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85

2015.04.27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성공신화

2020년까지 에너지기업 500개사 유치…올 한 해만 2622억 원 투입

  • 최영철 기자 ftdog@donga.com

    입력2015-04-27 10: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지난 40여 년간 우리나라는 수도권 일극 중심의 불균형 발전 전략으로 압축성장을 해왔다. 그 결과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 침체’라는 국토 양극화 문제에 시달려왔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고자 공공기관과 공기업의 지방 이전이라는 극약 처방을 내렸다. 현재 공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이 지방으로 옮겼다. ‘주간동아’는 각 지역에 자리 잡고 동반성장을 이끌고 있는 공기업 등 주요 기업을 발굴해 그 성과를 점검해본다.

    전남 나주시는 조선시대까지 전북 전주시와 함께 호남 지역을 대표하는 큰 도시였다. 나주평야의 중심지로 목사와 부사, 관찰사가 부임하는 지역이었다. 전라도라는 지명도 전주와 나주의 첫 글자를 합쳐 만든 말. 일제강점기 이후 전형적인 농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던 나주시가 첨단 에너지산업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일 한국전력공사(한전) 본사의 이전이 완료된 나주시는 이제 최상품 배 생산지라는 영광과 더불어 국내 ‘전력 수도’로 탈바꿈하는 중이다.

    한전은 나주시로 이전을 완료함과 동시에 광주·전남권 지역사회의 공동발전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광주 · 전남권을 전력산업 특화 글로컬(global+local) 창조경제 혁신구역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운 것. 한전은 그 핵심 사업으로 나주시 안에 위치한 광주 · 전남 공동혁신도시(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광주 · 전남권의 관련 산업(광주권 첨단산업 벨트, 동부권 IT 융 · 복합, 서남권 신재생에너지 벨트 등)과 연계해 공동발전을 꿈꾸는 ‘빛가람 에너지밸리(Energy Valley)’를 조성키로 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지난해 12월 17일 정홍원 당시 국무총리와 정관계 주요 인사, 지방자치단체장, 지역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전기념식에서 “빛가람 혁신도시가 대한민국 최고 혁신도시이자 세계 속 에너지밸리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전이 앞장서겠다”며 “앞으로 나주에서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갈 한전의 뉴비전은 빛가람 에너지밸리 시대를 향한 ‘Smart Energy Creator, KEPCO’”라고 선포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성공신화
    ‘에너지밸리’는 일본 기업도시 도요타나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지방으로 이전한 거대 기업이 그 지방의 토종 산업계와 연계해 공동발전할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개념으로, 빛가람 혁신도시가 위치한 나주시에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건설하고, 이를 중심으로 광주 · 전남권에 2016년까지 100개사, 2018년 250개사, 2020년 500개사의 에너지 관련 업체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종국에는 관련 대기업들을 유치해 2차, 3차 협력사까지 동반 이전을 추진한다는 게 한전의 목표.



    빛가람 에너지밸리에 에너지기업을 유치하고자 한전은 지방자치단체(지자체)와 협력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조세를 감면하는 등 실질적 지원을 하고, 기업이 이전하거나 새로 창업하면 인큐베이터 기능을 할 수 있는 에너지밸리센터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 육성펀드 2000억 원을 출연해 이전 기업의 초기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입주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성장을 견인할 ‘에너지밸리 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전은 일단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초석이 될 빛가람 혁신도시에 산학연 연구개발(R·D · 신산업 및 교육원 등)과 지식,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제조업, 소프트웨어 업체나 스타트업 업체를 먼저 유치하기로 했다. 한전은 한전KPS, 한전KDN 등 함께 나주시로 이전한 전력그룹사와 지역 산학연 R·D에 연간 1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미래 유망 아이디어를 지속 발굴해 지역 R·D를 활성화할 계획. 또한 지역 대학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전력 꿈나무 장학금’을 신설하며 지역 대학과 연계해 MBA 과정을 개설하는 등 지역 우수인재 양성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성공신화

    전남 나주시 안에 위치한 광주 · 전남 공동혁신도시 전경.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중추가 될 예정이다.

