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32

2016.04.06

커버스토리 | 대구는요?

대선=절대 지지, 총선=이슈 따라

대구 역사적 정치 정서의 변화 살펴보니…지지성향 확연히 구분돼

  • 이현우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한국선거학회회장

    입력2016-04-04 10:07:3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구에서 20대 총선은 드라마처럼 진행되고 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천이 형식적으로는 끝났지만 대구에서는 공천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나선 후보들은 공천 결과에 분노를 느끼면서도 선거사무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사진을 떼어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대구시당에서는 탈당 후보들에게 대통령 사진을 반납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 문제에 대해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에 적용할 규정이 없어 선관위에서 다룰 내용이 아니라며 발을 뺐다. 대구 정치 정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박 대통령이 대구에서 아무리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해도 국회의원 후보들이 대통령에 대한 충성 경쟁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삼권분립을 기본으로 하는 국가에서 스스로 국회의 자율성을 포기하는 것처럼 비친다. 과연 대구는 선거법상 선거에 간여할 수 없는 대통령의 심중을 읽고 거기에 맞는 투표를 할까. 대구 유권자의 정치성향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4·19혁명의 도화선 된 대구 2·28학생의거

    박 대통령의 권력 진원지가 대구라는 것은 여론조사에 나타나는 대통령 직무평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 4월 세월호 사고로 대통령의 전국 지지율이 40%대로 내려앉았을 때도 대구·경북에서 지지율은 69%에 달했다. 지난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6월 첫 주 박 대통령의 전국 지지율이 34%까지 떨어졌지만 대구에서는 여전히 절반이 넘는 51% 응답자가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통령이 정치적 곤경에 처하면 비판보다 보호가 먼저여야 한다는 정서가 대구시민들 사이에서는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대구 정서를 알아보자. 민주화 이전 대구는 부산과 함께 민주화의 열망을 대표하는 야(野)성향의 도시였다. 일제강점기 항일투사를 가장 많이 배출했고 해방 정국에 청년운동이 가장 활발하던 지역도 대구였다. 1946년 ‘10월 항쟁’에서 노동자와 농민계층이 시위를 주도한 도시도 대구가 유일하다. 그뿐 아니라 60년 대구 2·28학생의거는 그해 3월 15일 대통령선거(대선)를 앞두고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한 학생의거로, 이후 마산 3·15부정선거 항의시위와 4·19혁명의 도화선이 됐다.



    현대사를 봐도 대구의 야성은 계속 확인된다. 1972년 10월 유신 전해에 치른 7대 대선과 8대 총선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8대 총선 당시 대구지역 5개 선거구 가운데 4곳에서 야당인 신민당이 승리했다. 대구를 제외한 경북 19개 선거구 가운데 14곳에서 여당인 민주공화당이 승리한 것과 비교하면 권위주의에 대항하던 당시 대구 정서를 확연히 알 수 있다. 대구에서 여촌야도(與村野都)라는 한국 선거의 특징이 제대로 나타난 것이다. 민주공화당은 전국 평균 48.8% 득표를 했지만 대구에서는 그보다 낮은 45.6%를 득표했고 오히려 야당인 신민당의 득표율이 대구에서 전국 평균보다 9%p 더 높았다. 당 총재의 고향인 대구에서 여당인 공화당의 득표율이 더 저조했던 것이다.



    동향 정치인에 대한 강한 애정

    그러나 총선 한 달 전 치른 대선 결과는 총선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박정희 당시 대선후보는 대구에서 67%를 득표해 전국 득표율 53.2%보다 13.8%p 많은 표를 획득했고, 경쟁자인 김대중 후보는 대구에서 전국 평균보다 12.9%p 낮게 득표했다. 한 달 사이 치른 대선과 총선에서 대구의 투표 향방이 이렇게 확연히 달랐던 것은 지역 출신 정치인에 대한 대구의 정서가 어떠한지를 보여준다. 대구 출신 정치인에 대한 지지는 절대적이지만 정당 지지는 정치 판단이 고려돼 조건적이라는 것이다. 다른 중요한 정치 이슈가 있으면 지역 출신 정치인이 이끄는 정당이라도 무조건적 지지를 보내지는 않는 것이다.

