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38

..

[카툰K-공감] 7월, 전국 22개 지역에 치매관리주치의가 생깁니다

‘카툰K-공감’ 통권 314호

  • 황승경 카툰K-공감 부편집장·객원기자

    cartoon@donga.com

    입력2024-05-07 15:29:5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격주간 정책 만화잡지 ‘카툰K-공감’ 314호(2023.05.06~19)가 발간됐다. 이번 호에는 치매를 진단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7월부터 시행되는 치매관리주치의 시범사업을 소개한다. 치매관리에 전문성 있는 의사가 치매증상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문제까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치매환자는 통합관리(일반건강관리+치매전문관리)와 전문관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사는 곳에서 질 높은 치료·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한편 정부는 실손보험이 의료시장을 왜곡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실손보험으로 자기부담이 줄면서 불필요한 의료 이용이 늘고, 과잉 비급여 등으로 필수의료와 비필수 의료분야 간 불공정한 보상이 발생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카툰K-공감’ 314호 ‘국민건강’ 코너의 ‘실손보험 제도 개선… 비급여 과잉 진료 관리 강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담대한 미래’에서는 ‘와이파이 6·6E’ 대비 최대 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도 개선에 대해 소개한다. 또 전국에 분포한 인구감소지역을 ‘머무르고 싶은 지역’으로 만드는 ‘인구감소지역 부활 3종 프로젝트’ 정책을 ‘지방시대’를 통해 알아본다.

    정부는 국가유공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노후를 건강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명예를 품은 집(명품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명품집은 고령·장애를 고려한 주거환경 디자인과 도배·장판 등 재단장, 보일러 교체와 창호 설치 등 에너지 효율·성능 개선, 세대 안전을 위한 소화기 등 주거 안전 물품 설치 등을 포함한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이다. ‘명품보훈’ 코너에서 ‘명품집’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이 외에 탈북민 6351명이 전하는 북한 실상을 보여주는 ‘북한인권’, 꽃가루 알레르기 대처법을 설명하는 ‘국민안전’ 등이 준비돼 있다. ‘숨은글씨찾기-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또한 놓치지 마시길. 네모 칸에 들어갈 글자를 다 찾은 애독자 가운데 두 명을 추첨해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한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