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긍정적 사고방식’이 부자를 만든다
최근 사람들의 소득에 따라 사고방식도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제시되고 있다. 음식의 경우 가난한 사람은 양이 많은 것을 좋아하고, 일반 사람은 맛있는 것을 좋아하며, 부자는 모양이 예쁘고 멋있어 보이는 것을 좋아한다는 식이다. …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9월 10일
돈이 좋아 자기 피 파는 사람은 없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미국 하버드대 교수에게는 또 다른 베스트셀러가 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샌델은 돈으로 거래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거래되는 현대 사회의 시…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9월 01일
주식 대폭락 시기 잘 대비하면 ‘큰돈’ 벌 수 있다
오랫동안 친하게 지낸 후배가 찾아왔다. 그는 나에게 어떻게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는지를 물었다. 현재 자신의 자산 상황을 말하고는 어떻게 투자하면 소위 말하는 부자가 될 수 있느냐고 했다. 앞으로 어떤 주식이 오를지, 무얼 사면 폭…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8월 25일
통치자와 판사도 못 꺾는 베니스 상인의 ‘계약’
30여 년 만에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을 다시 읽었다. 처음 읽었을 때 주요 인물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은 돈만 밝히는 나쁜 사람으로 다가왔다. 샤일록은 안토니오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기일 내 돈을 갚지 않으면 살 …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8월 18일
기본소득 시행되면 고소득층 선호하는 집값 뛴다
기본소득은 모든 국민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매달 일정하게 주는 돈이다. 기존 사회복지제도가 먹고살기 힘든 사람이나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필요한 돈을 지급한다면, 기본소득은 모든 사람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돈을 준다는 점이 다르다.…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8월 10일
상속세 40%로 낮춰도 토마 피케티 부유세보다 높다
부동산세, 부자 부유세 등이 한국에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세금을 올려야 하는지 내려야 하는지에 대해 이런저런 주장이 많다. 그런데 이런 논의를 할 때 미국 경제학자 헨리 조지의 ‘진보와 빈곤’, 프랑스 경제학자이자 파리경…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8월 04일
8달러에 산 엔비디아 주식, 세계 시가총액 1위여도 안 판 이유
보름쯤 전에 있었던 일이다. 오랜만에 옛 친구를 만났는데, 이 친구가 나를 보고 물었다.“표정이 별로 좋지 않은데. 무슨 일 있어?”“어제 주식을 팔았어. 내년 5월에 몇천만 원 정도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7월 28일
지갑에 현금 있어야 분실했을 때 되찾을 확률 높아
어렸을 때 일이다. 할머니인가 할아버지 생신이 가까워져서 삼촌, 고모 등이 모여 이번 부모님 생신에 뭘 할 것인지를 논의했다. 칠순 같은 특별한 생신이었고, 그래서 잔치를 할까, 여행을 보내드릴까 등으로 이야기했다. 그런데 할머니,…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7월 21일
일 안 해도 저절로 자산이 늘어나는 분기점은 금융자산 10억 원
지금 쓰고자 하는 내용을 칼럼으로 써도 되나 오랫동안 망설였다. 망설인 이유는 다른 게 아니다. 돈과 관련된 나의 최근 경험을 주위 사람들에게 이야기했을 때 반응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재수 없다.”“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7월 14일
분산투자, ‘몰빵’ 투자 실패를 예방하는 심리적 안전판
지난해 이맘때 일이다. 투자사, 증권사 등 금융계에서 일하는 친구들과 만났다. 이런저런 대화를 하면서 최근 투자 중인 주식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요즘 관심 있는 주식이 무언지 서로 이야기하다가, 나는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7월 07일
물건값 깎고 사치 안 하는 부자, 이유는 ‘네오포비아’
나는 옷을 잘 못 입는다. 보통은 여행 다니면서 사온 기념품 티셔츠를 입고 다닌다. 어떤 게 좋은 옷이고 안 좋은 옷인지,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이 뭔지, 색깔을 맞춰 옷을 입는다는 게 뭔지 잘 모른다.“이젠 패션에도 신경 좀 쓰지…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6월 30일
투자 성공해 교수직 퇴직했더니 집안의 수치 취급
현대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다. 자본주의 사회의 폐해 중 하나는 사람들이 돈을 굉장히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는 굉장히 많다. 학문도 중요하고 예술도 중요하다. 개인의 인격과 도덕적 가치도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6월 23일
부자인지 판단하는 핵심 기준은 ‘소득’보다 ‘재산’
한국 1인당 국민소득이 일본 1인당 국민소득을 넘어섰다. 6월 5일 한국은행 발표에 의하면 지난해 한국 1인당 국민소득은 3만6194달러(약 4990만 원)였다. 반면 지난해 일본 1인당 국민소득은 3만5793달러(약 4930만 원…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6월 16일
아프리카 봉사가 진정한 자선 활동이 아닌 이유
10여 년 전 아프리카를 간 적이 있다. 그때 한 마을에서 한국인 자선 활동가를 만났다. 이 자선 활동가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머리를 무료로 깎아주는 일을 주로 하면서 마을에 공적으로 필요한 잡다한 일들도 처리하고 있었다. 이 아프리…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6월 09일
‘이익 추구’ 정반대로 바라본 공자와 소크라테스
돈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익·이득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돈, 이익을 좋아하는 사람을 어떻게 볼까. 일단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 이익을 좋아하는 사람은 돈 이외에 다른 가치에 중점을 두는 사람보다 수준이…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6월 02일
‘잘난 척?’ 부자들은 왜 주변 사람에게 냉담할까
부자 학부모가 있다. 학부모들은 만나면 서로 안부를 묻고 아이 키우는 이야기 등을 하며 친해진다. 그런데 부자 학부모는 다른 학부모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없다. 다른 학부모들이 물어보면 대답은 하지만 “이건 어떠냐”고 먼저 물어보는 …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5월 26일
주식 리딩방에 ‘절대’ 들어가지 말아야 하는 이유
몇 년 전 한 후배를 만나 투자 관련 이야기를 했다. 이 후배는 그동안 직장 생활을 하며 저축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월급을 아무리 모아도 자기가 원하는 금액을 만들기 힘들어 보였고, 그래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려 한다는 얘기였다. 그…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5월 19일
‘사회적책임 강화’ 주주 제안 모두 거절한 버크셔 해서웨이 주총
5월 3일(현지 시간) 전 세계 투자자의 축제라 할 수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가 미국 오마하에서 열렸다. 이 주총은 금세기 최고 투자자로 일컬어지는 워런 버핏과 찰스 멍거가 직접 나와 지난 1년간 투자 활동을 정리하는 자리다…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5월 12일
“아버지가 빨리 죽었으면…” 돈 많은 부자들의 치명적 비극
“네가 죽으면….” 지난 한 달 사이 이 말을 두 번 들었다. 몇 달 전에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 말을 들은 적이 있다. 1년이 안 되는 사이 이 말을 3번이나 모두 다른 사람에게서 들었다. 내 나이가 이제 50대 중반이다. 어디가…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5월 04일
민생지원금 25만 원 지급하면 주식·부동산 오른다
한 정당이 전 국민에게 민생지원금 25만 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때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몇십만 원을 줬던 것처럼, 이번에도 모든 국민에게 25만 원을 지급하자는 얘기다. 고민에 빠진다. 찬성해야 하…
최성락 경영학 박사2024년 04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