든 양파 성분 때문에 빈혈이 생길 수도 있는 것. 가능하면 사람이 먹는 음식을 고양이에게 주지 않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초콜릿

    초콜릿 속 테오브로민 성분은 고양이의 과흥분을 유발하는데, 민감한 고양이는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사람용 해열진통제

    진료하다 보면 고양이에게 사람용 해열진통제를 먹인 경우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절대 금물이다. 약 관리를 소홀히 해 고양이가 갖고 놀다 삼킬 수도 있다. 사람용 해열진통제는 고양이에게 위장관 출혈을 일으키거나 신장을 망가뜨리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백합과 식물

    양이는 풀이나 화초를 뜯어먹는 습성이 있다. 예를 들어 ‘캣그라스’라는 식물은 소화를 촉진하거나 헤어볼 제거를 돕기도 한다. 하지만 백합과 식물의 경우 고양이가 먹으면 급성신부전을 일으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집에 둘 때는 각별히 주의한다.

    털실 장난감

    양이는 낚싯대나 끈으로 된 장난감, 털실, 바느질용 실 등 끈 종류를 갖고 노는 것을 즐긴다. 이런 장난감이나 물건을 갖고 고양이와 논 다음에는 반드시 잘 치워 고양이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고양이 혀는 그루밍을 위해 한쪽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어 긴 끈 종류를 입에 넣고 논 뒤 뱉어내려고 혀를 날름거릴수록 입속으로 계속 끈이 들어가게 된다. 실 종류는 위나 장에서 장폐색, 장꼬임, 장천공 등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부동액

    개인 차고가 많은 외국에서는 자동차 자가 정비 후 방치해놓은 부동액을 고양이가 먹어 응급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다. 부동액은 고양이 신장을 망가뜨리는 대표적 물질로 심각한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를 정비하고 난 후 남은 부동액을 바닥에 버리거나 방치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