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37

2012.05.14

“이런 박근혜 私黨으로 정말 승리할 수 있겠나”

제18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인터뷰 - 김문수 경기도지사

  • 진행·정리=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12-05-14 09: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18대 대통령선거(이하 대선)를 앞두고 여야 예비후보가 잇따라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면서 대선 열기가 차츰 고조되고 있다. ‘주간동아’는 국민이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들의 철학과 비전 등을 중심으로 인터뷰한다. 이번 인터뷰는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중화한 현실을 반영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한다.

    “이런 박근혜 私黨으로 정말 승리할 수 있겠나”
    ‘주간동아’가 처음 만난 대선 예비후보는 가장 먼저 대선 도전을 선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다. 김 지사와의 만남은 5월 8일 오후 3시부터 소셜뉴스 위키트리(www. wikitree.co.kr)를 통해 트위터리언과의 문답형식으로 3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한 뒤 다시 1시간 동안 주간동아와 인터뷰를 갖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인터뷰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경기도청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됐다.

    ▼ 스스로를 대통령 적임자라고 자임한 이유는 뭔가.

    “내가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되면 어떤 야당 후보도 이길 수 있는 필승카드가 될 수 있다. 서민 출신으로 서민의 어려움을 잘 아는 내가 어려움에 처한 서민의 수호천사가 될 수 있다.”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지지율 30%를 넘을 수 있겠는가.



    “달걀로 바위치기 아니냐는 얘기인데…. 민심이 지금처럼 (대선까지) 계속 가지는 않을 것이다. 야당이 앞으로 3단 로켓(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선출, 야권 후보단일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단일화)을 쏘면 민심이 어느 시점에 바뀔지 모른다. 그때가 되면 ‘우리도 이대로는 안 되겠구나. 바꿔봐야지’ 그렇게 생각할 때가 올 것이다. 내가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이긴다면 야권의 어느 후보라도 이길 수 있는 ‘필승카드’가 될 것이다. 박 비대위원장 측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조용히 가면 (대선에서) 이길 수 있겠는가.”

    “이런 독심술 시대는 처음”

    ▼ 4·11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충청, 강원, 부산·경남(PK)에서 선전했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의 대선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총선 결과는 분명 과반 의석을 얻은 새누리당의 승리다. 그러나 총득표수로 보면 부산에서도 40% 가까이 야당이 잠식했고, 수도권에서는 (새누리당이) 참패했다. 전국 득표수를 합산하면 우리가 약간 진 것으로 나온다. 19대 총선 성적표에 안주해 대선까지 가면 약 100만 표 정도 질 것으로 보인다. 대선 투표율이 총선보다 10%포인트 정도 높아진다고 가정하면 (대선에) 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총선 때보다 더 널리 손잡고 더 뜨겁게 국민을 섬겨야 국민 감동이 일어 우리가 승리할 수 있다.”

    김 지사는 재선에 성공한 경기도지사로서 수도권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승리한 뒤 박 비대위원장이 당을 1인 사당(私黨)처럼 폐쇄적으로 운영한다”며 “리더십도 신비주의로 흘러 경쟁자를 무시한 채 측근들이 박 비대위원장의 심기를 살펴 모시려는 차원에서 ‘(대선후보로) 추대하자’고 얘기한다”고 비판했다.

    “지금 새누리당은 박 비대위원장의 사당처럼 돼 있는 것 아닌가. 이런 사당은 처음 봤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시절에도 이렇지는 않았다. 이 총재는 말을 똑 떨어지게 했다. 이 총재가 말을 안 하면 측근이 총재의 뜻을 분명히 전했다. 그런데 지금은 (박 비대위원장이) 베일 속 또 베일에 가려서 말도 별로 하지 않고…. 알 듯 말 듯한 이런 독심술의 시대는 예전에 없었다.”

