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94

2017.06.28

특집| 한국의 마초 문화를 말하다

정치 성향과 젠더 의식은 무관?

정치적 유불리 따라 ‘젠더 정의’ 갖다 쓰는 한국 사회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17-06-28 11:16:5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트친(트위터친구)님들 저 명예훼손이나 모욕죄 고소 들어가려고 합니다. 혹시나 보이시는 게 있거든 캡처본하고 링크, 이 아래 타래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릴게요. 저도 모을 거지만요.’

    고(故) 백남기 농민의 딸 백도라지 씨가 6월 17일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이다.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을 비판하는 글을 SNS에 게시한 뒤 비난이 쏟아지자 법적 대응을 시사하고 나선 것이다. 

    2011년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주장하며 300일 넘게 크레인 농성을 벌였던 김진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지도위원도 최근 SNS에서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임신한 교사가 섹시하다느니/ 여중생과의 성관계를 공개적으로 자랑하고/ 그걸 문제 삼자 그 시절엔 다 그랬다는 탁현민/ 돼지발정제 홍준표도 같은 변명을 했다/ 능력 있는 여성들이 장관으로 기용된다고 페미니즘 정권이 되는 건 아니다/ 문재인 정권은 품위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글을 올린 게 시작이었다.



    홍준표 YES, 안경환은 NO?

    이 내용이 온라인 게시판과 SNS 등에 퍼지자 일부 누리꾼이 ‘그러시다면 정우택을 대통령 만들어서 살아보세요’ ‘누구를 위한 품위인가요? 친일세력과 국정농단을 방조한 세력에게 품위인가요?’ 등의 비판 댓글을 달았다. ‘야당들이 왜 일개 공연기획 행정관을 끌어내리려는지에 대한 파악이 먼저입니다’라는 글도 있었다. 이런 주장을 편 이는 대부분 정치적으로 진보진영에 속한다. 과거 정치 문제에서 한목소리를 내던 ‘동지’가 ‘젠더 이슈’를 놓고 갈라선 것이다.



    반대로 정치적 견해에 따라 젠더 이슈에 대한 의견이 달라지는 일도 허다하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임명되자 정태옥 자유한국당(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안 후보자는 본인의 저서와 칼럼에서 삐뚤어진 여성관을 보여줬다. (중략) 안 후보자의 잘못된 여성관에 대해 민주당 여성의원들도 침묵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불과 몇 달 전 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의 저서 내용으로 이른바 ‘돼지발정제 성폭력’ 논란이 벌어졌을 때는 한국당 여성의원들이 침묵을 지켰다. 오히려 지금 아무런 공식 대응을 하지 않는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여성의원들이 ‘대선후보 사퇴’를 강력히 요구했다. 당시 이를 반격한 한국당의 무기는 ‘박근혜 대통령 패러디 누드화 전시’ 때 민주당이 보인 미온적 반응이었다. 이렇게 여야는 서로 편의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의 젠더 의식을 질타하며 의미 없는 공방만 주고받고 있다. 

    두 사례의 공통점은 양쪽 다 젠더 문제를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한다는 점이다. 진보적 성향의 한 사립대 국문과 교수는 “우리나라에서는 젠더 문제가 사회적 논제로 등장하면 그 자체를 보지 않고 바탕에 어떤 정치적 배경이 있는지를 더 주목한다. 달을 가리키는데 손가락만 보는 식”이라고 꼬집었다. 그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 전시회 파문 때도 겉으로는 ‘표현의 자유’와 ‘성차별’을 놓고 맞섰지만, 속으로는 친박(친박근혜)이냐 반박(반박근혜)이냐를 놓고 싸운 사람이 많았다. 이번에도 ‘안경환 후보자가 낙마하면 검찰개혁이 좌초된다’ ‘탁현민 행정관을 날리려는 시도에 굴복하면 정국 주도권을 빼앗긴다’는 식의 해석이 우선하니, 젠더 문제에 대한 본격적 논의가 벌어지지 않는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그 배경에는 정치적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한국 남성 상당수에 퍼져 있는 성차별 의식, 이른바 가부장적 ‘마초 문화’가 있다는 게 일반적 평가다. 여성학자 정희진 씨는 한 언론 칼럼에서 탁 행정관 논란을 거론하며 ‘많은 남성이 속으로 탁씨를 지지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진보’라고 자처하거나 간주되는 남성들 중에서 탁씨의 책 내용보다 더 뿌리 깊은 인종주의자, 특히 남성 우월주의자(male chauvinist)들이 숱하다’고 꼬집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여성단체 활동가는 우리 사회의 젠더 의식 부족 사례로 지방 한 여고에서 발생한 교사의 상습 성추행 기사 보도 이야기를 꺼냈다.

