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85

2013.04.29

코스닥 대장株 셀트리온 ‘제2의 황우석 사태’ 되나

  • 윤영호 기자 yyoungho@donga.com

    입력2013-04-29 09:4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스닥 대장株 셀트리온 ‘제2의 황우석 사태’ 되나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본사 건물.

    4월 16일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1위 기업인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 전문 회사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다국적 제약회사에 자기 지분을 모두 매각하겠다고 폭탄선언한 이후 셀트리온이 논란에 휩싸였다. 서 회장은 당초 일부러 주가를 떨어뜨려 이익을 챙기려는 악성 공매도 세력을 고발하는 게 목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사태는 서 회장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비화하고 있다. 오히려 셀트리온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진 것.

    그동안 증시 주변에서는 “셀트리온이 회사를 키우는 과정에서 실제보다 부풀려진 측면이 있다”는 얘기가 끊이지 않았다. 셀트리온이 ‘제2 황우석 사태’로 비화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었다. 바이오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이라는 트렌드를 적극 활용해 바이오 신약 개발을 한다고 호도해왔지만 실체는 빈약하기 짝이 없었다는 지적인 셈이다.

    경영 부실에 성장과정 불투명

    ‘주간동아’ 확인 결과 셀트리온의 경영 상태는 증시 주변 소문대로 부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장성도 의문시됐다. 한 국립대 의대 생리학 교수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나온다고 해도 의사들은 효능을 검증한 제품을 쓰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시장성이 얼마나 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의 불편한 진실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바이오 벤처붐을 타고 지금까지 코스닥에서 대장주(株)로 통했던 셀트리온의 거품이 서서히 꺼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알려진 대로 셀트리온은 주식을 담보로 대출 4100억 원을 받았다. 셀트리온의 물류를 맡은 자회사 셀트리온지에스씨도 셀트리온의 소액주주가 대표로 있는 회사로부터 대출 557억 원을 받았다. 서 회장은 이 자금을 공매도 세력에 맞서려고 주가 방어에 썼다고 밝혔지만 시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공매도란 다른 투자자에게서 주식을 빌려와 판 뒤 나중에 해당 주식을 사서 되갚는 매매 방식이다. 한마디로 해당 주식이 앞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쪽에 판돈을 거는 투자 방식이다. 당연히 해당 주식이 오르면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주식이 없어도 팔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반드시 주식을 빌려와야 한다. 금융 당국은 공매도 부작용을 막으려고 직전 거래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매도 주문을 내는 것을 금지한다.

    한 증권회사 임원은 “설령 공매도 세력이 나쁜 의도를 갖고 공격한다 해도 회사 경영만 제대로 하면 당연히 주가는 오르게 돼 있고, 이 경우 공매도 세력은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외부 자금까지 빌려 직접 주가 떠받치기에 나서는 것은 코스닥 대장주 최고경영자(CEO)가 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거래소 측도 “셀트리온의 문제 제기로 해당 종목의 공매도를 들여다봤지만 공정한 가격 형성을 저해했다고 볼 만한 점은 없다”는 견해를 보인다.

    이 때문에 서 회장이 거액의 자금을 동원해 주가 방어를 한 진짜 이유가 따로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기업 인수합병(M·A) 자문 경험이 많은 한 중견 공인회계사는 “셀트리온이 외부 투자를 유치하면서 이들의 투자 수익률을 보장해주려고 특정 시점까지 주가를 어느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이면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수천억 원을 빌려 주가 방어에 나섰을 개연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코스닥 대장株 셀트리온 ‘제2의 황우석 사태’ 되나
    서 회장이 대우자동차에 재직하던 시절 함께 근무한 한 재계 인사는 “서정진 회장이 오래전부터 셀트리온 주가에 대해 필요 이상으로 신경 쓴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인사의 증언이다.

    “몇 년 전 과거 대우그룹에 몸담았던 임원 모임에서 서 회장이 특강을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대우그룹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 때문에 말하는 것이니 다른 사람에게 절대 소문내서는 안 된다’며 셀트리온에 관한 호재를 흘렸다. 사람 심리가 그런 말을 들으면 더 입소문을 퍼뜨리게 되지 않나. 그런 사람의 심리를 꿰뚫고 주가 관리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2008년 9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을 위한 합병 신주를 상장하며 시가총액 9219억 원으로 출발한 이후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상장 다음 해인 2009년 2월 18일 시가총액 1조5000억 원을 돌파하며 코스닥 대장주에 등극했다.

    셀트리온의 재무제표를 보면 지난해 매출액은 3490억 원, 당기순이익은 1716억 원이다. 100원어치를 팔아 50원 가까이 남겼다는 얘기다. 초우량 기업 수준의 수익성이다. 여기에 매출액도 2010년 1809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1년엔 2786억 원으로 늘었다. 성장성도 뛰어나다는 의미다. 이것만으로 보면 셀트리온이 코스닥 대장주 자리를 차지한 이유를 알 만하다.

    허위 매출로 흑자 행진?

    코스닥 대장株 셀트리온 ‘제2의 황우석 사태’ 되나
    그러나 셀트리온의 재무제표를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허상이 금방 드러난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말 매출채권은 3715억 원으로, 매출액 3490억 원보다 많다. 여기에 재고자산이 772억 원어치나 쌓였다. 한마디로 지난해 매출 증가분보다 훨씬 더 큰 매출채권 증가가 있었다는 얘기다.