    ‘강소기업’ 유치 노력, 고용 창출 효과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성공신화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2015년 1월 21일 빛가람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전KPS, 한전KDN, 한국전력거래소와 지역 유관기관인 광주시, 전남도, 나주시와 ‘빛가람 에너지밸리’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외근 한전KPS 사장, 임수경 한전KDN 사장, 유상희 한국전력거래소 이사장, 조환익 한전 사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강인규 나주시장(위). 한국전력공사는 3월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광주시, 전남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11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5 빛가람 에너지밸리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했다.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에너지밸리의 비전과 조성계획을 소개하고 있다.

    첨단에너지 특화사업도 추진한다. 한전은 이미 빛가람 혁신도시에 세운 본사 신사옥으로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의 서막을 올렸다. 지하 2층, 지상 31층 신사옥 건물 자체가 태양광(건물 외벽)과 풍력(옥상)발전소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사옥 건물 옆에도 태양광과 지열발전을 할 수 있는 소형 발전소가 있으며 태양열 급탕시설, 풍력과 태양광을 함께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보안등이 설치돼 있다. 신사옥은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이 7127kw이고, 이는 전체 에너지 설비의 42%를 차지한다.

    한전은 신사옥 일대를 빛가람 에너지밸리 명소로 만드는 한편, 광주 · 전남 지역사회복지시설 옥상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전남 도서 지역에도 신재생에너지 신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자립섬’ 보급을 확대함으로써 섬 자체를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구축할 계획이다.

    빛가람 혁신도시를 기점으로 광주 · 전남 지역에는 에너지 관련 중소 · 중견기업과 에너지산업 기업이 대거 들어올 예정이다. 한전은 지자체,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연구시험설비를 개방하는 한편, 동반성장 페스티벌 등 제품 홍보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전은 나주시로 이전한 후 이삿짐도 채 풀지 않은 상태에서 빛가람 에너지밸리와 빛가람 혁신도시의 발전 및 기업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24일 빛가람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협의회에 합류한 것을 시작으로 1월에는 11개 한전 전력그룹사 사장단 회의를 열어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계획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1월 21일에는 광주시와 전남도, 나주시 등 지자체와 한전 간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1월 28일에는 광주 · 전남 중소기업인과 유관단체장과의 간담회를, 2월 3일에는 지역 경제단체장과 지역 발전에 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빛가람 혁신도시를 세계 속 ‘에너지 허브’와 ‘전력수도’로 탈바꿈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렇게 동분서주한 덕분일까. 나주시 이전 100일 만에 빛가람 에너지밸리 1호 기업이 탄생했다. 연매출 1000억 원의 코스닥 상장사인 보성파워텍이 그 주인공. 보성파워텍은 향후 3년간 친환경 전력기자재와 스마트센서를 개발, 생산하는 데 100억 원을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보성파워텍 측은 나주시로의 이전 이유에 대해 “그간 한전 덕에 우리 회사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번에 한전이 구상하는 에너지 특화도시에 동참해 연관 업체들이 집적화되면 기술 이전 등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한 번 더 도약할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조성 기반을 구축하고자 국내 부사장을 팀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올해 총 2622억 원 사업비를 책정했다. 지역진흥사업에 1274억 원, 전력안정화사업에 1384억 원을 배정했다. 먼저 지역진흥사업을 보면 지역 강소기업 유치에 66억 원, 지역 대학 및 인재양성에 619억 원, 지역사회 및 주민 상생에 589억 원이 각각 쓰일 예정.

    지역 강소기업 유치를 위한 예산 66억 원 가운데 50억 원은 한전이 지원하게 될 2000억 원의 중소기업 육성펀드 출연금 이자를 활용해 빛가람 에너지밸리 내 이전 기업이나 협력업체의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 이 밖에 기업 이전 및 창업 보육센터와 R·D 센터 기능을 할 에너지밸리 센터 설립에 10억 원,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에 3억 원을 지원한다. 5월 열릴 빛가람 동반성장 페스티벌에도 3억 원 예산이 책정돼 있다.

