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80

2021.03.12

윤석열X안철수 컬래버 바라는 게 여론 흐름

[이종훈의 政設] 허 찔린 與, 복잡·미묘 野, 탄력 받는 제3지대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입력2021-03-10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석열이 돌아왔다. 여론은 뜨겁다. 단숨에 차기대선 선호도 1위 자리로 복귀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3월 5일 실시한 차기 대권 주자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이 32.4%로 1위에 올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1%로 2위,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4.9%로 3위를 차지했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尹 향한 ‘기대감+α’ 바람이 분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월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현관에서 열린 퇴임식을 마친 후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월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현관에서 열린 퇴임식을 마친 후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스1]

    윤 전 총장이 차기 대권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첫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해 11월이다.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실시한 조사다. 당시 윤 전 총장 지지율은 24.7%. 이 조사에서 이 대표는 22.2%. 이 지사는 18.4%를 차지했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대표와 이 지사 합산 지지율은 이 두 조사에서 큰 변동이 없다. 반면 윤 전 총장 지지율은 크게 상승했다. KSOI가 1월 22일 실시한 동일 여론조사와 최근 조사를 비교하더라도 윤 전 총장 지지율은 14.6%에서 32.4%로 무려 17.8%p 상승했다. 윤 전 총장 지지율이 한때 1위까지 갔다가 하락한 이유는 출마 가능성이 낮다고 여겨져서다.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뀐 순간이다. 윤 전 총장의 사퇴로 다시 ‘기대감+α’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윤 전 총장의 존재감 확대는 4·7 재보궐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먼저 범야권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재보궐선거는 차기 대선 전초전 성격이 강하다. 이 지사와 이 대표라는 범여권 유력 대선주자가 쌍끌이 형태로 재보선 정국을 주도하는 모습이었다. 반면 범야권에는 유력 대선주자가 없어 같은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 같은 국면에서 윤 전 총장이 새로운 구심점으로 떠올랐다. 윤 전 총장의 존재만으로도 유사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범야권 후보 단일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보수층과 중도층 상당수가 윤 전 총장의 향후 정치 행보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제3지대가 구축될 가능성이 높다. 윤 전 총장이 독자적 세력기반을 확보하는 길이기도 하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도우미’ 구실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조기 입당한다면 상황은 반대로 흘러간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더 중요해진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 전 총장 영입에 총력을 기울일 법도 하지만 미온적이다. 김 위원장은 3월 5일 윤 전 총장이 야권 인물이라면서도 “보궐선거 이후 국민의힘이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접합점이 나타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3월 4일 “국민의힘은 필요하다면 윤 전 총장과 힘을 합쳐 대한민국 헌법과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영은 하지만 영입할 단계는 아니다’는 반응이다. 왜 그럴까. 윤 전 총장이 차기 대선주자로 주목받는 만큼 국민의힘 내 대선주자들이 관심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가 입당할 경우에 주도권이 완전히 넘어갈 가능성도 우려될 것이다. 김 위원장은 물론 당내 구(舊) 친박근혜계 의원들로서도 바라지 않는 방향이다. 

    윤 전 총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인사 불이익을 받은 점도 의식될 것이다. 국민의힘은 과거 정부와 완벽하게 단절하지 못했다. 국민은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이상한 조합’으로 인식할지 모른다. 일단 윤 전 총장의 지지율 추이를 봐가면서 대응하겠다는 것이 국민의힘 지도부의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


    文 정권 新적폐가 ‘정치인 윤석열’ 만들었다

    윤 전 총장을 영입하지 못할 경우 당이 해체 위기에 봉착할 수 있어 고민스러울 것이다.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안철수 대표에게 내주고 차기 대선 후보 자리까지 윤 전 총장에게 내줄 경우 국민의힘은 정당으로서 존재이유가 사라진다. 해체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다. 보수 지지층과 중도 지지층 사이에서 국민의힘은 이제 종속변수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국민은 질적 변화를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X안철수’ 조합 말이다. 국민의힘은 이런 흐름을 제대로 읽어야 4월 재보선과 차기 대선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 민주당이 안 대표와 윤 전 총장을 견제하면서도 선거전에 자신감을 갖는 이유는 국민의힘의 전략 역량을 낮게 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이번에도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할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물론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전격적 사퇴로 허를 찔렸을 것이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이 재보선 이후 사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법안과 관련해 ‘3월초 발의, 6월 처리’라는 원칙을 수립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윤 전 총장에 대한 정치권의 평가는 여전히 엇갈린다. 파괴력이 높을 것이란 의견과 거품이 꺼질 것이란 견해가 공존한다. 장점은 확고한 법치주의자라는 점이다. 반면 경제도 잘 모르고 안보도 잘 모른다는 건 단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론이다. 국민이 ‘권력형 비리’ 청산 없이 경제와 안보가 제대로 설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율은 쉽게 꺼지지 않을 것이다. 국민 대부분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 청산’을 통해 그 일을 마무리 지워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신(新)적폐’를 쌓고 말았다. 상당수 국민은 문재인 정부표(標) 적폐도 청산해야 완전한 민주 선진국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국민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이 곧 시대정신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