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케빈 경의 SNS English

나쁜 운, 좋은 운에 집착하는 사람들

13일의 금요일·검은 고양이·토끼발…당신이 철석같이 믿는 것들

  • 케빈 경 ECG에듀케이션 대표 kevinkyung@yahoo.com

나쁜 운, 좋은 운에 집착하는 사람들

나쁜 운, 좋은 운에 집착하는 사람들
2월 둘째 주 금요일은 Friday the thirteenth(13일의 금요일)였다. 어떤 문화든 그 특유의 superstition(미신)이 존재하게 마련인데, 영어권 국가에서는 13일의 금요일만 되면 밖으로 나가기를 꺼리는 사람이 많다. 또 검은 고양이가 앞을 가로질러 가면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거나, 벽에 기대 있는 사다리를 발견하면 밑으로 가지 않고 돌아서 지나가야 좋다는 등의 미신도 있다. 이 같은 각종 bad luck(불운)이 있는 반면 good luck(행운)도 있다. 숫자 7을 연속으로 본다거나, 무심코 옷을 뒤집어 입는 것은 좋은 sign(징후)이다. social media(소셜미디어)에서 이런 미신은 언제나 접할 수 있는 주제다.

검은 고양이가 거울을 깨다니…

물론 good luck이나 bad luck을 100% 믿는 사람은 드물다. 대부분 그 나라의 풍습과 관습에 영향을 받을 뿐이다. 예컨대 한국에서는 4를 재수 없는 숫자로 간주해 되도록 피하는 이가 많다. 영어권에서는 13이 unlucky number(불운의 숫자)다. 이는 Christianity (기독교) 관습에서 유래했다. Jesus(예수)가 cross(십자가)에 못 박혀 처형당한 날이 바로 13일의 금요일이라는 설이 있기 때문. 일부 Twitter user는 이날의 bad luck을 애써 비웃으며 넘겨버리려 한다.

today is Friday the 13 so I’m hoping my natural, inherent bad luck negates today’s superstitious bad luck.

오늘은 13일의 금요일이니까 나의 자연적, 타고난 불운이 오늘의 미신적인 불운을 무효화하길 바랍니다.




13이 불운을 뜻하는 이유는 또 있다. Jesus가 열두 제자와 함께 한 the last supper(마지막 만찬)에서 그를 배반한 제자 Judas Iscariot(가룟 유다)이 열세 번째 guest(손님)였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영어권에서는 빌딩 elevator만 타도 13을 피하려는 노력이 눈에 띈다. 12층에서 곧바로 14층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잦다. 이 미신을 언급하는 한 tweet다.

No 13th floor due to superstition. But people on the 14th floor know what floor they’re really on.

미신 때문에 13층이 없음. 하지만 14층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느 층에 사는지 빤히 압니다.


한편 불운의 숫자 13만큼이나 ‘앞을 가로지르는 검은 고양이’도 불운을 불러오는 미신으로 유명한데, 어느 날 두 마리를 함께 본 한 user는 기겁을 했다.

It’s bad luck for one black cat to cross the road BUT TWO? I’m not leaving my house today

검은 고양이 한 마리가 길을 건너면 불운인데 두 마리나? 저는 오늘 집을 안 나갈 겁니다


불운의 상징들이 겹칠 때도 간혹 있다. 검은 고양이와 깨진 거울을 언급하는 tweet다.

My black cat just broke a mirror. Does that mean I have like bad luck for all of eternity or something?

제 검은 고양이가 막 거울을 깼습니다. 영원히 운이 나쁠 거란 뜻이라도 되나요?


특정 불운의 상징을 행운 쪽으로 바꿔보려는 우스꽝스러운 tweet도 자주 올라온다.

Just dropped a mirror on a tiled bathroom floor and it didn’t break!! Does this mean good luck for 7 years?

방금 화장실 타일 바닥에 거울을 떨어뜨렸지만 깨지지 않았어요!! 7년 동안의 행운이란 뜻인가요?


현재 겪는 불운의 원인을 과거 행위에서 찾아보려는 user도 있다.

I think I may have walked under a ladder or broke a mirror a couple years ago with all the bad luck I seem to have

제가 몇 년 전에 사다리 아래로 걸었던지 거울을 깼던 것 같아요. 온갖 악운을 겪는 걸 보면 말입니다


옷을 뒤집어 입고 면접 봤더니 합격!

정반대로 행운을 암시하는 숫자도 있다. 바로 7, 이른바 lucky seven이다.

You know what they say, 7 is a lucky number.

이런 말이 있잖아요, 7은 행운의 숫자라고요.



옷을 뒤집어 입으면 운이 좋을 것이란 특이한 미신도 있다. 옛날에는 옷을 뒤집어 입고 뒤로 걸으면 어쩌다 만난 witch(마녀)를 쫓아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I just discovered I wore my shirt inside out to my interview today. I guess that’s good luck since I got hired!

오늘 인터뷰에 내 셔츠를 뒤집어 입고 갔다는 걸 방금 알았어요. 좋은 운이었나 봅니다. 채용됐으니까요!


클로버 밭에서 나올 확률이 1만 분의 1로 알려진 four-leaf clover(네잎 클로버)도 빼놓을 수 없다. 이를 운 좋게 발견하는 user는 보통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이들은 한결같이 짧은 글과 함께 증명사진을 tweet로 올린다.

Four leaf clover in the #vineyard. What luck will I have today?

포도밭에 있는 네잎 클로버. 오늘 제게 어떤 운이 따를까요?

here’s a four leaf clover I found if u need some luck in your life

제가 찾은 네잎 클로버 여기 있어요. 만약 당신 인생에 운이 좀 필요하다면요

Found my first four leaf clover!

나의 첫 네잎 클로버 발견했음!


잘 보존한 네잎 클로버는 뽐낼 만한 good luck charm(행운의 부적)이 된다. 그 외에 대표적인 행운의 부적으로 토끼발이 꼽히는데, 아래와 같은 논리를 내세우는 user가 많다.

Depend on the rabbit’s foot if you will, but remember it didn’t work for the rabbit.

토끼발에 의존할 거라면 하세요, 다만 토끼에게는 효과가 없었다는 건 기억하세요.


사람들이 행운을 가져다줄 것이라 믿는 토끼발이지만 정작 자신의 발을 내줘야 하는 토끼에게는 딱히 행운이 아니라는 뜻. 그러나 이는 토끼발을 행운의 부적이라고 철석 같이 믿는 사람에게는 설득력이 없는 말이다. 미신이란 원래 논리나 이성에 근거를 두지 않기 때문이다.



주간동아 2015.03.02 977호 (p72~73)

케빈 경 ECG에듀케이션 대표 kevinkyung@yahoo.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33

제 1233호

2020.04.03

열날 때 이 마스크 쓰면 큰 일 납니다.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