    그의 목소리가 커졌다.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 대해 박 비대위원장이 어떤 언급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상돈 비대위원이 ‘추대론’을 흘리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기가 묻어났다. 그는 “기성 정당과 집권세력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마당에 새누리당이 승리할 것이라는 안일한 사고로는 희망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내 다양한 세력을 포용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려는 특단의 노력을 해야 당 바깥으로까지 지지세를 확산할 수 있다”면서 “국민이 바라는 신선한 개혁을 지속해나가야만 희망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더 많은 국민이 대선후보 선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며 완전국민참여경선제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 측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방식을 유지하려 한다.

    ▼ 특단의 노력에는 대선후보 경선 룰을 완전국민참여경선제로 바꾸는 것도 포함되나.

    “그렇다.”

    ▼ 완전국민참여경선제에 대해선 찬반양론이 있을 수 있는데.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 그 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고, 우리나라도 점점 그 방향으로 오지 않았나. 과거에는 당내에서 추대하거나 대의원이 선출했지만, 점점 국민 참여 폭을 넓혀왔다. 이번 기회에 새누리당이 주도해 그야말로 완전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한다면 그 자체가 새누리당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선거법을 고쳐 여야가 동시에 (완전국민참여경선제를) 실시한다면 더 좋겠지만….”

    김문수와 트위터 생방송

    “내가 대통령 되면 비리 연루자 영구 추방”


    “이런 박근혜 私黨으로 정말 승리할 수 있겠나”
    김문수 지사와의 인터뷰 중 30분간은 소셜뉴스 위키트리를 통해 트위터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트위터리언이 김 지사와의 인터뷰 장면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며 즉석에서 질문을 올리면 진행자가 이를 김 지사에게 전달해 답변을 받는 방식이었다. 김 지사와 인터뷰를 진행한 날은 마침 어버이날이었다. 그래서인지 한 트위터리언은 그에게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께 어떤 걸 해드렸느냐”고 질문했다. 그는 “부모는 모두 돌아가셨고, 내가 곧 할아버지가 될 정도로 부모 처지가 됐다”며 노인 정책으로 답변을 갈음했다.

    “지금 우리나라 어르신은 (노인) 자살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고, 빈곤율도 45%에 이를 만큼 절대 빈곤 상태에 있는 분이 많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이 같은 어르신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정책을 펴겠다. 먼저 기초노령연금을 현행 9만 원에서 27만 원까지 3배 올리겠다.”

    다음은 트위터리언들이 올린 질문에 대한 김 지사의 답이다.

    여러 자격증을 가진 것으로 아는데, 택시운전자격증 외에 또 어떤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가.

    “택시운전자격증은 지금 경기와 서울 지역 2개 자격증을 갖고 있다. 형편이 되면 부산택시운전자격증을 따서 여름휴가철에 부산에 내려가 택시운전을 해보고 싶다. 또 가능하다면 전국에서 (택시운전을) 하고 싶다.”

    정권 말기가 되면 부정부패가 단골처럼 터지는데, 측근이나 친인척 비리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이 있나.

    “우리나라 청렴도가 세계 42위도 안 된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임기 내에 세계 10위권 이내의 청렴국가로 만들겠다. 그러기 위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든 뒤 상설특검 정도의 막강한 독립성과 권한을 부여해 단호히 (측근, 친인척 비리에) 대응토록 하겠다. 또 비리를 저지른 권력자나 공직자가 다시 공직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도록 영구추방제를 도입하겠다.”

    경기도지사로 재직하면서 일자리 창출을 얼마나 했는가.

    “경기도지사로 5년 넘게 재임하는 동안 전국 일자리 증가분의 58%를 경기에서 창출했다. 앞으로도 경기 지역이 일자리를 만드는 중심 구실을 할 것이다.”

    여론조사 지지율이 낮은데 앞으로 어떻게 올릴 수 있겠는가.

    “누리꾼 여러분과 언론에서 많이 도와주길 바란다. 열심히 뛰는 것에 비해 아직 인지도가 많이 낮다. 나도 좀 답답하다. 많이 도와달라.”

    도지사직에서는 언제 사퇴할 것인가.