    대구의 정치 정서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현재까지 계속되는 대구의 정치성향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구는 1960년 4·19혁명에서도 통일운동을 포함한 혁신운동을 펼친 높은 정치적 진보성과 민감성의 전통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박정희 정부에서는 그러한 진보적 운동성이 약화됐다. 대표적 사례가 65년 한일협정과 69년 3선 개헌 국민투표다. 한일협정 반대운동은 64년 3월 전국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했지만 대구에서는 65년에 들어서야 처음 시위가 벌어졌다. 그뿐 아니라 한일협정 비준이 체결된 이후에도 여느 대도시와 달리 대구에서는 추가 시위가 발생하지 않았다. 한일협정 반대운동의 내용에는 민주화 요구도 포함돼 있었다. 대구에서 발생한 시위에도 민주화 요구가 포함되기는 했지만 여느 대도시와 달리 박정희 정권의 하야나 퇴진을 직접 언급한 경우는 없었다. 이처럼 정치적 진보성이 높았던 대구가 박정희 정부 하에서 민주운동이 약화된 것은 출신 지역 정치인을 보호하려는 지역민의 정서가 반영된 것이다.

    박정희 정부에 대한 대구의 배려는 1969년 박정희 정권의 장기집권을 위한 3선 개헌에 반대하는 운동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3선 개헌 반대운동은 서울을 제외한 지방 가운데 대구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으며, 고등학생들까지 참여하는 시위로 확대됐다. 그러나 한일협정 반대운동 때와 달리 교수나 종교인들은 소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침묵을 지켰다. 그러한 분위기를 반영한 듯 69년 10월 17일 실시된 개헌 찬반 국민투표에서 대구지역 찬성 비율이 65.3%로 전국 10개 주요 도시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국 주요 도시 중 대구에서만 유일하게 전국 찬성률인 65.1%를 넘어섰다. 다른 도시를 보면 서울 46.9%, 부산 56.7%, 인천 55.5% 등이었다.

    3선 개헌이 박정희 정권의 장기집권을 위한 출발점이라는 것은 언론이나 시위대 구호를 통해 국민에게 이미 잘 알려져 있었다. 당시 정부는 경제성장의 업적과 함께 1968년 북한 무장게릴라의 청와대 및 울진·삼척지역 침투 사건, 그리고 통일혁명당(통혁당) 사건 등 북한의 위협을 명분으로 개헌 필요성을 역설했다.

    국민은 민주발전과 경제발전 가운데 후자를 택한 것이고, 대구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렇지만 대구가 다른 지역보다 더 높은 지지를 보낸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하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3선 개헌 찬반 국민투표를 정부 신임과 연계했고, 대구가 여기에 반응한 것이다. 국민투표 결과가 대통령의 정치 운명과 연결됐다는 점이 대구시민으로 하여금 3선 반대에 선뜻 나서지 못하게 만들었다. 역사적으로 대구가 보여준 정치적 정서는 동향(同鄕) 출신에 대한 강한 애정과 국가통치자를 배출했다는 자부심이 결합해 무조건적 지지로 표출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정치적 정서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혹자는 대구가 박정희 정부 때부터 영남정권으로부터 인사 문제와 경제 부분에서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집권당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박정희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1961년부터 69년 국민투표 실시 시기까지 장관급 이상의 출신 지역을 분석해보면 영남 출신은 22.8%에 지나지 않는다. 더욱이 대구·경북만 따진다면 10명으로 10.9%에 불과하다. 실제 권력 핵심 자리에 영남 출신이 더 많았다는 주장도 있지만,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원했다면 더 많은 동향 출신을 기용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인력 충원에서의 편중된 혜택이 대구가 박정희 대통령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하게 된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민주화 이후 정당 중심 투표로 선회

    또한 대구의 동향 출신 정치인에 대한 지지가 경제 혜택에 따른 정치적 보상이 아니라는 점은 경제지표를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래프’는 전국 기준으로 대구 일인당 지역 내 총생산비율의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기준점인 1을 넘지 못한다는 것은 대구 일인당 총생산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다는 뜻이다.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계를 작성한 1985년 이후 한 번도 수치가 1을 넘은 적이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값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 결국 민주화 이후 대구가 차별적인 경제 혜택을 받기는커녕 오히려 경제 여건이 다른 지역보다 더 나빠지고 있는 형편이다.