    한전의 강소기업 유치를 통한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은 3월 말부터 궤도에 올라섰다. 3월 30일 한전, 2개 자회사(한전KDN, 한전KPS), 전남도, 나주시와 기초전력연구원, 전기산업진흥회, 빛가람 에너지밸리 유치 기업 10개사, 외환은행 등 총 18개 기관 대표들이 모여 총 3개 분야(기업투자 협약, 에너지밸리센터 건립 협약, 금융지원 협약)에 대해 동시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 새롭게 에너지밸리에 들어올 유치기업들은 향후 총 329억 원을 투자할 예정으로 322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그 닷새 전인 3월 25일 한전과 KT가 빛가람 혁신도시에 ‘빛가람 에너지 ICT 융합센터’를 공동 설립키로 약속했다. 이 센터는 양사의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전초기지 기능을 할 예정이다.

    한전은 빛가람 에너지밸리 사업의 성패를 가를 지역 대학과 인재양성 분야에는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과의 협력 R·D를 수행하는 데 가장 많은 573억 원 예산을 올 한 해 지원한다. 10월 광주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초 전력 분야 신기술 박람회(콘퍼런스)인 ‘빛가람 국제 전력신기술 및 발명대전’에도 30억 원 예산을 배정했으며, 에너지산업에 진출하길 꿈꾸는 지역 학생에게 지급되는 장학금 및 지역 대학과 연계한 MBA 과정에도 6억 원을 지급한다. 그 밖에 경쟁력을 갖춘 지역 대학생의 육성을 위한 예산도 10억 원이나 된다.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 성공신화

    3월 30일 전남 나주시 신사옥 비전홀에서 한국전력공사, 2개 자회사(한전KDN, 한전KPS), 전남도 및 나주시, 기초전력연구원, 전기산업진흥회, 10개 에너지밸리 유치기업과 금융을 지원하는 외환은행 등 총 18개 기관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3개 분야(기업투자 협약, 에너지밸리센터 건립 협약, 금융지원 협약) 동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왼쪽). 1월 27일 한국전력공사가 신사옥을 개방해 매월 2회 최신 영화를 보여주는 빛가람영화제에서 영화 ‘국제시장’을 관람한 후 함께 사진을 찍은 지역 주민들.

    지역 상생+에너지밸리 두 마리 토끼

    한전은 이미 지역 산학연 R·D 협력을 위한 시동을 나주시 이전 직후부터 걸기 시작했다. 전남대와 MBA 개설 양해각서를 지난해 12월 23일 체결한 것. 올해 1월 7일에는 지역 대학 총장들을 초청해 산학협력과 인재육성, 취업문제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3월 11일에는 이전 전력그룹사(한전,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한전KDN)가 광주과학기술원, 동신대, 목포대, 순천대,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등 지역 대학과 R·D 및 인재양성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전은 올 한 해 나주시 지역 주민과 잘살기 위한 예산으로도 589억 원을 편성했다. 나주시를 에너지와 ICT를 결합한 ‘스마트에너지’ 도시로 만들겠다는 게 한전의 야심찬 계획이다. 스마트에너지란 에너지와 ICT를 결합해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수송하며 소비자에게 편리하면서도 에너지 절감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지칭한다. 그래서일까. 이 중 가장 많은 예산이 지역 미관 환경 개선에 먼저 투입된다. 총 397억 원이다. 거리의 흉물이 된 변전소를 실내로 집어넣는 옥내화 작업, 철탑 개선 등 설비 친환경화와 모든 전선을 지하로 집어넣는 지역 설비 지중화사업이 그것이다. 한전은 지중화가 완료되면 나주시에 지중화 특화거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공항과 역, 터미널 등에 전기자동차와 전기자전거 충전시설을 설치하는 스마트드라이브 서비스와 LED(발광다이오드) 조형물, 태양광 가로등, 빛 소리 음악분수 등이 설치된 에너지 공원을 조성하는 데 20억 원 예산이 배정됐고, 건물 내 에너지 소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유도할 수 있게 하는 ‘S/G 스테이션’과 스마트홈 등 첨단 에너지 신사업에도 59억 원이 지원된다.

