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이 주일의 날씨

맛있는 김장의 조건

  • 노은지 KBS 기상캐스터 ejroh@kbs.co.kr

맛있는 김장의 조건

맛있는 김장의 조건
맛있는 김치를 담그는 데도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날씨인데요. 일 최저기온이 0도 이하로 내려가고, 일평균기온이 4도 이하로 유지될 때가 바로 김장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기온이 너무 낮으면 배추가 얼 염려가 있고, 기온이 너무 높으면 김치가 금세 익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11월 하순에서 12월 상순에 김장을 담그죠. 온난화로 김장 시기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선조들도 이맘때 김장을 담갔습니다. 기온뿐 아니라 땅속 온도까지 고려했는데요. 김장김치는 3~5도에서 2~3주 지났을 때 제맛을 내기 시작하는데, 김장을 담그기 시작하는 11월 하순의 땅속 온도가 보통 5도 정도라고 합니다.

날씨는 김장을 담그는 시기뿐 아니라 김치 맛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뜻한 남쪽지방에서는 김치를 짜고 맵게 담그는 편인데, 높은 온도에서 김치가 빨리 익어 신맛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김치 소를 적게 쓰는 대신 고춧가루와 소금, 젓갈을 많이 쓰는 이유도 빨리 익는 것을 막기 위해서죠. 반면 기온이 낮은 북쪽지방에서는 간을 싱겁게 하고 양념도 담백하게 합니다.

이렇게 김장김치와 날씨는 밀접한 연관이 있답니다. 기상청에서 발표한 올해 김장하기 좋은 시기는 서울, 경기를 비롯한 중부 내륙지방은 11월 하순부터 12월 초, 남부지방과 동·서해안지방은 12월 상순부터 중순, 남해안지방은 12월 하순 이후입니다. 맛있는 김장을 위해 이제 슬슬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주간동아 2015.11.23 1014호 (p9~9)

노은지 KBS 기상캐스터 ejroh@kbs.co.kr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