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34

2018.04.18

커버스토리

이불 밖은 위험해, 그래서 안에서 논다

쉬는 날 집에서만 노는 집순이와 집돌이…꼼지락거리며 세상을 바꾸다

  • 입력2018-04-17 14:12:4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워너원 강다니엘의 무대 위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왼쪽)과
MBC 예능프로그램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보여준 수더분한 모습. [사진 제공=하이트 진로, MBC]

    워너원 강다니엘의 무대 위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왼쪽)과 MBC 예능프로그램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보여준 수더분한 모습. [사진 제공=하이트 진로, MBC]

    흔한 집돌이의 일상.

    흔한 집돌이의 일상.

    “이불 밖은 위험해!” 이 말은 이제 유행어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MBC가 지난해 방영한 3부작 파일럿 프로그램의 제목이었다. 당시 출연진은 배우 이상우, 워너원 강다니엘, EXO 시우민(김민석), 하이라이트 용준형, 박재정 등이었다. 이들은 ‘집돌이’로 꼽히는 대표적 연예인이다. 강다니엘과 시우민은 차진 ‘케미’로 화제를 모았다. 이들 집돌이가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며 행복해할 때마다 이들이 먹고 즐긴 것들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 

    이후 ‘이불 밖은 위험해’는 정규 편성돼 4월 5일 첫 회가 방영됐다. 강다니엘과 시우민만 그대로 출연하고 나머지 멤버는 다 바뀌었다. MBC 측은 “강다니엘은 먼저 출연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방송에서 뽐낸, 이불 속에서 만화책 보며 젤리를 먹다 잠이 들 때 제일 행복해하던 집돌이 포스는 그냥 나온 것이 아닌 셈이다. 첫 방송에서 뒤늦게 아무도 없는 숙소에 도착한 강다니엘은 “너무 배고프다”며 계속 혼잣말을 했다. 이후에는 “사람이 밥을 먹어야 힘이 생긴다”고 혼잣말한 뒤 주방에서 짜장라면 2개를 끓여 먹었다. 그다음에는 연신 젤리를 까 먹으며 ‘폭풍 먹방’을 선보였다. 

    집돌이와 집순이에게 ‘혼밥’ ‘혼잣말’은 익숙하다. 이불 밖이 위험해 이불 속, 집 안에서 노는 사람을 집돌이, 집순이 또는 ‘방콕족’ ‘홈(Home)족’이라고 부른다. ‘집돌이·집순이들은 100% 공감한다는 순간’ 등의 글과 웹툰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올 때마다 매번 큰 공감을 얻었다. 조금씩 디테일은 다르지만 대략 공통된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집 밖으로 나오는 것은 모두 스케줄이다 △밖에 나온 김에 미뤄놨던 일을 모두 처리한다 △집에 있어도 세상에서 제일 바쁘다 △한 번 외출하고 돌아오면 한동안은 ‘방콕’(방에 콕 박혀 있다는 뜻의 조어)한다 등. 이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는 자타공인 30대 집돌이에게 물었다. 왜 쉬는 날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느냐고. 

    “나가면 돈 쓸 일만 생기잖아요. 일할 때 아니면 굳이 나갈 필요성을 못 느껴요. 집에 플레이스테이션 들여놓고, 넷플릭스 유료 결제해놓고, 커피머신까지 갖춰놓으니 정말로 나갈 일이 없네요.(웃음)”
    집에서 ‘방콕’하며 여가시간을 즐기는 이가 늘어나자 마케팅업계도 이들의 소비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집돌이와 집순이가 이불 속에서 꼼지락대며 조금씩 바꿔나가는 세상을 살짝 들여다봤다. 어쩌면 이들에게는 이불 밖이 위험한 게 아니라 이불 속이 가장 편안한지도 모른다.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활약하는 EXO 시우민. [사진 제공=MBC]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활약하는 EXO 시우민. [사진 제공=MBC]