    최근 한 언론사는 여고 교사가 학생 수십 명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해왔다는 내용의 기사에 ‘여고생 치마 올려 허벅지에 ‘사랑해’ 쓴 체육 교사, 상습 성희롱 혐의받자 한 말이…’라는 제목을 붙여 송고했다. 원고에는 짧은 치마를 입고 있는 여성의 다리 사진을 첨부했다. 해당 여고 학생들은 SNS를 통해 ‘이 기사 아래 ‘요즘 여학생들 교복을 짧게 타이트하게 입는 게 문제’ 같은 댓글이 달리고 있다’며 2차 피해를 호소했다. 이 언론사의 지면에는 사회지도층의 성추문을 지적하는 기사가 자주 실린다. 그러나 해당 언론사 구성원의 젠더 의식은 해당 기사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이 활동가의 평가다.

    서울 한 사립대 공대 교수는 “교수끼리 모인 자리에서도 여학생들 옷차림을 품평하거나 부적절한 농담을 하는 남자 교수가 많다. 날카롭게 반응하면 분위기 흐리는 사람이 될까 봐 애매하게 웃고 넘어가곤 하는데, 그럴 때마다 ‘우리나라는 아직 멀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페미니즘 정부’ 가능할까

    이처럼 누구나 젠더 문제로 ‘사고’ 칠 잠재성을 갖고 있다 보니, 같은 사건이라도 ‘우리 편’에서 벌어졌을 때와 ‘남의 편’에서 발생했을 때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남의 편’ 문제에는 도덕적 잣대를 들이대지만, 그 문제가 ‘내 얘기’가 되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에 대해 ‘부당하게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것’으로 여긴다.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대선 전 문재인 캠프가 펼쳤던 ‘프리허그 캠페인’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남성이 가장 실수하기 쉬운 발언이 젠더에 관한 것이니 민감한 부분부터 절제하고 품위를 지킵시다’라는 글을 썼을 때 온라인 게시판에는 ‘혹시 나이 드시고 보수 쪽으로 돌아서신 건지 궁금합니다’는 댓글이 달렸다. 젠더 문제에 대한 언급을 곧 ‘진영 다툼’으로 보는 시각이다. 같은 편을 젠더 문제로 비판하면 남의 편이 되는 상황에서 젠더 문제는 부차적인 것으로 밀린다. 

    이러니 과거 대학생들 앞에서 ‘나는 이대 계집애들이 싫다’고 하는 등 수차례 공개적으로 ‘삐뚤어진 여성관’을 드러낸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여전히 보수진영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남아 있다.

    저서를 통해 ‘(여성의) 콘돔 사용은 성관계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주장하고, ‘룸살롱 아가씨는 너무 머리가 나쁘면 안 된다. 얘기를 해야 하니까’ ‘고등학교 1학년 때 여중생과 첫 성관계를 했는데 내가 좋아하는 아이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짓을 해도 별 상관없었다. 얼굴이 좀 아니어도 신경 안 썼다. 그 애는 단지 섹스의 대상이니까’라고 밝힌 탁현민 씨는 변함없이 청와대 행정관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자로 ‘진보적 지식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영화배우 문성근 씨는 6월 7일 자신의 SNS에 ‘탁현민이 수고가 많다’며 ‘그가 흔들리지 않고 잘 활동하도록 응원해주면 좋겠다’는 공개 메시지까지 남겼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페미니스트 정부’ 약속이 실현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전히, 아직도?

    문 대통령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초기 내각의 여성장관 비율을 30%로 하고, 장기적으로 임기 내에 남녀 동수 내각을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로 사상 첫 여성 인사수석(조현옥), 보훈처장(피우진), 외교부 장관(강경화)을 임명하는 등 많은 여성을 등장시켰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흐름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와 다르지 않다. 김 전 대통령은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을 사상 첫 여성 국무총리로 임명하려 했고, 노 전 대통령은 강금실 장관을 발탁하는 등 여성을 내각 주요 보직에 전진 배치했다. 한국의 여성 관련 제도도 이 두 정부를 거치며 빠르게 변화했다. 여성가족부가 생기고 여성할당제, 성폭력특별법, 성매매특별법, 모성보호법 등이 제도화됐으며, 군가산점이 폐지됐다. 그러나 일상에서 한국 여성들이 처한 상황은 여전히 열악하다는 자료가 많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3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9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발표한 ‘유리천장지수’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29위로 꼴찌를 기록했다. 나라별 △고등교육 격차 △경제활동 참여 비율 △임금 격차 △보육 비용 △고위직 여성 비율 △의회 내 여성 비율 △남녀 육아휴직 비율 등 통계를 종합해 나온 결과다. 아이슬란드가 종합점수 82.6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고 노르웨이(79.3점), 스웨덴(79점), 핀란드(73.8점), 헝가리(70.4점) 등이 뒤를 이은 이 조사에서 한국은 25점을 받았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일자리 행정통계를 통해 본 임금근로일자리별 소득(보수) 분포 분석’에서는 우리나라의 남녀 임금 격차 문제가 선명히 드러났다. 우리나라 남성의 중위소득은 300만 원인 반면, 여성의 중위소득은 179만 원에 그쳤다. 남성의 60% 수준이다. 남성의 12.3%가 월수입 650만 원 이상 고소득 일자리, 39%가 월수입 250만 원 미만 일자리를 가진 반면, 여성은 70.6%가 250만 원 미만 일자리에 몰려 있었다. 임금노동자의 비정규직 비율도 남성 26.4%, 여성 41%로 차이가 컸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현재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은 남학생 67.3%, 여학생 74.6%로 여학생이 높지만, 같은 해 여성 고용률은 49.9%로 남성(71.1%)에 비해 21.2%p 낮았다.


