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43

2000.07.20

청소년 축제, 알맹이 빠진 ‘돈잔치’

막대한 예산 지원 속 대부분 소비성 단발 행사…문화계 내부서도 비판의 소리 높아

  • 입력2005-07-26 11:1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청소년 축제, 알맹이 빠진 ‘돈잔치’
    지난 5월27일 롯데월드에서 열린 제2회 ‘아우성 힙합 페스티벌’을 관람한 중-고생 6명이 사이버공간에 따끔한 지적의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내용 중 일부.

    “이 행사는 (사)청소년을 위한 내일여성센터에서 주최한 것으로 아우성(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의 성)이라는 주제를 힙합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행사다. …그러나 아우성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없고, 사회자의 멘트도 없었으며,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게시판도 없었다. 남은 건 랩 가사뿐인데, 그것마저도 음향시설 미비와 래퍼의 발음 미숙으로 거의 전달되지 않았다. … 결국 주최측이 아우성이란 주제엔 처음부터 관심이 없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동아리 ‘노올자’)

    문화관광부와 서울시로부터 동시에 후원을 받은 이 행사에서 랩 우승팀(문화관광부장관상)과 댄스 우승팀(서울특별시장상)에는 각기 70만원의 상금이 ‘장학금’ 조로 지급됐다.

    지난해 8월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광화문 일대는 ‘젊음의 해방구’였다. 정부종합청사 앞 16차선을 가로막고 벌어진 ‘새천년청소년페스티벌’(이하 유스페스티벌)은 일단 행사의 주도권이 관(官)에서 민(民)으로, 그것도 평소 ‘인디문화’를 이끌어온 젊은 문화계 인사들에게 넘겨졌다는 사실로 화제를 모았다. 총소요 예산은 2억8000만원. 정부는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켰고 놀자 콘서트, 10대들의 패션쇼, 거리 갤러리, 현장 설치미술전 등 오랜만에 청소년들의 숨통을 틔워준 잔치로 갈채를 받았다.

    그러나 청년문화계 내부에서는 이 행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문화과학’ 편집위원인 이동연씨는 “유스페스티벌은 실패했다”고 단정짓는다. “행사 주최자는 10대를 단순한 소비 취향자로 간주하여 놀 곳을 찾아 방황하는 그들에게 소비로 인도하는 ‘선한 목자’가 필요하다는 자기논리에 빠지지 않았나 싶다. 더욱이 10대의 문화적 한풀이가 ‘쌈박한’ 스테이지나 잘나가는 인디밴드와 쇼걸로 해소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아닌지…. 유스페스티벌의 스테이지가 과연 공중파 방송의 버라이어티 쇼와 무엇이 달랐는지 의문이다.”



    아우성 힙합 페스티벌과 유스페스티벌. 매스컴을 통해 널리 홍보됐고 주최측의 이름만으로도 권위를 인정받은 두 행사는 성공리에 치러졌다. 그러나 이 행사들은 오늘날 한국 청소년문화축제가 안고 있는 고민 또한 고스란히 내포하고 있다. 무엇이 문제인가.

    청소년문화공동체 ‘품’의 심한기 기획운영부장은 “지난해부터 문화관광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문화행사 예산이 봇물 터진 듯 나오고 있다. 문화판에 있는 사람들 중 이 돈을 써보지 못한 사람이 없을 정도”라고 말한다.

    실제 2000년 문화관광부가 청소년 5대 정책과제를 위해 잡아놓은 청소년육성예산은 약 737억원, 지방자치단체 예산은 약 1178억원에 달한다. 주요 청소년단체(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상담원 한국청소년연맹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보이스카우트연맹 한국YMCA) 관련 예산도 122억원이 넘는다. 그 밖에 청소년 관련 중앙행정기관의 청소년 육성 투자 규모는 약 830억원. 국고와 기금, 단체부담금, 지방자치금 등을 합해 2000년 한 해 청소년 육성을 위해 쓰이는 예산이 3000억원에 이르는 셈. 결국 이 돈을 누가 어떻게 쓰는지가 관건이 됐다. 예산 집행은 정부의 청소년정책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국가가 청소년 문제에 본격적인 관심을 가진 것은 91년 노태우 대통령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체육부가 체육청소년부로 바뀌면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이 수립됐고, 93년 ‘1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에 이어 98년 2차 계획이 발표됐다(2002년까지). 1차 계획이 주로 청소년 수련활동에 치우쳐 다분히 극기훈련적 의미를 지녔다면, 2차에서는 수용자 중심의 청소년문화를 강조한 것이 큰 변화다. 또 김대중 정부 들어 신지식인과 지식기반산업이 강조되면서 청소년 문화행사는 더욱 가속됐다.

