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25

2008.03.04

생태보전과 개발, 그 영원한 싸움

  • 노만수 서울디지털대 문창과 교수·도서출판 일빛 편집장

    입력2008-02-27 17:1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생태보전과 개발, 그 영원한 싸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1997년작 애니메이션 ‘모노노케 히메’. 일본에서만 1300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옛날 이 나라는 깊은 숲으로 덮여 있었고, 태고부터 존재했던 신들이 살고 있었다.”

    와이드 앵글 샷으로 안개 가득한 산들을 비추면서, 관객을 신화의 세계로 인도하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모노노케 히메(もののけ ひめ·원령공주)’ 오프닝 자막이다.

    야마토 조정과의 싸움에서 패한 뒤 혼슈(本州)의 북일본 원주민 에미시 일족의 평화로운 마을에 어느 날 인간에 대한 증오로 가득 찬 다타리가미(재앙신)가 들이닥친다. 쇠공이 박힌 멧돼지가 성난 재앙신을 불러들여 빙의(憑依)한 것이다. 에미시의 젊은 족장 아시타카는 재앙신을 죽이다 오른팔에 저주의 촉수 문신이 새겨진다. 이 문신을 풀지 못하면 죽게 된다는 것을 안 아시타카는 자신뿐 아니라 인간에게 내린 저주를 풀고자 서일본(야마토 조정의 지배지)으로 떠난다.

    하지만 그곳은 천황이나 사무라이와는 아주 먼 장소였다. 작은 인형처럼 생긴 고다마(木靈), 언어능력과 지능을 가진 늑대, 원숭이, 멧돼지들이 우글거리고 시시가미(사슴신)가 지배하는 거대한 숲이었다. 그리고 그곳에는 철광석을 캐내 무기를 만드는 다타라성이 있었다. 아시타카는 다타리가미가 다타라성의 여자 성주인 에보시의 총에 맞은 멧돼지신이라는 것을, 그리고 숲에서 신들을 몰아내고 인간의 마을을 세우려는 에보시의 계획을 알게 된다.

    일본 애니메이션 ‘원령공주’에서 근본 질문



    드디어 에보시의 목숨을 노리는 산(원령공주)이 다타라성에 침입한다. 키플링의 소설 ‘정글북’의 모글리처럼 산은 암늑대 모로에게 길러졌다. 이 때문에 산은 인간과 관계된 모든 것을 증오하며 오직 다타라(인간 문명)의 파괴를 목적으로 산다. 짐승들과 텔레파시로 소통할 수 있는 산은 인간이 아닌 존재들과 교감하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연상시키지만, 나우시카와 다른 점은 인간과 전혀 유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에보시는 숲을 손에 넣기 위해 시시가미를 죽여야 하고 시시가미를 보호하는 산과 싸워야만 한다. 산과 에보시의 싸움은 자연과 문명의 전쟁이다. 그녀들의 싸움 와중에 총에 맞은 아시타카는 산양 야쿠루를 타고 시시가미 숲으로 향하다 정신을 잃는다. 산은 그런 아시타카를 숲에 데려가 자연치료를 해주고 정서적 교감을 한다. 그러나 사무라이와 왕실에서 파견한 승려 지코보의 뜻에 따라 거대한 사슴신을 몰아내려는 에보시의 철포부대가 멧돼지 일족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싸움을 벌인다. 산은 멧돼지들 편에서 싸운다. 총포로 무장한 인간들의 공격에 멧돼지들은 전멸하고 지코보 일당은 결국 에보시의 총에 의해 잘린 시시가미의 머리를 얻게 된다. 분노한 시시가미는 자신의 머리를 찾기 위해 암적색 석유덩어리로 변해 무서운 속도로 숲을 황폐시킨다.

    숲의 생명들이 죽어가는 가운데 산은 부상한 에보시를 구하려는 아시타카를 원망한다. 아시타카는 모두 다 인간임을 강조하면서 산에게 도움을 청한다. 산과 아시타카는 에보시 일행을 숲에서 탈출시킨 뒤, 지코보 일당에게서 시시가미의 목을 되찾아 돌려준다. 목을 돌려받은 시시가미는 쓰러지면서 숲을 생명의 땅으로 부활시킨다. 아시타카도 저주에서 풀려난 뒤 자신의 과오를 회개하는 에보시와 함께 일하기로 결심하고 산에게 인간과 함께 살자고 권한다. 그러나 끝내 인간들을 용서할 수 없는 산은 숲을 택한다. 아시타카는 다타라성에 살면서 산을 만나러 갈 것을 약속한다.