    이와 관련해 조환익 한전 사장과 황창규 KT 회장은 지난해 12월 9일 빛가람 혁신도시 내 한전 신사옥에서 열린 발표회를 통해 LTE(롱텀에볼루션) 활용 지능형 전력계량 인프라 구축,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도할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에 협력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올해 3월 24일 한전은 광주시, 전남도, 나주시 등 9개 기관과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공동이용협약을 체결했다. 지자체는 충전기 구축 대지를 제공하고, 한전은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며,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들은 서로 협력해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충전기를 공동 이용하게 될 예정이다.

    지역 취약계층의 생활을 지원하는 데도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에너지가 사용된다. 한전은 53억 원 예산을 들여 사회복지시설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난방기기를 전기요금이 절반밖에 들지 않는 심야 난방식으로 교체하는 한편, 치매노인과 독거노인의 위치확인서비스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한전 본사의 1개 처가 1개의 농촌마을과 자매결연해 도움을 주고, 창업자금 대출 지원 펀드를 조성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경제, 문화, 의료, 법률서비스 지원에 총 60억 원 예산을 배정했다.

    국토 균형 발전, 100년 만의 기회

    또한 한전은 지역 주민들을 위해 문화콘텐츠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신사옥 시설을 개방하고 있다. 매월 2회씩 본관 1층과 2층 한빛홀 대강당(1000석 규모)에서 직원들과 지역 주민들이 최신 영화를 함께 관람하는 ‘빛가람영화제’를 개최하는 한편, 혁신도시 전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스카이라운지(하늘빛라운지, 사옥 31층), 콘퍼런스 룸(300석 규모), KEPCO 북카페(한전도서관 : 외부 회원 가입 484명, 누적 대출 3011건으로 일평균 외부 회원 100여 명 이용) 등을 개방하고 있다. 이후 부속 동에 약 1652㎡(500평) 규모로 마련한 GEP 파빌리온(Green Energy Park Pavilion)에 신재생에너지 홍보전시관을 조성해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한전이 올 한 해 전력안정화 사업에 1384억 원 예산을 편성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해선 무엇보다 광주 · 전남 지역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대규모 전력설비 투자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이뤄지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대불산업단지의 노후 개폐기 교체 등 701억 원을 투자하는 것을 필두로 도괴 방지를 위한 전주 교체 등에 414억 원, 배전 지능화 통신설비를 확대하는 등 정보통신 분야에 7억 원이 각각 투자된다. 나머지 226억 원은 각종 전기설비의 수선유지비다.

    박근혜 대통령은 4월 1일 한전 본사를 방문한 후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나주가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할 것 같다. 정부에서 중점을 두고 키우려는 과제 중 하나가 ‘에너지 신산업’이다. 혁신도시가 이 분야에서 특화된다면 외국에서도 나주를 찾을 만큼 좋은 구상”이라고 밝혔다. 과연 한전은 500개 에너지기업을 유치하고 광주·전남 지역의 산업벨트와 효율적으로 연계된 에너지밸리를 완성할 수 있을까.

    조환익 사장은 “한전이 추구하는 에너지밸리 조성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라는 개념을 초월해 지역과의 상생협력에 기초를 두고 있다. 국가적으로는 에너지 신산업의 성장동력이고, 그와 동시에 한전에 대한 지역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기능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주브랜드콜택시 기사 이갑영 씨는 한전이 나주시로 이전한 후 모습에 대해 “요즘 식당에서 밥을 먹으려고 줄을 선다. 그런 얘기는 50년 넘게 나주에 살면서 처음 들었다. 나주 여기저기서 활력이 돈다는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요즘처럼 기분 좋은 날은 손에 꼽을 정도”라고 소감을 밝혔다. 나주시 이통장연합회 한 관계자는 “한전이 입주함으로써 노인 중심의 농업도시가 새로운 도시로 체질을 바꾸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주가 성장할 수 있는 100년 만의 기회인 셈”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온 길보다 더 먼 길을 가야 할 한전과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앞날에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100년의 미래가 걸려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