    “국회의원은 사퇴 안 하고 모두 다 (대선에) 뛴다. 심지어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나 문재인 민주통합당 당선자는 12월 대선에 나설 생각을 갖고 있으면서도 4월 총선에 출마했다. 도지사만 사퇴하라고 할 것이 아니라, 그 점도 함께 비판하고 물어봐주면 감사하겠다.”

    김 지사는 “트위터를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서 ‘주간동아’와 인터뷰하면서 소셜방송을 통해 트위터리언을 만나게 돼 반갑다”며 “소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트위터를 통해 배운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1년 365일 낮이나 밤이나 언제든 (트위터로) 가깝게 소통할 수 있어 기쁘고, 특히 젊은이들의 과감하고 생생한 얼굴을 만날 수 있어 좋다”면서 “앞으로도 언제든 필요할 때 나와 트위터로 소통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5월 8일 진행한 김 지사와의 소셜방송은 위키트리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다시 볼 수 있다.


    국민 경선을 왜 두려워하나

    ▼ 후보단일화 등을 모색하는 야당이 동시 경선 실시를 받아들이지 않을 소지가 커 보이는데.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대선 일정과 모양을 우리가 그렇게 관리하고 주도해나가는 것이 우리에겐 손해날 일이 아니다. 수비적, 방어적으로만 대선을 치르려 하면 국민 눈에 수구적으로 비칠 수 있다. 박 비대위원장이 당권만 쥘 생각이면 지금 방식으로 해도 되지만,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열린 자세를 취해야 한다.”

    ▼ 완전국민참여경선제로 경선 룰을 바꾸는 것이 김 지사에게 유리하다고 보나.

    “나뿐 아니라 누구든 유·불리를 떠나 (완전국민참여경선제를 실시하면) 경선에 승복하는 수준이 높아지지 않겠나. 당내 경선만으로는 돈 있는 사람이 돈으로 밥을 사 먹일 수도 있고, 대의원을 장악한 사람은 표 단속 위주로 (경선을 치르려) 하지 않겠나. 이런 우려를 씻어내고 민심의 바닷속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발전 방향이다. 무엇이 두려워 주저하는지 모르겠다.”

    ▼ 만약 완전국민참여경선제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탈당하겠는가.

    “잘 될 것으로 본다”

    ▼ 경기도청에서 나온 이면지에 대선 관련 문건이 유출돼 논란이 일었는데.

    “나는 잘 모른다.”

    ▼ 문건 내용은 봤나.

    “언론에 보도된 것을 봤다.”

    ▼ 내용을 보니 어떻던가.

    “그럴듯하게 쓰긴 했던데…. 우리는 수첩공주라고는 해도 ‘얼음공주’ 이런 표현은 잘 안 쓴다. 그 말은 (문건 관련 보도에서) 처음 봤다. 박 비대위원장이 그걸 봤으면 기분이 좀 안 좋았겠더라.”

    ▼ 문건 내용이 김 지사에게 유리한 것으로 채워졌다.

    “사실을 묘사한 것이라기보다 이렇게 대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쓴 모양인데, 이렇게 저렇게 부각하라는 차원에서 쓴 것이니까 나한테는 좋은 말이 들어갔겠지.”

    ▼ 문건 유출을 두고 ‘노이즈 마케팅’ 아니냐고 보는 시각도 있다. 또 현직 도지사가 대선에 도전하는 것을 두고 도청 행정력이 도지사의 대선 행보에 동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 중이다. 내가 도지사와 대선 예비후보로 ‘투잡’을 하면서 도정에 집중하지 못하리라는 우려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시너지 효과, 상승효과도 있다. 예를 들어 오늘 어버이날을 맞아 도청 차원에서 노인정책을 발표하면 보도가 잘 안 된다. 반면 대선 예비후보로서 얘기하면 홍보가 극대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는 “고민을 많이 해봤지만,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을 치를 때까지 도지사직을 유지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며 당분간 도지사직을 유지할 뜻을 밝혔다. “대선 출마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려면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는 물음에는 “박 비대위원장이나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 문재인 민주통합당 당선자는 12월 대선에 나오려는 사람들인데 4월 총선에 왜 출마했느냐”며 “그 점도 함께 비판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그런 점에서 (대선 출마를 위해 총선에 불출마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오히려 진정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 이번 대선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나.

