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복되는, 文 대통령의 ‘간보기’
새해 첫날인 2021년 1월 1일 정국은 갑작스러운 사면론에 요동쳤다. 진원지는 이낙연 당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 그는 신년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가 오면 대통령에게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혔…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 2021년 04월 04일 -
“박범계 합동감찰 정당성, 8년 전 황교안 ‘채동욱 감찰’만도 못해”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의 감찰 지시만도 못한 처사다.”(전직 검찰 고위 관계자) “정치적 의도의 감찰이라는 것을 세상이 다 아는데…. 구태여 말하고 싶지도 않다.”(현직 검사)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지…
김우정 기자 2021년 04월 03일 -
민주당이 상대할 적은 오세훈 아닌, 유권자 분노
막대기만 꽂아놓아도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선거. 그만큼 분노가 크다는 얘기다. 직접적 계기가 된 것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건이지만, 직원들이 그 짓을 이 정권하에서만 한 것은 아닐 터. 실은 그동안 쌓이고 쌓인 유권자의 불만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1년 04월 02일 -
빨간 넥타이 맨 안철수가 윤석열 기다린다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자기 발을 보면서 최선을 다하면 어느 순간 목표에 가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2018년부터 마라톤을 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풀코스 완주 요령을 이같이 설명했다. 멀리 있는 목표만 보고 뛰면 금방…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4월 01일 -
김종인 위원장이 수상하다, 수상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언급이 부쩍 늘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다. 김 위원장은 3월 24일 JTBC 인터뷰에서 “아마 늦어도 5~6월 정도 되면 (윤 전 총장) 태도가 명확…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3월 31일 -
중도층 투명인간 취급하는 민주당의 오판
2월 어느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몰락은 확정됐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 시기가 생각보다 빨리 다가왔다.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상황이 지나면 다소 회복될지 모르나, 등락을 거듭하면서 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1년 03월 29일 -
여성운동권 ‘자매애’도 여권이 한명숙 ‘손절’ 못 하는 이유 중 하나
여권의 ‘여성운동 대모’ 구명운동은 좌절된 것일까. 3월 19일 검찰은 한명숙(77) 전 국무총리에 대한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무혐의 처리했다. 특수부 수사 경험이 많은 전직 검찰 관계자는 “한 전 총리 사건은 물증이 많아 결론이…
김우정 기자 2021년 03월 28일 -
‘속고 있다’는 이해찬, ‘속을 알 수 없는’ 김종인 33年 악연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전에서 맞붙었다. 두 원로 정치인은 공통점이 많다. 이따금 ‘상왕’으로 불린다는 점도, ‘선거의 귀재’ ‘킹메이커’ 같은 수식어가 붙는다는 점도…
최진렬 기자 2021년 03월 27일 -
박범계 판사 vs 박범계 장관, 한명숙 사건에서는 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이른바 ‘한명숙 구하기’가 실패했다. 고검장들도 참석한 대검찰청 부장회의가 큰 표 차이로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에 대해 불기소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강한 ‘뒤끝’이 남았다. 박 장관…
이정훈 기자 ,com 2021년 03월 27일 -
김종인-윤여준, 윤석열 매개로 제3지대 활동 계획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함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포함해 제3지대 활동을 계획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위원장의 핵심 측근은 “김 위원장이 윤 전 장관과 함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매개로 한 제3…
최진렬 기자 2021년 03월 26일 -
尹-吳 정권심판론 뭉칠 가능성↑ “모종의 의사소통 시작됐다”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조기 등판론이 나오고 있다.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윤 전 총장이 야권 단일 후보로 선출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를 지원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에서 비롯한 것이다. 윤 전 총장 측…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3월 25일 -
“혹시→역시 될 수도” 이해찬 ‘親文 제3후보’ 노리나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가 정계에 다시 등판했다. 이 전 대표는 3월 19일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선거가 아주 어려울 줄 알고 나왔는데 요새 돌아가는 것을 보니 거의 이긴 것 같다”며 “노골적으로 말하면 문재인 정…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3월 24일 -
文의 격노 ‘노여움’에도 타이밍이 있다
‘격노’.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한 이후 자주 접하는 단어다. 뭔가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았을 때 대통령은 격노한다. 국어사전에서 ‘격노’를 찾아보니 ‘몹시 분하고 노여운 감정이 북받쳐 오름’이라고 돼 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자…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 2021년 03월 22일 -
검찰은 이성윤을 기소할 수 있을까
억지춘향으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건을 넘겨받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준비 부족을 이유로 사안을 원 수사기관인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재이첩했다. 기소 여부는 판단할 테니 수사 후 다시 이첩해달라는 ‘요상한’ 꼬리표를 달았지만…
이정훈 기자 2021년 03월 20일 -
‘MB 경호처’ 내곡동 부지 배임 처벌받아… 좀스러워도 文 양산 땅 살펴봐야
3월 12일 문재인 대통령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경남 양산시 사저 부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로 하시지요. 좀스럽고 민망한 일입니다. 대통령 돈으로 땅을 사서 건…
이정훈 기자 2021년 03월 19일 -
박영선 앞에 놓인 세 가지 장애물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첫 여성 서울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첫 여성 원내대표라는 기록을 가진 박 후보가 첫 여성 광역단체장을 목표로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박 후보는 ‘21분…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3월 18일 -
윤석열과 ‘택진이형’이 야권 후보 경쟁 벌인다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전까지 더불어민주당(민주당)에는 유력 대선주자가 2명 있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며 지지율을 끌어올렸다. 윤 전 총장 사퇴 후 상황이 변했다. 윤 전 총장과 이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3월 17일 -
추미애·황교안 정계 복귀 바라보는 시큰둥한 시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 정계 복귀를 선언했다.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의 복귀를 두고 불편한 기류도 있다. 법무부 장관 출신 두 정치인이 중도 성향 유권자의 반감을 키워 내년 대선에서 상대 진영을 돕는 ‘…
최진렬 기자 2021년 03월 14일 -
중국, 호주가 한국형 경항공모함 조롱하는 까닭
현시(顯示·showing the flag)를 통한 전쟁 억제는 현대 해군의 중요한 임무다. 현시란 말 그대로 ‘적에게 나의 힘을 보여주는 무력시위’를 뜻한다. 적에게 강력한 무기를 보여줌으로써 ‘나를 건드렸다가는 큰코다친다’는 메시…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2021년 03월 14일 -
“이재명이 문재인 보호할까” 尹·李 양강 구도 ‘셈법 복잡해진’ 親文
21대 대선이 1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친문재인(친문)계 후보를 아직 띄우지 못한 여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범야권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비견할 만한 지지율을 보이는 후보가 이재명 경기도지사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문재인 대통령…
최진렬 기자 2021년 03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