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가 매일 오전 국내 증시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과 그 배경을 짚어드립니다. 주가 상승을 이끈 호재와 실적 등 투자 정보와 지표도 전달합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로고. HD현대에너지솔루션 제공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2004년 현대중공업(현 HD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사업부로 처음 관련 분야에 진출해 20년 이상 업력을 쌓았다. 2016년 독립 법인이 됐으며,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6% 줄어든 853억 원이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도 30억 원 기록했다. 그러나 국내 태양광 수요 증대와 글로벌 환경 변화 등의 영향으로 2분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이 후보는 5월 18일 TV토론에서 “원전도, 재생에너지도 필요하고 다른 에너지도 복합적으로 필요한데, 다만 그 비중을 어떻게 할거냐는 측면에서 원전은 기본적으로 위험하고 지속성에 문제가 있다”며 “가능하면 원전을 활용은 하되, 너무 과하지 않게 재생에너지 중심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기대감에 태양광·풍력발전·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 주가가 동반 상승세다. 오전 9시 50분 기준 대명에너지가 29.82% 급등했고. SK이터닉스 9.59%, SK오션플랜트 4.06%, 씨에스윈드 4.20% 각각 올랐다.

윤채원 기자
ycw@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윤채원 기자입니다. 눈 크게 뜨고 발로 뛰면서 취재하겠습니다.
[오늘의 급등주] 불안한 중동 정세에 한국석유·흥구석유 상한가
검찰, ‘오염수 유출’ 영풍 전현직 임직원 실형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