    그러나 그 변화는 학교라는 공교육 현장을 무시한 채 외형적 변화만을 불러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90년대 후반부터 시-도별로 청소년수련관이 지어지다가 포화상태에 이르자 이번에는 문화페스티벌이라 해서 길거리 농구대회, 영상제, 댄스경연대회가 줄을 이었다. 심한기씨는 이런 변화에 대해 “학교에서 지친 아이들을 학교 밖에 모아놓고 신나게 놀게 해준다”는 식의 ‘빵 던져주기 정책’이라고 말한다.

    “인천 호프집 사건 같은 일이 터질 때마다 ‘애들이 놀 데가 없다’는 말이 나온다. 그래서 수련 시설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겼다. 150억원짜리나 90억원짜리 대규모 시설부터 기초자치단체에서 짓는 소규모 청소년수련관도 건설비용이 30억원이 넘는다. 이렇게 지어놓고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어 다 놀리고 있다. 다음 투자 대상은 각종 이벤트다. 청소년의 자율 참여다 수용자 중심이다 하지만, 너나없이 댄스 페스티벌을 하는 것은 사람 모으기가 쉽다는 단순한 이유에서다. 이런 행사 예산이 웬만하면 8000만원을 넘는다. 참가자에게 몇 백만원씩 상금 주는 행사는 예산이 1억5000만원쯤 되고, 최소가 3000만원이다.”(심한기)

    지난해 인천 호프집 사건에 놀란 서울시도 예방 차원에서 문화관광부와는 별도로 올해 300억원 이상의 청소년 지원예산을 책정했다. 예비군훈련장을 활용한 청소년 서바이벌 게임장, 콜라텍, 청소년수련관 건립 등 시설지원과 청소년 유스챔피온대회, 유해환경감시단,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랑의 교실, 청소년 문화축제, 각종 캠프 등(25개 단체 41개 프로그램)은 이렇게 탄생했다.

    그러나 공모를 통해 선정된 프로그램이라도 사후 평가가 없어 단체의 성격에 전혀 맞지 않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예산을 따내거나, 공모 당시 기획과 실제 운영이 다른 경우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울시는 올해 외부 청소년 전문가들로 구성된 ‘청소년실무위원회’를 만들고 민간위탁 청소년 프로그램의 선정부터 평가까지 관장하도록 했다. 하지만 아무리 엄격한 심사기준을 마련한다 해도 지금과 같은 프로그램 운영 방식으로는 청소년 축제가 여전히 소비적이고 일회적일 수밖에 없다.

    가장 큰 원인은 축제 준비 과정에 청소년의 참여가 배제돼 있다는 데 있다. 대부분 어른들이 판을 벌여놓으면 청소년은 행사 당일 참가해서 춤추고 놀다 돌아가면 끝이다. 실제 준비 과정에 청소년을 참여시키려면 적어도 6개월 전에 기획이 이뤄져야 하는데 대개 행사 한두 달을 남기고 기획단이 구성돼 그제서야 참가자를 수소문하는 식이다. 또 아이들을 쉽게 모으기 위해 등수를 매기고 몇 백만원씩 상금을 나눠주는 비교육적인 행사도 비일비재하다.

    수백만원대의 상금으로 유혹하는 행사는 청소년문화를 활성화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을 단순한 기능인으로 전락시킬 위험이 있다. 애초 목표했던 지적 능력과 문화적 감수성 개발은 뒷전이고, 아이들은 어떻게 하면 힙합을 잘 춰서 상금을 받고 기획사의 눈에 띄어 스타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것만 노린다. 반면 상금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패배감에 젖고, 상금을 위해 서로를 비방하는 일까지 벌어진다. 이런 축제들은 학교나 지역사회와 연계가 없기 때문에 주최측이나 참가자나 한번 잘 놀고 나면 끝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이광호 박사는 “똑같은 활동을 놓고 교육부는 특별활동이라 하고 문화부는 수련활동이라 하는 등 부처간에도 손발이 안 맞는다. 아이는 한 몸인데 어른들은 두 목소리를 낸다. 학교 현장과 학교 밖 활동이 연계되지 않는 한 교육적인 문화행사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8월11일부터 15일까지 명동과 올림픽공원 등에서 열릴 ‘유스페스티벌 2000’은 지난해 유스페스티벌의 확대판으로 예산도 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행사도 두 달 전에야 기획단이 조직돼 참가자 물색하기에도 바쁜 상황이다.

    이대로라면 “21세기를 주도할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는 청소년 육성사업이 “청소년을 볼모로 어른들이 호구지책을 삼는” 일이 됐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