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부 아니라 간부” 유동규 줄줄이 ‘손절’ 대장동 게이트

“부패 공무원” “부패사범”… 李에겐 양날의 칼

  • reporterImage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입력2021-10-23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검찰이 핵심 4인방으로 불리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 것. 개발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역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를 받았다. 대장동 관계자들은 이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공) 기획본부장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유 전 본부장을 ‘대장동 깐부’에서 ‘성남도공 간부’로 재정의하며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전담수사팀은 10월 20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유 전 본부장을 모두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대장동 핵심 4인방으로, 이번 의혹을 밝힐 인물들로 꼽힌다. 유 전 본부장의 경우 배임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이날 정관계 인사를 상대로 한 ‘350억 원 로비 의혹’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옥 가게 되면 유동규가 1번”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깐부 4인방’으로도 불리던 이들 사이에 균열이 관측된다. 핵심 의혹에는 침묵하면서도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10월 19일 구속적부심이 기각된 유 전 본부장을 ‘손절’하는 모양새다. 과거 주변 사람들에게 유 전 본부장과 ‘원팀’임을 내세우던 때와는 대비된다. 남 변호사는 2014년 4월 30일 대장동 도시개발주민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고 유동규 본부장이 (성남도공) 사장이 되면 공사가 전권을 행할 수 있다”며 이들을 향한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대장동 개발에 깊숙이 관계한 이들은 모두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핵심 책임자로 유 전 본부장을 지목했다. 정 회계사는 검찰 조사에서 ‘김씨와 유 전 본부장이 관련 의혹의 핵심’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 역시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700억 원)은 유 전 본부장에게 있다는 말을 김씨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한때 유 전 본부장과 상대적으로 가까운 사이로 분류되던 김만배 씨 역시 예외는 아니다. 김씨는 이전부터 이러한 구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대장동 개발 이익이 본격화하던 2019년 무렵,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검찰 수사 등에 대한 대비책을 사업 관계자들과 논의했다. 당시 김씨는 “유동규는 부패 공무원”이라고 언급했으며, 회의에서 “일이 잘못돼 감옥에 가게 된다면 유동규가 1번, 남욱이 2번”이라는 말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깐부 그룹 내에서도 ‘유 전 본부장만큼은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을 공유한 것이다.



    “가까운 사람이지만…”

    유 전 본부장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검찰은 남 변호사와 김씨 역시 공범이라 보고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장동 패밀리’가 당시 성남도공 사장대리를 맡아 사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유 전 본부장의 직을 강조하면서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유 전 본부장은 검찰 조사에서 “김(만배)씨는 진실이 없는 사람이다. 나를 활용하려는 말을 하고 다녀 연락을 끊었다”며 “누구도 믿을 사람이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 측은 “구속영장 범죄사실에 나오는 뇌물을 받은 적이 없고, 컨소시엄 선정 시 조작이나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같은 배임 행위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의혹을 떠안을 경우 이는 이재명 후보에게 자칫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장동 개발 의혹의 중심에 유 전 본부장이 서면 사안이 쉽게 정리될 순 있지만, 유 전 본부장과 이 후보의 연결고리가 부각될 경우 리스크는 커질 수 있다.

    이 후보는 10월 18, 20일 양일간 진행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유 전 본부장이) 가까운 사람인 것은 맞다”고 관계를 인정하면서도 “법원이 구속까지 했으니 뭔가 잘못이 있을 것” “개인적으로 배신감을 느낀다” “업자를 만난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해임했을 것” “그런 부패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느냐” 같은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후보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물음에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하며 철저히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10월 20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이 후보가 유 전 본부장을 임명했느냐”고 질의하자 “임명했는지, 내 권한인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유동규(본부장직)는 사장이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직접 관여하지 않아 기억에 없는 듯하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무리하게 유 전 본부장과 선을 긋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감에서 이 후보는 “(유 전 본부장이) 아마 압수수색 당시 자살한다고 약을 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침대에 드러누워 있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어떻게 그렇게 잘 아느냐”고 묻자, “가까이 있는 사람과 아는 사이 아니겠나”라면서도 “(알려준 사람이 누구인지)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앞서 “(유 전 본부장이) 지난해 12월 (경기도관광공사 사장을 지내다) 사표를 던지고 나갔고, 그 후 연락한 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에 “이 후보 혹은 측근이 유 전 본부장 측과 연락을 이어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기자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최진렬 기자입니다. 산업계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PA간호사 활용 의사에 과도한 ‘보건범죄단속특별조치법’ 적용 논란

    결별 수순 맞은 75년간 동업 고려아연-영풍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