    증권전문 진행자 이성수 씨는 “셀트리온처럼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 비중이 100%를 넘는 종목은 SDN, 비티씨정보, 제너시스템즈, 레드로버, 신한, 유에이블, 나노트로닉스 등 7개인데 이들은 모두 불안한 실적을 보인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SDN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80% 정도 감소하면서 적자를 기록했고 비티씨정보, 제너시스템즈, 레드로버는 2년 연속 적자를 냈다. 신한과 나노트로닉스는 3년 연속 적자이며, 유에이블은 자본 완전잠식 상태다.

    셀트리온이 흑자 행진을 하는 데도 불안하게 보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불안감은 셀트리온의 매출채권 내용을 들여다보면 더 커진다. 셀트리온의 지난해 매출액 가운데 95%인 3299억 원은 비상장 계열사인 바이오시밀러 판매법인 셀트리온헬스케어에 팔아서 올린 것이다. 그러나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지난해 매출은 338억 원이 전부다. 그나마도 관계사인 셀트리온제약에 판 것이다. 결과적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셀트리온에서 넘겨받은 제품 대부분을 재고자산으로 쌓아놓은 셈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지난해 말 재고자산은 6788억 원. 전년보다 2981억 원이나 늘어난 금액이다. 한 세무법인 대표는 “셀트리온이 관계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물건을 떠넘겨놓고 매출을 올렸다고 하는 것은 정상적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두 회사는 특수관계에 있는 만큼 국세청에선 재고자산에 대한 인정이자를 계산해 과세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지난해 말 현재 셀트리온의 장기선수금 2030억 원도 의문 덩어리다. 회사 관계자는 “해외 판매를 대행하는 파트너사들에게 나중에 물건을 넘기기로 계약한 5000억 원 가운데 지난해 말 현재까지 미리 받아놓은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재무제표를 자세히 보면 일부 장기선수금은 셀트리온제약에서 받았음이 드러난다. 회사 측은 부인하지만 한 공인회계사는 “실제 매출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니 셀트리온 관계사끼리 물건을 주고받기로 하고 자금을 융통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에 대해 서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0개월 정도의 재고가 쌓이는 것은 유럽, 아시아, 남미 등에서 순차적으로 허가가 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에 주문하는 양도 테마섹과 J.P.모건 등 지분을 나눠 가진 이해관계자가 함께 모여 결정하기 때문에 허위 매출은 있을 수 없다”는 것.

    그러나 제약업계에서는 서 회장의 이런 해명에 대해서도 고개를 갸웃거린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의 관절염치료제 램시마가 허가받는다고 해도, 출시하자마자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발기불능 치료제 비아그라 같은 인기를 끌기 어려운 상황에서 그처럼 많은 재고를 쌓아놓은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관절염치료제는 증상 단계마다 여러 제품이 나와 있어 램시마의 시장성에 의구심을 표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

    매출 부풀리기 도덕성 의심

    코스닥 대장株 셀트리온 ‘제2의 황우석 사태’ 되나

    셀트리온 연구실(왼쪽)과 셀트리온이 개발한 관절염치료제 램시마.

    셀트리온은 지난해 7월 국내에서 먼저 램시마에 대한 승인을 받고 4개월 후 출시했지만 현재까지 보험청구액은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최근 대형 병원의 처방이 늘어나 누적판매액 21억 원을 넘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셀트리온헬스케어라는 회사 자체에 대해서도 의혹이 인다. 서 회장이 지분 50.13%를 보유한 이 회사는 셀트리온의 기타 특수관계인이라 셀트리온의 연결 대상 법인에서 제외된다. 한 중견 공인회계사는 “분식회계라고는 할 수 없지만 매출 부풀리기를 쉽게 알아챌 수 없도록 연결 대상에서 제외하는 꼼수를 부렸다 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코스닥 대장주로 군림해온 회사의 도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지난해 매출액은 338억 원, 당기순손실은 245억 원이다.

    그렇다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셀트리온 등 관계사에 물건 대금을 무슨 돈으로 지급했을까. 재무제표를 보면 지난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해 2540억 원의 유상증자 자금을 끌어들였음을 알 수 있다. 셀트리온 측은 “J.P.모건에서 투자를 유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공인회계사는 “상환전환우선주는 국제 회계기준으로는 부채로 분류하지만 국내 기준으로는 자본으로 분류한다”면서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상당히 불리한 조건에서 투자를 유치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면서 감독당국인 금융감독원(금감원)에서도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공매도 세력이 주가를 떨어뜨리려 악성 루머를 유포했는지, 셀트리온의 매출 부풀리기가 있었는지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진실은 곧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Tip

    우회상장이란 비상장회사가 상장회사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비상장회사가 직접 주식시장에 상장하려면 증권거래소의 복잡한 상장 심사 절차와 공모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회상장을 하면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다. 복잡한 과정을 피하고 뒷문을 통해 주식시장에 진입한다고 해서 ‘백도어 리스팅(back door listing)’이라고도 한다.

    우회상장은 빠른 상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외부 자금을 신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는 기업 처지에서는 유용한 수단이다. 반면 복잡한 상장 심사 절차를 통과하기 어려울 정도로 부실한 기업도 이 방법을 선택하면 감독당국의 감시를 교묘히 피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이 2010년 우회상장 규정을 대폭 강화하는 규제안을 내놓은 이후 우회상장회사는 줄어들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