    대구의 선거 정서를 읽을 수 있는 직접적 방법은 그동안 선거에서 대구가 어떻게 투표 결정을 했는지를 탐색해보는 것이다. 선거가 의미를 갖기 시작한 1987년 민주화 이후부터 살펴보자. 87년 13대 대선에서 3김(金)의 대선 출마는 지역주의의 영향력을 명확히 보여줬다. 민주화선언의 결단으로 포장한 노태우 당시 후보는 군사정권과는 형식적으로 차별화했지만 여전히 민주정의당(민정당) 소속 대선후보였다. 대구는 민주화의 정통성이 강한 경남 거제 출신 김영삼 후보에게 24.3% 지지를 보인 반면, 노태우 후보에게는 70.7%의 절대적 지지를 보냈다. 절대다수의 대구 유권자는 같은 영남 출신이라도 대구 출신 노태우 후보를 택한 것이다.

    하지만 13대 대선 4개월 후 치른 1988년 13대 총선에서는 민정당에 대한 지지가 48.2%로 급격히 줄어든다.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대구의 정서는 동향 출신 정치인 개인에게는 절대적 지지를 보내지만, 총선에서는 그 정치인이 이끄는 정당에 같은 정도의 지지를 보내지는 않는 것이다.

    15대 총선은 다른 의미에서 대구의 정서를 보여준다. 14대 대선 당시 민주자유당(민자당) 김영삼 후보는 대구에서 59.6% 지지를 받았는데, 이는 전국 평균 42%보다 17.6%p나 높은 것이다. 김대중 후보는 7.8%를 득표했는데 이는 김영삼 후보 텃밭인 부산에서의 득표율 12.5%보다도 낮은 수치였다. 그만큼 배타적으로 김영삼 후보를 지지했던 것이다.

    그런데 집권 후 김영삼 대통령은 ‘역사 바로 세우기’를 추진하면서 5공 청산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5공화국 시절 권력 핵심이던 대구·경북 인사 다수가 구속되자 대구에서 심하게 반발했다. 정권을 창출한 지역이라는 자부심이 김영삼 대통령의 과거 정권에 대한 부정과 관계자 처벌로 상처를 입은 것이다. 이때부터 부산·경남의 PK와 차별되는 대구·경북의 TK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다. ‘우리가 남이가’라며 대구시민의 지지를 호소하던 김영삼 대통령에게 배신감을 느낀 것이 1996년 15대 총선에서 고스란히 표심으로 나타났다. 선거 결과 대구에서 신한국당은 2석, 김종필 총재의 자유민주연합(자민련)이 8석, 무소속이 3석을 차지했다. 신한국당 지지율은 대구에서 24.5%를 기록했는데, 이는 부산 지지율 55.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전국 평균 34.5%보다도 훨씬 낮았다. 자존심이 상한 대구 유권자들은 신한국당에 분노해 이탈했지만 이미 공고화된 지역주의 경쟁 속에서 김대중 총재가 이끄는 국민회의를 지지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김종필 총재의 자민련이 어부지리로 8석을 차지한 것이다.

    대구 지역주의 맥락이 바뀌기 시작한 것은 1997년 15대 대선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전의 인물 중심 투표에서 정당 중심 투표로 바뀐 것이다. 15대 대선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이회창 후보는 대구에서 72.7%를 득표해 전국 평균보다 33.9%p 더 높은 지지를 받았다. 당시 이회창 후보와 이인제 후보는 둘 다 충청권 출신 대선후보였지만 국민신당 이인제 후보는 대구에서 13.1%를 득표했을 따름이다. 두 대선후보 간 큰 득표율 차이는 출신 지역이 아니라 소속 정당에 의한 것이었다. 이미 대구에서는 한나라당을 지역을 대표하는 정당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같은 충청 출신이라도 이회창 후보에게 몰표를 줬다.

