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령견이 성장기 사료 먹으면 간과 신장에 부담
“원장님, ◯◯ 사료 어떤가요? 이거 먹여도 될까요?”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12월 02일
반려동물 면역력, ‘항체가 검사’로 확인 가능
감기의 계절이 돌아왔다. 사람도 독감 예방접종을 하듯이 개와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많은 보호자가 반려동물의 예방접종 시기가 됐다는 알림을 받곤 한다. 하지만 “매년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접종 비용이 부담…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11월 19일
반려견 안아줄 때 비명 지른다면 허리 디스크 의심
반려견도 허리 디스크 질환을 겪을 수 있단 사실에 놀라는 보호자가 많다. 사람처럼 오래 앉아 있지 않고 무거운 물건을 들지도 않는데 왜 디스크 문제가 생기는지 의아해한다. 사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유전적 요인으로 디스크 질환이 발병하…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10월 30일
동물병원에서 충분한 설명 요구하는 건 보호자 권리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동물병원에서 과잉진료를 걱정해봤을 것이다. 특히 반려동물 상태에 비해 과도한 검사를 요구하는 것 같거나 치료비용이 예상보다 많이 나왔을 때 과잉진료가 아닌가 의심한다.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10월 23일
우리 강아지 비만일까? 갈비뼈, 배 모양으로 측정 가능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비만은 당뇨, 고혈압, 암 등 만성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다. 당뇨, 고혈압은 물론 퇴행성관절염, 호흡기·비뇨기 질환 등이 비만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10월 07일
반려동물과 오랫동안 함께하려면… “건강검진이 필수”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함께하길….” 반려동물 보호자라면 누구나 이런 바람을 갖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 특성상 보호자의 이런 바람은 쉬이 이뤄지지 않는다. 반려동물은 사람과 달리 자신의 불편함, 즉 통증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뿐…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09월 10일
흔한 만큼 오해도 많은 반려견 슬개골 탈구
국내는 해외에 비해 소형견을 키우는 비중이 월등히 높다. 아마도 좁고 밀집된 주거 환경 때문일 것이다. 그러다 보니 동물병원에서도 소형견에게 빈번히 발병하는 질환들을 자주 보게 되는데, 대표적 예가 슬개골 탈구(Tip 참조)다.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08월 28일
수의사와 맞지 않다고 느낄 때 과감히 다른 의견 들어보자
반려동물을 기르는 보호자라면 반드시 만나게 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수의사다. 반려동물을 입양한 뒤 진행하는 첫 신체검사를 통해 관계를 맺고 이후 각종 검진과 만성질환 관리, 마지막 무지개다리를 건너는 순간까지 많은 것을 논의할 창…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2025년 08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