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47

2012.07.23

흉터 없이 혹 제거 복강경 수술 4000건 돌파

  • 김진수 기자 jockey@donga.com

    입력2012-07-23 11: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흉터 없이 혹 제거 복강경 수술 4000건 돌파

    자궁근종 환자와 상담하는 김봉석 삼성미래산부인과 원장.

    자궁근종 환자가 갈수록 늘면서 그와 관련한 예방이나 치료법에 대한 여성의 관심도 끊이지 않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2005년부터 2009년까지 건강보험 자궁근종 진료비 지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궁근종 진료인원 수는 2005년 19만5000명에서 2009년 23만7000명으로 21.1% 늘었다. 5년 만에 4만2000명이 증가한 것.

    여성 인구 10만 명당 진료인원도 2005년 833명에서 2009년 982명으로 17.9% 증가하는 등 매년 꾸준히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09년의 경우 40대가 12만591명(51.0%)으로 절반을 넘었고, 50대 5만4661명(23.1%), 30대 4만5046명(19.0%) 순으로 30~50대가 전체 환자의 93.1%를 차지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육에 혹이 생긴 질환. 여성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환 가운데 하나다. 근종은 초경기에서부터 폐경기까지 점차 성장을 거듭하는데 이로 인해 생리과다, 생리통, 복부 통증, 배뇨장애, 빈혈 등이 발생해 환자에게 고통을 안긴다. 심지어 불임이나 조기 진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 도입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궁근종에 대한 뚜렷한 예방법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정기적인 관찰만이 최선의 진단법이다. 통증이나 압박감, 불임, 과도한 출혈을 경험하지 않은 환자라 해도 증상이 없는 자궁근종이 절반 정도나 되므로 정기 검진은 필수다.



    만약 검진을 통해 자궁근종 진단을 받는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가장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약물로 치료하다 뒤늦게 병원을 찾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흉터 없이 혹 제거 복강경 수술 4000건 돌파

    김봉석 원장이 자궁 보존 복강경 근종 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술법 가운데 최근 각광받는 것은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다. 기존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이 수술법은 현재 산부인과와 비뇨기과 분야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다만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기존 복강경 수술에 비해 수술기구를 조작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게 안전하다.

    경기 부천시 중2동에 자리한 삼성미래산부인과는 숙련된 전문의가 시술해 유명한 곳이다. 이 병원은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도입한 것은 물론, 현재까지 전체 복강경 수술 4000건을 돌파해 국내 여성전문병원 중 최고 수준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개복수술은 배꼽 아래를 12~18cm 절개해야 했다. 이 때문에 수술 후 큰 흉터를 남긴다는 단점이 있었다. 입원기간도 길게는 일주일 정도 걸리고 수술 후 통증도 심한 편이다. 회복에도 6~8주가 소요되므로 곧바로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무리가 있었다.

    기존 복강경 수술 역시 배꼽 양쪽으로 2~2.5cm 크기의 구멍 3~4개를 뚫어야 해 미용 측면에서 흉터가 걱정거리였다. 통증은 개복수술에 비해 덜하다지만 신체 여러 곳을 절개하는 데 따른 부담감도 적지 않았다.

    이에 반해 ‘싱글 포트’ 혹은 ‘원 포트’라고도 부르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하나의 절개 부위로 수술을 진행한다. 배꼽 안쪽에 약 2cm 크기의 작은 구멍 한 개만 뚫은 후 복강경 카메라와 수술기구 2개를 동시에 투입해 시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이 적다. 회복기간도 크게 줄어들어 일상 복귀가 빠르다.

    결혼 2년차 주부 조모(28) 씨도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 무난히 자궁근종을 치료한 사례. 생활이 안정되자 임신 계획을 세웠던 그는 임신 전 건강검진에서 자궁근종을 발견해 서둘러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다. 지인 추천으로 삼성미래산부인과를 알게 된 그는 집에서 병원까지 거리가 멀어 망설였지만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 대한 환자 만족도가 높고, 수술 후에도 얼마든지 임신이 가능하다는 설명을 들은 뒤 수술을 결정했고, 무사히 치료를 끝낼 수 있었다.

    이처럼 삼성미래산부인과의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자궁 보존을 원하는 환자에게 큰 호응을 얻어 인근 지역은 물론 전국에서 환자가 몰리고 있다. 수술이 까다로운 편인 거대근종과 다발성 근종의 경우에도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 근종만 제거해 수술 후에도 자궁을 임신 가능한 상태로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 환자가 이 병원을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과거 근종 제거는 곧 자궁을 들어내는 것으로 인식했다. 자궁은 여성성의 상징인 만큼 전체를 적출하는 결정이 쉽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았다. 특히 미혼여성의 경우 자궁 적출로 인한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 때문에 자궁 적출은 주로 임신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환자나 폐경기에 가까운 환자 위주로 시행했다. 자궁은 임신을 유지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흉터 거의 없고 회복도 빨라

    하지만 최근 들어선 자궁 적출 후 상실감과 불안감을 느끼는 등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드러나면서 장래에 임신 계획이 없는 40대 이상 중년 여성도 이를 회피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자궁 적출보다 근종만 제거하는 방법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 수술은 짧은 시간 안에 작은 모니터만 보면서 근종을 제거하고 그 자리를 다시 꿰매야 하는 만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해 숙련된 전문의가 아니면 쉽게 해낼 수 없다.

    이 때문에 삼성미래산부인과는 첨단 의료장비와 기술력을 확보한 데다, 거기에 걸맞은 수술팀의 팀워크까지 갖춰 환자의 수술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꾸준한 수술 경험 축적과 연구를 통해 ‘자궁 보존 복강경 근종 수술’의 선두주자로 떠올랐다. 또한 해외 환자 유치에도 적극 나서 자궁근종 수술 분야에서 국제적으로도 남다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김봉석 삼성미래산부인과 원장은 “최상의 수술팀을 구성하는 등 항상 발전하는 병원이 되려고 노력한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수술 테크닉과 최신 경향을 빠르게 도입해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