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0일 헌재는 재판관 8명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서울 종로구 헌재 앞에 모여 있던 탄핵 찬성 시민들이 환호하는 모습과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는 모습(위부터).

1_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지난해 12월 9일 오후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의결서’를 제출하고자 헌재에 도착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_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기 위해 청와대 브리핑룸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임기 단축을 포함해 진퇴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3_ 2월 18일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 집회를 연 보수 시민단체 회원들이 집회를 마친 뒤 숭례문 방향으로 태극기를 들고 행진 하고 있다.
4_김상률 전 대통령 비서실 교육문화 수석 등 증인들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1_지난해 12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234표 찬성으로 가결되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를 발표하고 있다.
2_박근혜 대통령 취임 4주년인 2월 25일 저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17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3_1월 3일 오후 당시 박한철 헌재소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첫 공개변론에서 증인 출석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4_‘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의 이규철 대변인이 1월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제출한 ‘최순실 태블릿PC’를 공개하고 있다.
5_1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재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한 안종범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왼쪽)과 최순실 씨.
입력 2017-03-13 18: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