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43

2012.06.25

남성의 두 고민 한꺼번에 해결

발기부전·전립샘비대증 동반 치료제 출시

  • 김진수 기자 jockey@donga.com

    입력2012-06-25 10:3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요즘 대한민국은 가히 발기부전치료제의 ‘빅뱅’ 시대를 맞았다. 5월 한국화이자제약의 비아그라에 대한 물질특허가 만료된 것을 계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허가받은 국내 비아그라 복제의약품은 27개 제약사의 46개 품목에 달한다(2012년 6월 5일 현재). 더욱이 제약사들은 비아그라 복제약을 필름형, 추잉형, 세립형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비아그라 복제약 열풍으로 마케팅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는 데다, 자극적인 제품명 탓에 환자들이 발기부전치료제를 마치 정력제처럼 여길 소지가 다분해 이에 대한 우려가 크다.

    전립샘 이상 있으면 발기부전 발생률 3배

    발기부전치료제는 단순히 강직도나 제형만 중요한 게 아니다. 치료받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질환의 과거력, 파트너와의 성생활 패턴 등을 고려해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발기부전 환자는 전립샘비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둘 중 한 가지 질환으로 치료받더라도 나머지 한 질환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두 질환 모두 남성의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삶의 질을 낮추는 만큼 좀 더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발기부전과 전립샘비대증은 중년 이상 남성에게 암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생기는 질환이다. 대한비뇨기과학회지에 실린 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발기부전 환자 10명 중 8.5명가량(전체의 85.2%)이 전립샘 질환을 동반한다.

    그렇다면 왜 발기부전과 전립샘비대증은 함께 나타날까. 이는 두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이 같기 때문이다. 발기부전은 음경에 공급되는 동맥혈의 부족과 관련 있는데, 이러한 만성 허혈은 방광의 신축성을 떨어뜨리고 전립샘 구조의 변형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발기부전이나 전립샘비대증 가운데 한 가지 질환이 있으면 다른 질환도 함께 갖고 있거나 앞으로 갖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핀란드에서 수행한 5년간의 추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립샘비대증 증상인 하부요로증상이 있는 남성은 발기부전 발생률이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3배나 높았다.



    발기부전은 한국 남성이 주의해야 할 각종 만성질환, 대사증후군 또는 심혈관질환의 ‘전조 증상’이다. 발기부전 환자 중 약 70%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40%가 유의한 관상동맥경화증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립샘비대증으로 인한 하부요로증상은 삶의 질을 낮출뿐더러, 갑자기 요도가 막혀 방광이 소변으로 가득 차는 급성요폐 같은 응급상황을 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발기부전과 전립샘비대증은 조기에 전문의를 찾아 적절히 치료받으면 개선할 수 있다.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

    발기부전과 전립샘비대증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다. 발기부전 치료의 경우 음경의 혈액 공급을 막는 PDE5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발기를 돕는 PDE5 억제제의 복용을 일차적인 치료법으로 사용한다. 전립샘비대증에는 전립샘요도의 압력과 긴장을 낮추는 알파차단제, 전립샘에서 안드로겐 작용을 억제해 전립샘 크기를 줄이는 안드로겐 억제제를 주로 사용한다. 발기부전 치료제인 PDE5 억제제와 전립샘비대증 치료제인 알파차단제를 함께 사용하면 저혈압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두 질환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두 질환의 연관성을 고려한 치료제 선택이 필수적이다.

    최근 매일 복용하는 타다라필 성분의 발기부전치료제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발기부전 및 전립샘비대증 동반 치료제로 승인받아 하루 한 알 복용으로 두 질환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 발기부전치료제는 전립샘, 방광, 골반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키고 혈액량 공급을 증가시킴으로써 발기력은 물론 전립샘비대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성원 성균관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교수(대한남성과학회 회장)는 “발기부전과 전립샘비대증을 나이 들면 자연스레 찾아오는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하는 탓에 질환에 대한 경각심이 낮다. 하지만 두 질환 모두 적극 치료하면 증상은 물론 삶의 질 개선에도 도움이 되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TIP
    1. 발기부전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

    ● 발기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않는다.

    ● 발기 시 만족할 만한 성관계를 할 수 없다.

    ● 이와 같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이어지면 발기부전으로 정의한다.

    2. 전립샘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

    ● 소변 줄기가 약하거나 가늘고 자꾸 끊어져 나온다.

    ● 소변을 봐도 소변이 방광에 남은 듯한 느낌이 든다.

    ● 소변 볼 때 힘을 줘야 하거나 한참 기다려야 소변이 나온다.

    ● 소변 보고 나서 2시간을 넘기지 못하고 하루에 8번 넘게 소변을 본다.

    ●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 힘들다.

    ● 밤에 자는 동안 소변을 보려고 한 번 이상 잠에서 깬다.

    3. 발기부전을 예방하는 6가지 생활수칙

    ● 평소 운동을 열심히 하라.

    ● 짜게 먹는 것은 금물. 늘 식이요법에 신경 써라.

    ● 발기부전의 최대 적인 당뇨병에 주의하라.

    ● 스트레스를 피하고 절제된 생활을 하라.

    ● 검증되지 않은 정력제와 치료제의 유혹에 현혹되지 마라.

    ● 성생활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라.

    4. 전립샘비대증 예방과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3대 수칙

    ●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전립샘비대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예방하라.

    ● 전립샘비대증으로 약물치료를 받을 때는 의사 처방에 따라 꾸준히 치료에 임하라.

    ● 다양한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붉은 육류의 섭취량을 되도록 줄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라.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