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토케미컬’로 건강하게 여름철 나기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철엔 기분만 가라앉는 게 아니라 면역력도 쉽게 떨어진다. 이럴 때 체력 관리를 위해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파이토케미널(phytochemical)’로 식탁을 알록달록하게 꾸며보는 건 어떨까. 보기에 좋…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7월 10일6월 제철 식재료로 건강한 여름나기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길목인 6월. 한여름이 아닌데도 한낮 기온은 벌써 30℃에 육박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기 전 미리 체력을 보강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체력을 다지는 운동과 함께 몸에 좋은 제철 …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6월 15일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스와이시’(sweet+spicy)
최근 전 세계 미식 트렌드 중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는 단연 ‘스와이시(Swicy)’다. 달콤함을 뜻하는 영단어 ‘스위트(sweet)’와 매콤함을 의미하는 ‘스파이시(spicy)’가 합쳐진 이 신조어는 ‘단맛과 매운맛의 조화’를 가리…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6월 02일‘경유지’ 아닌 ‘목적지’로 진화하는 편의점
1인 가구 증가와 건강한 먹을거리를 지향하는 유행에 발맞춰 편의점은 최근 양과 질에서 모두 크게 성장했다. 화제가 된 음식을 가장 먼저 만나고, 한국적인 음식도 경험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목적지로 가는 길…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5월 13일‘나만의’ 이색 커피 레시피
커피 한 잔에도 ‘나만의 취향’을 담으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전통적인 아메리카노나 일반적인 라테를 넘어 달고나 커피, 크렘브륄레 라테, 옥수수 라테 등 이색적인 조합의 커피 음료가 주목받고 있다.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4월 13일봄철 입맛 돋우는 바지락
따뜻한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깊은 갯벌에서 추운 겨울을 견딘 바지락이 서서히 갯벌 표면 가까이로 올라온다. 성장 속도가 빠르고 번식력이 뛰어난 바지락은 산란기인 여름철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바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바…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3월 23일‘지속가능 먹거리’ 미역·파래·톳
식량은 인간이 생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적잖은 온실가스를 배출해 환경을 파괴한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약 31%가 농업용 토지 개간과 산림 벌채, 축산…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2월 26일정월대보름 마른 나물 특별하게 먹는 법
음력 1월 15일은 정월대보름이다. 우리 조상은 이날 둥근달을 보며 무사태평을 빌고, 잣에 불을 붙여 한 해 운수를 점쳤다. 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여러 먹거리를 즐겼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고사리, 취나물, 호박고지 등 아홉 가…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2월 09일기름진 명절 음식에 지친 속, 균형 잡힌 채식으로 달래볼까
지글지글 전 부치는 소리에 고소한 떡국 냄새까지. 친척들이 오순도순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고 만족스럽게 배를 통통 두드리는 것이 우리 명절의 흔한 모습이다. 하지만 채식을 실천하는 사람은 명절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한국 명절 요…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1월 29일안성맞춤 겨울 야식 찹쌀떡과 메밀묵
밤에 간단히 음식을 즐기는 문화가 한국에 생긴 건 꽤 오래전이다. 어둠이 내려앉은 적막하고 긴 겨울밤 창밖에서 “찹쌀떡, 메밀묵”을 외치는 목소리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다.커다란 나무 상자를 어깨에 메고 골목길을 속속들이 돌…
이채현 자유기고가2025년 01월 18일강원도의 참맛, 겨울 명태·대구·도루묵
살이 통통하게 오른 명태, 대구, 도루묵을 가득 싣고 항구로 향하는 어선. 만선의 기쁨을 축하하듯 어선 위에서 힘차게 날갯짓하는 갈매기. 덕장에 줄줄이 매달려 칼바람에 꾸덕꾸덕하게 말라가는 생선들. 겨울 강원도 바다 풍경이다.속초…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2월 25일카이사르가 사랑한 식품, 치즈
미식 문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쿰쿰하게만 느껴지던 치즈 냄새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났다. 이제 치즈는 분위기 있는 술자리에서 술맛을 돋우는 안주로 쓰이는 것은 물론, 요리 풍미를 살리고 단백질과 칼슘 등 영양을 채우는 식품으로도 널리 …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2월 12일뿌리채소는 혈관 건강 지킴이
푸르던 수풀이 알록달록 옷을 입고 들녘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계절 가을이 되면 땅속 기운을 받고 옹골차게 영근 뿌리채소에 맛과 영양이 꽉 들어찬다. 대표적인 뿌리채소로는 감자, 고구마, 무, 당근, 우엉, 연근, 비트, 토란, 더덕,…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1월 21일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카카오
스트레스와 바르지 못한 식습관, 환경오염 탓에 현대인은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다. 꾸준히 운동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슈퍼 푸드’를 함께 챙겨 먹으면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슈퍼 푸드란 우리 몸을 튼튼하게…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1월 05일치매 예방엔 생선, 과일, 채소가 최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유병 장수 시대’에 접어들었다. 특히 관절질환, 파킨슨, 치매 같은 퇴행성 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이 치매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치매센터 조사 결과 올해 국내 65세 이상…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0월 27일제철 맞은 가을 버섯
고대 서양에서는 ‘신의 음식’, 동양에서는 ‘불로장생의 상징’이던 버섯은 쫄깃한 식감과 향긋한 냄새로 요리의 품격을 높이는 가을철 대표 건강 식재료다.수천 년 동안 인류와 함께해온 버섯의 영어 어원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 로마 신…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10월 08일건강한 가을 식재료 사과, 배, 호박, 대하
‘기대수명 82세’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는 ‘오래’보다 ‘건강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기본은 좋은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 땅에서 난 제철 음…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09월 30일늦여름 ‘피로 해소제’ 포도
이육사 시인의 시 ‘청포도’는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가는 시절”로 시작한다. 여름 과일 중 하나인 포도는 이 시 내용처럼 7월부터 색이 짙어지고 맛이 들면서 늦여름 더위와 함께 우리를 찾아온다.포도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 …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09월 04일천상의 여름 디저트, 빙수
기상 관측 이래 최고기온을 기록할 만큼 올여름은 유난히 덥다. 에어컨이 없는 곳에서는 잠시도 견디기 힘들 정도의 폭염이 이어지다 보니 시원한 음식만 찾게 된다. 이런 더위에는 뭐니 뭐니 해도 빙수가 최고 간식이다.최근 들어 빙수는…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08월 27일한여름 건강 지킴이, 제철 토마토
무더위에 지치는 여름이지만 이 계절이 기다려지는 이유 중 하나는 제철을 맞아 맛이 꽉 들어찬 다채로운 과일과 채소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우스 재배가 대중화하면서 ‘제철’이라는 표현이 무색해진 요즘이긴 해도 여전히 제철에 수확…
이채현 자유기고가2024년 08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