    커지는 젠더 갈등

    일부 남성은 이런 통계가 왜곡된 것이며 사실 한국은 ‘여성우위’ 사회가 됐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성기와 ‘벼슬아치’라는 단어를 조합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대접받는 이를 비하하는 ‘보슬아치’라는 표현도 온라인 공간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최훈 강원대 철학과 교수는 저서 ‘불편하면 따져봐’에서 ‘여성차별을 인정하지 않는 쪽에서는 여성들의 고용률이나 소득이 낮은 것은 취업보다는 남자 한번 잘 잡아 인생을 고치려고 하는 된장녀들이 많기 때문이며, 고위층에 여자들이 많지 않은 것은 직장에서 여성의 특권만 내세우고 남성처럼 헌신적으로 일을 하지 않는 김치녀가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고 소개했다.

    ‘의무는 다하지 않고 권리만 요구하는’ 여성들에 대한 일부 남성의 분노는 2011년 이화여대에서 불발 수류탄이 발견됐을 때 온라인에서 벌어진 소동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당시 일부 누리꾼은 해당 기사 아래 ‘이대×들 ××에서 터졌어야 하는데’ ‘군가산점제를 없앤 원흉’ 등의 댓글을 다수 달았고, 결국 이화여대 측이 이들을 고소했다. 당시 경찰에 입건된 11명은 모두 남성으로 ‘이화여대가 페미니스트 집단이라고 생각해서 악성 댓글을 달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남성이 여성을 공격하던 언어 그대로 남성을 공격한다’는 이른바 ‘미러링’ 전략을 표방한 온라인 홈페이지 ‘메갈리아’가 등장한 이후 남성들 사이에서 ‘역차별’을 주장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한 여성운동가는 “우리나라에서 페미니즘은 정부 주도로 제도화됐다. 그런데 그 시기가 경제적으로 보면 외환위기 이후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에 급속히 확산한 때와 맞물린다. 남성들은 이중의 변화 속에서 갑자기 과거와 다른 경쟁 환경에 내몰린 것”이라며 “마초 성향을 보이는 일부 온라인 사이트에서 ‘민주화’라는 단어를 부정적 의미로 사용하는 건 이런 배경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에게는 민주화가 국가가 주도해 남성의 권리를 빼앗아 여성에게 준 과정처럼 비쳐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국제적 컨설팅 기업 맥킨지가 2013년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상당수 한국 여성이 직장에서 ‘남성처럼 헌신적으로 일하지 않는’ 배경에는 한국적 특수성이 있기도 하다. ‘한국 기업들이 요구하는 장시간 근로는 맞벌이 부부가 동시에 풀타임으로 근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다. 따라서 가정에 남아 자녀 양육 및 교육을 담당하는 몫은 주로 여성에게 돌아가게 된다. 또한 여성은 추후 노동시장으로 복귀하더라도 교육 수준 및 이전 경력과 상관없이 시간제 혹은 저숙련 근로자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된장녀나 김치녀가 많아 여성의 취업이나 승진이 안 되는 걸까, 아니면 거꾸로 취업이나 승진이 안 되기 때문에 된장녀나 김치녀가 생기는 걸까.’ 최 교수가 ‘불편하면 따져봐’에서 던진 이 질문은 젠더 문제를 둘러싼 사회 갈등이 극에 달하는 한국 사회에서 많은 이가 함께 풀어봐야 할 주제다.

    그러자면 일단 젠더 문제를 부차적인 것으로 치부하는 사회 분위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는다. 한 여성단체 활동가는 “문재인 정부에서 여성을 요직에 앉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성을 함부로 대하거나 잘못된 인식을 공공연히 드러낸 사람은 쓰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젠더 인식에 문제가 있으면 사회적으로 ‘아웃’된다는 사실이 확인돼야 우리 사회에 만연한 마초 문화에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