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52

2022.08.12

여당 수해 복구 지원하다 실언한 김성원 의원은 누구?

[Who’s Who] 11일 서울 동작구 현장서 “비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나오게” 발언으로 물의

  • reporterImage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입력2022-08-12 17:30:0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8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날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발언에 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 숙이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8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날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발언에 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 숙이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의 수해 복구 지원 현장 실언으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첫 행보를 ‘대국민 사과’로 마무리지었다. 김 의원은 11일 서울 동작구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그것도 사진 잘 나오게”라는 실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당시 주 비대위원장은 “참담한 정서에 안 어울리는 말하지 말라고 주의를 줬는데도 김 의원이 장난기가 좀 있다”라고 말해 거듭 물의를 빚었다. 주 비대위원장은 기자들의 거듭된 질문에 “여러분들 노는데 우리가 찍어보면 나오는 게 없을 것 같나”라고 대답해 논란을 키웠다.

    김 의원은 그간 ‘보수 정당의 입’으로 활동해왔다. 2016년 새누리당 대변인을 시작으로, 2017년 자유한국당 대변인, 2020년 미래통합당 대변인을 맡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바람이 불며 보수 정당이 선거에서 연거푸 패배하던 때다. 이른바 ‘보수 정당 암흑기’ 시절 대변인으로 활동한 셈이다. 21대 총선에서 당 대변인 4인 중 3명이 낙선하면서 김 의원이 일주일간 홀로 대변인 직을 수행한 일도 있었다.

    김 의원은 대변인으로 활동하던 시기에도 실언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자유한국당 대변인이던 2017년 “알고 보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온 국민을 비통에 빠뜨린 세월호 사건의 숨은 주역이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는 논평을 내면서다. 당시 “문 전 대표가 변호사 시절 유병언 전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다”고 주장했지만 이후 잘못된 사실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문 전 대표 측이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고 김 대변인은 “일부 오해를 살만한 표현이 있었던 점은 바로 잡는다”며 정정했다.

    이번 실언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김 의원은 8월 12일 국회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는 “제 자신이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다. 다시 한 번 무릎 꿇고 사죄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이번 일로 당이 저에게 내리는 그 어떤 처분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그는 “유일한 직책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직도 내려놓겠다”고도 밝혔다. 향후 김 의원은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될 전망이다. 주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윤리위 절차를 밟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1973년 경기 동두천에서 태어난 김 의원은 고려대 토목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박사를 마친 후 연구교수로 지냈다. 이후 20대 총선에서 경기 동두천‧연천 지역구에 출마해 ‘최연소 지역구 의원’(당시 42세) 타이틀을 달며 국회에 입성했다. 당 원내부대표와 대변인 등을 맡으며 입지를 다졌고, 21대 총선에서 동일 지역구로 재선에 성공했다. 보수 정당 내에서는 개혁 성향을 가진 의원으로 분류된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이 대패하자 같은 당 이양수 의원과 함께 ‘삼정 개혁 모임’을 만들기도 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기자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최진렬 기자입니다. 산업계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4등으로 탈락한 ‘대장동 변호사’ 부활시켜 공천한 민주당

    ‘계양을 작전서운동’에서 명룡대전 정면 승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