    “많은 국민이 ‘어렵다’ ‘희망이 없다’고 얘기한다. 결국 민생이 제일 중요한 화두다.”

    ▼ 차기 정부는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성장과 분배 가운데 어느 것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보나.

    “모순된 것 같지만 성장과 복지를 동시에 이뤄야 한다. 그래야 우리 사회에 일자리도 만들 수 있고 고질적인 민생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차기 정부에 주어진 과제가 매우 어렵다.”

    ▼ 구체적인 정책으로 예를 든다면.

    “연구개발(R·D), 교육, 의료, 문화, 관광 등 신성장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해외 투자까지 유치해 일자리를 만드는 성장을 해야 한다. 그런데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호텔 하나 짓는 것조차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게 현실이다. 결국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규제 철폐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 또 한 가지 방안은 우리나라에 글로벌 대기업의 아시아 본부를 유치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러시아의 정중앙에 자리해 지리적으로 최적지다. 500대 글로벌 대기업의 아시아 본부를 집중 유치하면 (홍콩이나 싱가포르처럼)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많이 생길 뿐 아니라 교육과 문화, 교통물류까지 복합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 행정수도 이전 반대에 대한 소신은 변함없나.

    “변함없다. 내가 균형발전을 위해 제시한 해법은 분권과 자치를 강화하자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지금은 중앙정부가 권한과 재정의 80%를 갖고 있는데 그것을 지방정부에 더 주고 중앙정부의 비중을 줄이자는 얘기다. 권한과 재원을 분권화하는 것이 균형발전을 가져오는 지름길이다. 중앙부처 건물 몇 개 뜯어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것이 균형발전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행정도시를 만들면 세종시는 조금 좋아지겠지만 전북이나 전남, 강원이 좋아지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나. 관공서 건물 옮기면 오히려 업무도 나뉘고 공무원들이 두 집 살림을 하게 되는 것 아닌가. 이왕 옮기기로 한 부처는 옮겨야겠지만, 낭비적인 요소를 어떻게 줄여나갈지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선거 때 표를 얻자고 내놓은 단견과 인기 영합 정책으로 실질적인 지방 발전을 이루지 못하는 우를 되풀이해서는 안 되지 않겠나.”

    김문수의 즉문즉답
    “이런 박근혜 私黨으로 정말 승리할 수 있겠나”
    김문수라는 이름으로 삼행시를 짓는다면.

    문수가 나왔다

    제없다 대선필승

    호천사 될게요

    역대 대통령에게 금은동 메달을 준다면.

    금= 이승만 대통령(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건국)

    은= 박정희 대통령(배고픈 나라를 다이어트하는 나라로 만들어서)

    동=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민주주의 기여)

    대통령이 되면 가장 먼저 무엇을 고치겠나.

    청와대와 경호에 갇힌 대통령이 아닌, 열린 친근한 대통령이 되겠다. 집무실도 세종로정부청사로 옮겨 출근토록 하겠다.

    대선 예비주자로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강점과 약점은.

    강점= 지지율이 높고, 인기가 많다.

    약점= 서민과 민생에 대한 경험이 없다. 국정운영 경험이 부족하다.

    야권 후보 중 가장 까다로운 후보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분명히 드러나지 않아 파악이 어렵고 대응하기 어려운 스타일이다.

    안철수 원장의 강점과 약점은.

    강점= 지지율이 높다.

    약점= 정치 경험이 없다. 풀빵도 바로 구우려면 어려운데, 하물며 복잡한 국정운영을 최소한의 경험도 없이 가능할까.

    인생에서 가장 기뻤던 순간은.

    감옥에서 석방되던 날.

    가장 슬펐던 일은.

    부모님이 돌아가신 일.

    고교 교사라면 급훈으로 뭐라 쓸 것인가.

    너 자신을 사랑하라(자살하지 말고 자중자애하라는 뜻에서).

    무인도에 세 명만 함께 갈 수 있다면 누구와.

    아내, 딸, 사위.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