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60

2008.11.11

性 호기심 ‘ㅎㅎ’ 자극 독버섯 사기행각

기자 체험 조건만남 사이트…무통장 입금 후 쪽지 사라지고 접속도 불가능

  •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입력2008-11-03 10:3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性 호기심 ‘ㅎㅎ’ 자극 독버섯 사기행각
    ‘한국은행 0.75%포인트 전격 금리인하’ ‘두산베어스, 삼성라이온즈 꺾고 한국시리즈 진출’ 등과 같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인터넷 기사에는 1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기 일쑤다. 댓글을 통해 뜨거운 찬반논쟁이 벌어지지만 그 와중에도 음란 성인사이트를 광고하는 댓글이 반복적으로 올라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음란물을 볼 수 있고, 심지어 조건만남으로 이성을 만날 수 있다며 누리꾼(네티즌)들을 노골적으로 유혹한다.

    물론 포털사이트에서는 이런 사이트들이 검색되지 않는다. 다만 기사 댓글난, 카페 게시판 등에 무차별적으로 사이트 홍보글이 올라온다. 무심히 넘길 수도 있지만 일부는 호기심으로 사이트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복사해서 들어간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기자는 직접 대한민국 최고의 조건만남 사이트라고 광고하는 한 사이트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회원 가입을 하자마자 10초에 한 번꼴로 수십개의 쪽지가 날아들었다.

    ‘서울 어디 사세요? 22살이구여. 용돈이 필요해서 그러는데 만남 가능할까요? 좀 시간이 그렇기는 한데, 어쨌든 쪽지 한번 남겨주세요.’

    ‘저 지금 ○○구인데요. 같은 동네분이 있네요.^ ^ 나이가 좀 많은데… 호호. 돈은 필요 없구요. 만나서 즐겼으면 하거든요. 쿨하게….’

    낯 뜨거운 쪽지들이 계속 날아오지만 바로 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건 아니다. 3만5000원을 내고 정회원이 돼야 쪽지를 보내는 것과 대화기능이 가능하다. 그것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횟수가 제한돼 있어 추가로 입금해야 한다. 평생회원 8만4000원에 더해 특별회원의 경우는 28만원까지 요구한다. 카드결제는 ‘사정상 받을 수 없다’고 공지하고, 무통장 입금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찰 관계자는 “카드단말기 기록이 남는 카드결제는 무늬만 걸어놓고 국내에 대포통장을 만들어 무통장 입금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포통장으로 입금이 되면 국내에 있는 아르바이트생 혹은 직원들이 돈을 다시 이중, 삼중의 계좌이체를 거쳐 해외에 있는 사이트 개설자에게 보낸다.



    해외에 서버 위치, 범인 잡기 불가능

    하지만 일단 입금하고 나면 무수히 날아오던 쪽지는 사라지고, 기존에 접속돼 있던 회원들도 회원검색을 해보면 모두 오프라인으로 나타난다. 억울한 마음에 홈페이지 아래에 있는 회사소개를 클릭해보지만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로 접속 불가능이다. 이때쯤 돼서야 이용자들은 비로소 사기임을 인식하게 된다.

    피해자 김모(32) 씨는 “호기심에 그냥 사이트에 들어와봤는데 쪽지도 많이 오고, 알바생도 아닌 것 같아 다른 사이트와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가입했다”며 “하지만 돈을 입금한 직후 어떤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렇게 피해를 보더라도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신고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또 다른 피해자 박모(26) 씨는 “이런 사이트에 접속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게 부끄러워 그냥 버린 돈 술 마신 셈치게 된다”고 말했다.

    음란 성인사이트는 바로 사람들의 이 같은 심리를 악용한다. 경찰 관계자는 “사이트 개설자들은 피해액이 상대적으로 소액이며 피해자들이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질 것을 부담스러워한다는 심리에 주목한다”며 “홈페이지를 만들어 이런 사기행위를 하는 것만으로도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개설자들은 끊임없이 사기행각을 저지른다”고 지적했다.

    性 호기심 ‘ㅎㅎ’ 자극 독버섯 사기행각

    불법 성인음란사이트는 미성년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당국의 단속이 시급하다.

    문제는 또 있다. 이런 불법 사이트에 청소년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피해자들 중 청소년이 적지 않았다. 대부분 이 같은 불법 사이트들은 회원가입을 권하면서 원칙적으로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가입을 불허한다. 정상적인 청소년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미성년자는 가입이 되지 않는다는 팝업창이 뜬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19세 이상의 주민등록번호를 임의로 만들어 본인이 아닌 다른 이름과 조합해도 가입이 가능하다. 기자가 주민등록번호 13자리 중 앞의 두 자리만 19세 이상을 나타내는 85를 집어넣고, 이름은 ‘홍길동’으로 해서 임의로 851111-1111111로 가입신청을 했음에도 회원가입 승인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 같은 사이트들을 단속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 관계자는 “해외에 서버를 둔 불법 사이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 사법권이 미치지 않아 사이트 개설자를 잡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며 “이용자들의 신고와 수시 모니터링을 통한 접속 차단 및 예방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음란 성인사이트 신고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 홈페이지, 전화, 인터넷 파랑새 등을 통해 한다. 일단 음란물 사이트 신고가 들어오면 모니터링을 한 번 하고 증거 채증을 한 뒤, 소위원회에 1차 상정을 한다. 검토의견을 만들어 심의규정에 위반되면 해당 정보 삭제, 사이트 정지, 접속 차단 등 시정 요구를 하게 된다.

    방통심의위 유해정보심의팀 김철환 팀장은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불법 음란사이트들의 경우 접속차단을 해도 개설자들이 원주소를 바꿔 우회적으로 사이트를 계속 만들어가는 경우가 잦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자가 가입했던 사이트도 과거에 신고가 접수돼 접속차단 조치가 내려졌지만 사이트 주소를 바꿔 개설한 것이었다. 김 팀장은 “해외에 서버를 둔 음란 성인사이트는 콘텐츠를 제공한다기보다 이용자들의 돈을 노리는 불법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며 “이용자들 스스로 해당 사이트들이 사기성이 짙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性)을 사려고 접근하는 누리꾼과 그들의 돈을 노리는 개설자들. 그들이 빚어내는 해프닝이 바로 불법 조건만남 사이트의 사기행각인 셈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