    대구는 보수의 이념적 정체성이 형성돼 한나라당에 안정적 지지를 보내기 시작했다. 그 결과 2000년 16대 총선 당시 대구 11개 지역구 모두에서 한나라당이 승리했다. 그리고 2002년 대선에서 대구는 충청 출신인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에게 77.8% 지지를, 경남 김해 출신인 민주당 노무현 후보에게는 18.1% 지지를 보였다. 이후 2004년 17대 총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한나라당에 쏟아진 전 국민적 비판에도 대구에서 한나라당은 62.1%를 득표해 전국 평균 지지율보다 26.3%p를 더 얻었다. 2007년 대선에서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대구에서 전국 평균보다 20.7%p 높은 69.4%를 득표했다. 이제 대구 유권자들은 정치인 개인이 아니라, 한나라당을 통해 지역 대표성을 확보한 것이다.

    대구 정서를 또다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2008년 18대 총선이다. ‘친박학살’이라고까지 불리는 한나라당 공천에 맞서 공천 탈락자들이 모여 친박연대를 창당했다. 대구에서 이 정당의 득표율은 전국 평균보다 19.6%p나 높았다. 아울러 한나라당 지지율 역시 46.4%로 전국 평균보다 9.1%p 높게 나타났다. 친박연대와 한나라당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두 정당에 대한 지지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물론 친박연대에 대한 지지 속에는 선거 후 친박연대가 한나라당과 합당할 것이라는 기대가 포함돼 있었다.

    마지막으로 2012년 18대 대선은 대구지역 정서가 가장 잘 발현될 만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대구 출신인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대구 유권자들이 아무런 갈등 없이 지지를 보낼 수 있는 대선후보였다. 그 결과 박근혜 후보는 대구에서 80.1%라는 절대적 지지를 얻어 전국 평균 51.6%와 28.5%p 차이를 보였으며, 거제 출신인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19.5%를 얻어 전국 평균 48%보다 28.5%p 낮은 득표를 했다.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깊어진 내홍

    대구의 정치적 역사 경험과 민주화 이후 총선, 대선을 통해 살펴본 결과 대구 유권자의 정서는 동향 정치인에 대한 강한 애정과 이념적 보수성이다. 초기에는 정치인 개인에 대한 유대감이 투표 결정의 강한 동인(動因)이었지만 점차 이념성향에 따라 보수정당에 대한 안정적 지지로 변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집권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대선에서는 보수정당 후보를 지지하지만 총선에서는 선거 이슈의 현저함에 따라 조건적으로 보수정당 후보를 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20대 총선에서 대구 정서가 어떻게 작동될지 속단하기 어려운 이유가 여기 있다. 새누리당의 대구지역 공천과정에서 깊어진 내홍을 대구 유권자들이 어떻게 해석할지 판단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대구의 정치 정서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연히 새누리당 공천 후보에게 지지가 쏠릴 것이다. 그러나 절대적 지지를 보내는 대선과 달리 총선에서는 정당 리더 외 정치 이슈에 따라 투표 결정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 대구의 정치 정서다. 대구 유권자들은 대선에 비해 총선에서 낮은 지지집중도를 보여왔다.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공천에 개입한 적이 없으며, 따라서 대구 유권자에게 새누리당 공천 후보를 지지한다는 명시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다. 정치 자부심이 강한 대구 유권자들이 새누리당 공천을 지역 여론을 무시한 결과로 여긴다면 새누리당을 탈당한 무소속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더욱이 무소속 후보들이 선거 승리 후 새누리당으로 복당을 약속한 상태에서 유권자들은 탈당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새누리당 공천 후보와 탈당 후보가 결국 같은 정당 소속이 될 것이라고 간주한다면 이번 선거에서 대구 유권자는 인물 자질 평가에 따라 후보를 선택할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