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호 규제혁신’은 은산분리 완화?!
“문재인 정부에선 안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최근 분위기가 급반전했다.”(은행권 관계자) 인터넷전문은행에 한해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소유를 늘려주는 ‘은산분리 완화’ 논의가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부가 규제혁신 주요 과제로 …
강지남 기자 2018년 07월 17일 -
태극기집회 봉기 막는 친위쿠데타?
박근혜 당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헌재)의 탄핵 심판이 한창이던 지난해 3월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만든 계엄 관련 문건에 대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인도를 방문 중이던 문재인 대통령이 김의겸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을 …
이정훈 기자 2018년 07월 17일 -
한국의 드레퓌스인가, 하이데거인가
박유하(61) 세종대 일어일문학과 교수는 엄청 유명해졌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송사 때문이다. 이 일로 박 교수를 ‘일본 우익의 앞잡이’로 유명한 혐한작가 오선화와 동렬에 놓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런 판…
권재현 기자 2018년 07월 17일 -
발달장애 청년을 도시 농부로 !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 : 선천적으로 또는 발육 과정 중 생긴 대뇌 손상으로 인해 지능 및 운동 발달 장애, 언어 발달 장애, 시각, 청각 등의 특수 감각 기능 장애, 기타 학습장애 등이 발생한 상…
정혜연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연잎 위로 뛰어보자 ‘폴짝’
개구리도 더위가 힘겹다. 초복(初伏)을 앞둔 여름의 초입. 개구리들이 햇볕을 피해 그늘진 연잎 위로 폴짝 뛰어올라와 있다. 7월 12일 경기 양평 세미원에서.
박해윤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축구는 왜 피를 들끓게 할까
러시아월드컵이 피날레를 앞두고 있다. 경기 결과를 놓고 세계 각국 사람이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깟 공놀이가 뭐라고” 하는 이들이 있다. 수많은 스포츠 가운데 유독 축구가 사람의 피를 들끓게 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축구…
권재현 기자 2018년 07월 17일 -
홍장표 경제수석 물러나 ‘소득주도성장 ’ 펑크 났나
“수출 대기업 중심의 외바퀴 전략에서 소득주도·일자리·동반성장·혁신성장의 4륜구동 성장으로 경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캠페인 시절 밝힌 경제정책 구상이다. 이러한 구상은 새 정부 출범 후 ‘사람 중…
강지남 기자 2018년 07월 17일 -
“계엄령 문건, 대통령이 권력 지키려고 한 계획”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선고 전 당시 조현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사령관이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한 문건은 헌법재판소(헌재)의 대통령 탄핵 선고 이후 심각한 치안 불안 상황을 가정해 작성됐다. 촛불집회 또는 태극…
구자홍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케어팜 ’ ‘스마트팜’으로 네덜란드 농업 진화 중
네덜란드는 농업강국이다. 국내총생산(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2%도 채 되지 않지만, 세계 농업에서 네덜란드의 위상은 매우 강력하다.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농업수출국(미국과 네덜란드의 농지면적을 감안하면 더욱 놀라운 순…
임지영 푸르메재단 기획팀장 2018년 07월 17일 -
JYP가 청담동 떠나 성내동으로 이전한 까닭은?
대한민국 3대 연예기획사 가운데 하나인 JYP엔터테인먼트(JYP)가 6월 말 사옥을 이전했다. 2002년 1월부터 사용해왔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사옥을 떠나 강동구 성내동 신사옥으로 둥지를 옮긴 것. 실질적으로 JYP를 이끄는 가수…
정혜연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인터넷면세점 인기 화장품 품절, 품절, 품절
7월 초 해외여행을 다녀온 워킹맘 김지수(37) 씨는 여행 직전 필요한 화장품을 구매하려고 인터넷면세점을 찾았다. 매년 해외여행을 갈 때마다 여러 개 사뒀다 여유 있게 사용해온 수입화장품 브랜드의 갈색병 에센스를 사기 위해서였다. …
정혜연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최저가 ‘페이백’에 속지 말자
서울 양천구에 사는 백모(52) 씨는 6년간 사용해온 휴대전화가 최근 망가져 최신형 휴대전화를 사기로 했다. 그는 “고장 나지 않으면 평생 쓰려고 했는데, 아예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바꿀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백씨는 최대한 오…
박세준 기자 2018년 07월 17일 -
국민연금 CIO의 조건
부모라면 한 번쯤 자식이 어떤 사람이 되길 바란다거나, 어떤 커리어를 쌓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져봤을 것이다. 그런데 나는 정반대 생각을 해봤다. 어떤 직업이든 다 좋은데, 내 자식이 ‘연기금 기금운용본부장(CIO)은 하지 않았으면…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 2018년 07월 17일 -
저출산 문제 해결 열쇠는 부동산
인구 측면에서 한국 사회에 가장 위협적 요소는 고령화보다 저출산이다. 지나치게 빠른 듯한 노령화 지수 상승 속도는 사실 저출산으로 청소년이 더 빠르게 줄어들어 나타나는 착시 현상이다. 따라서 저출산 문제가 해결돼 젊은 층 인구가 늘…
박세준 기자 2018년 07월 17일 -
살았다…
온 천지가 푸른 생명력을 발산하는 여름이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로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 역시 여름이다. 일본에서는 일주일째 내린 폭우로 200명 가까운 사망자가 나와 안타까움을 샀다. 태국에서는 관광차 동굴에 들어…
2018년 07월 17일 -
‘콩, 삽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985년 4월 허베이성 정딩현 당서기였을 때 축산 대표단을 이끌고 콩 농사로 유명한 미국 아이오와주의 작은 농촌 마을 머스카틴을 방문한 적이 있다. 당시 시 주석은 이 마을 주민 토머스 드보르차크의 집에서 …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18년 07월 17일 -
과학, ‘토끼의 눈물’을 닦다
오늘은 한참 전에 나온 영화 이야기로 시작하자. 혹시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영화 ‘아바타’(2009)를 기억하는가. 이 영화는 판도라 행성에서 자원을 채취하려는 인간들이 그곳 원주민 나비족과 똑같이 생긴 분신(아바타)을 만들어 이용…
지식큐레이터 2018년 07월 17일 -
여성의 쌓인 분노가 너무 컸다?
6월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역 인근에 수많은 여성이 모여 ‘불법촬영 편파 수사 규탄’ 집회를 가졌다. 홍대 누드모델 ‘몰카’ 사건에서 경찰이 여성 피의자를 1주일 만에 검거하고 구속까지 하자, 남성이 피해자라 빨리 수사한 것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학박사 2018년 07월 17일 -
더위 날리는 보양식에 치아 손상될라!
예부터 한국인은 무더위로부터 건강을 지키고자 여름에 삼계탕, 추어탕, 갈비탕 등 뜨거운 보양음식을 먹어왔다. 이열치열(以熱治熱) 문화다. 성인남녀 1194명을 대상으로 한 어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0%가 ‘여름 복날에 …
강지남 기자 도움말 =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2018년 07월 17일 -
오후에 느려지는 그린스피드 감안해야
연일 수은주가 30도를 웃도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이렇게 기온과 습도가 높으면 체력 소모가 많아 지치는 데다 집중력까지 떨어져 평소 스코어가 유지되지 않는다. 여름철에는 적어도 5시간 동안 강한 햇빛에 노출되기 때문에 라운…
골프칼럼니스트 2018년 07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