    다도, 노(能), 선사(禪寺)의 정원과 같은 전통문화가 융성하고, 사무라이가 교토에 무로마치 막부를 세우고 조정의 천황이나 귀족계급과 어깨를 나란히 하던 14세기 무로마치(‘모노노케 히메’의 배경) 시대. 이때는 자연적 힘이 활개를 치던 세계에서 점점 인간 중심의 세계로 변모하던 시기였다. 그래서인지 ‘모노노케 히메’에는 여타의 사극과 달리 무사, 다이묘, 농민이 나오지 않는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역사의 마이너리티인 여성, 추방자, 비(非)야마토 종족(에미시=아이누족), 동물, 숲 등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다마, 원령공주, 시시가미 등 일본적인 애니미즘 가미(神)다. 가미는 14세기에 이르러 인간집단의 힘이 강성해지자 심각한 위협을 받는 자연세계를 상징한다. 그렇다면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 대 자연의 싸움을 통해 생태학적 위기감을 설파한 에코-애니메이션일까.

    수잔 J.네피어 텍사스대 교수는 ‘아니메’(루비박스)에서 에보시와 다타라가 종국에는 파괴되지 않는다면서 ‘모노노케 히메’는 단순히 반진보(반근대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아니라, 진보의 불가피성을 암시적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말한다. 다타라가 생산한 무기 중 하나인 쇠공이 비록 다타리가미의 몸에 박혀 재앙을 낳았지만, 나병환자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에보시는 다타라의 소외된 자들에게는 휴머니즘의 화신이라는 것이다. 테크놀로지와 산업은 잘못된 것이며 무조건 이를 없애야 한다는 러다이트 운동과 같은 생태근본주의는 단순한 편견이라는 것이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자연이 모든 것을 정화하고, 인간은 자연의 법칙에 따르면 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결국 자연을 이용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자연의 위대함을 찬양하면서도 문명을 거부하지 않고, 자연에 대한 연민과 우애를 강조하면서도 인간의 이성을 존중하고 있는 셈이다.

    박규태 한양대 교수(일본언어문화학부)는 ‘애니메이션으로 본 일본’(살림)에서 인간과 신, 문명과 자연, 인간과 동물, 다타라 제철소와 시시가미의 숲은 단순히 선과 악의 이항대립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들의 화해와 공존을 호소하는 아시타카의 비중만 보더라도 ‘모노노케 히메’는 타자 철학의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이다. 이는 타자를 자기에게 동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산은 숲에서 살고 아시타카는 마을에 남는다는 결말처럼, 타자가 타자로 남아 있으면서 서로가 서로를 살리는 상생의 타자론을 지향한다는 게 감독의 메시지라는 것이다. 자기를 부정하고 타자에게 동화되기, 타자를 부정하고 자기만을 주장하기, 타자를 자기에게 동화시키기, 타자를 제거하기 등은 참된 만남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류와 자연 고통 동반하는 화해 메시지

    그래서 ‘모노노케 히메’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타잔’처럼 원시적인 자연 배경과 동물에 의해 키워진 인간 주인공을 내세우지만, 그 메시지는 사뭇 다르다. ‘모노노케 히메’는 인간과 자연의 차이를 강조한다. 비인간인 시시가미로 상징되는 자연은 아름답지만 위협적이고 끈질기게 타자로 남는 세계다. 반면 ‘타잔’의 정글은 타잔, 제인, 침팬지, 동물이 함께 노닥거리는 유토피아이자, 모든 자연이 인간 타잔의 ‘아아아~’의 목소리에 질서를 잡는 인간 중심의 세계다. 아시타카와 산이 떨어져 살되 서로를 방문하는 것에 동의하는(모두 사이좋게 사는 게 가능하다는 ‘타잔’과 다르다) 모습은 인간과 자연의 다원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각각의 정체성을 서로 인정하는 고통을 동반해야 화해가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던져준다는 면에서 ‘모노노케 히메’는 (‘타잔’보다 더) 21세기적이다.

    물론 산(생태근본주의)과 지코보(개발근본주의), 에보시(개발론자)와 아시타카(지속 가능한 개발론자)의 다름은 인류의 현실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산과 에보시의 투쟁은 영원히 해결책이 없는 것일까. 아무튼 목을 다시 찾은 시시가미는 자연과 인간의 중재자인 아시타카의 귀에 마지막으로 속삭였다. “모두 살아야 해”라고. 미야자키 하야오의 메시지일진대, 과연 정답이 아닌 정답일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