      쉬는 날엔 ‘인간 디톡스’가 필요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발표한 ‘2016 문화향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가시간을 혼자 보내는 비율이 2014년 56.8%에서 2016년 59.8%로 증가했다. 혼자가 편하다는 인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다. 2016년 11월 시장조사 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3.7%가 ‘밖에 나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충분히 많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서울 신촌에서 자취하는 직장인 김지은(29) 씨는 스스로를 집순이라고 평한다. 금요일 퇴근 후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며 본격적으로 ‘불금’을 시작한다. 맥주 여러 캔과 안주, 그리고 주말 동안 먹을 음식을 사 오면 기본 준비는 끝. 이후에는 주말 내내 극세사 재질의 파자마를 입고 머리를 질끈 묶은 채 침대에서 시간을 보낸다. 편안하게 인터넷 서핑을 하려고 침대용 테이블도 구매했다. 3m짜리 휴대전화 충전 케이블이 있어 어떤 각도로 누워도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데 전혀 무리가 없다. 김씨는 “요즘에는 최신 영화도 조금만 기다리면 IPTV에서 볼 수 있어 굳이 영화관을 찾지 않는다. 집에서 따끈한 음식에 맥주 한 캔을 곁들이며 예능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보는 게 삶의 낙”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박진호(31) 씨는 지난 주말 자취방에 깔아놓은 이불을 아직 개지 않았다. 매일 퇴근하면 이불 속에서 TV를 보다 잠드는 것이 일상이라 굳이 치울 필요를 못 느끼기 때문이다. 박씨가 TV에 빠진 것은 셋톱박스가 계기였다. TV로 일반 방송은 물론, 유튜브 동영상과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푹(pooq) 같은 VOD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니 리모컨을 놓을 수가 없다. 그는 “식사도 TV 앞에서 하려고 최근 앉은뱅이책상을 하나 샀다. 주변에서는 모처럼 맞는 주말이니 밖에서 사람도 만나고 하라지만 영업직이라 평일에 만나는 사람만으로도 지친다. 주말에는 이렇게 혼자 지내면서 ‘인간 디톡스’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집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는 집돌이도 있다. 서울 은평구에 사는 회사원 오모(38) 씨는 여가시간 대부분을 온라인 게임에 할애한다. 10여 년 전부터 친한 친구들과 즐기는 게임이라 특별히 게임을 할 생각이 없어도 접속해 잡담을 나누곤 한다. 그는 “30대 초반에 직장을 옮기면서 서울 생활을 시작했다. 갑자기 고향을 떠나 타지에 살게 돼 외로웠다. 그런데 게임을 통해 고향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 보니 주말에는 보통 컴퓨터 앞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말했다. 

    직장인 양모(40) 씨는 뒤늦게 콘솔(거치형 게임기) 게임에 푹 빠졌다. 양씨는 “요즘에 나오는 온라인 게임은 농구나 축구처럼 매번 승부를 결정하는 식이라 실력이 떨어지면 다른 사람에게 욕먹기 일쑤다. 하지만 혼자 하는 게임은 그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서 좋다. 온라인 연결로 여러 사람과 즐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 협동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라 스트레스 풀려고 게임을 하면서 얼굴 붉힐 일은 없다”고 말했다.


      취미도 집으로 배송 받는 사회  

    [사진 제공=Shutterstock]

    [사진 제공=Shutterstock]

    서울 광화문 인근 오피스텔에서 자취하는 프리랜서 작가 박영선(34) 씨는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비자발적 ‘집순이’가 된 경우다. 박씨는 “동물보호단체에서 자원봉사를 하다 안락사 위기에 처한 고양이를 만나게 됐고, 고민하다 집에 들였다. 동물을 키우기 시작하니 여행을 멀리, 오래 가는 것도 신경 쓰인다. 고양이는 개와 달리 밖으로 나가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 외출 빈도가 줄었다”고 말했다. 평소 원고를 쓸 때 집 근처 카페에서 노트북컴퓨터로 작업하던 박씨는 집에 혼자 있을 고양이가 신경 쓰여 최근 큰맘먹고 커피머신을 구매했다. 고양이에게 사료를 준 후 커피 한 잔을 내린다. 그리고 라디오를 켜놓고 작업을 시작한다. TV를 보고 있으면 고양이가 슬그머니 무릎 위에 올라온다고. 박씨는 “고양이를 여러 마리 키우는 친구 집에 놀러갈 때 말고는 거의 집에서 고양이와 놀며 시간을 보낸다. 제대로 놀아주지 않으면 새벽에도 놀아달라고 조른다”고 했다. 

    경기 안양시에서 직장에 다니는 정모(31) 씨도 지난해 버려진 고양이를 집에 들였다. 그는 “반려묘를 처음 맞이하고 일주일 만에 동물병원을 찾았다. (전 주인이) 어떻게 길렀는지 고양이가 불편한 데가 많았다. 아픈 동물을 두고 나가자니 마음에 걸려 웬만하면 외출을 자제한다”고 밝혔다. 원래 정씨의 낙은 주말에 친구들과 술 한 잔을 하는 것. 하지만 외출이 어려우니 친구들을 집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주말이면 정씨의 집은 개그우먼 박나래의 ‘나래바’처럼 그만의 술집으로 변한다. 집에서 안주를 직접 만들다 요리에도 취미가 붙었다. 부엌칼 하나, 냄비 하나뿐이던 주방 찬장은 각종 그릇과 조리도구로 채워졌다. 정씨는 “요즘은 고양이용 수제 간식을 만드는 데 재미를 붙였다”고 말했다. 


    [사진 제공=Shutterstock]

    [사진 제공=Shutterstock]

    이제 사람들은 ‘내 집처럼 편안한 곳’을 찾기보다 ‘편안한 내 집’에서 쉬기를 택하고 있다. 집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하다는 집돌이와 집순이가 증가하면서 집 안에서 취미 생활을 즐기는 ‘홈족’을 겨냥한 전문 서비스도 생겨났다. 2016년 시작된 ‘하비인더박스’, 지난해 오픈한 ‘하비풀’ 같은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가 바로 그것. 

    조유진 하비인더박스 대표는 “학창 시절 학업에 매진하고 이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일상에 새로운 걸 넣기가 참 어려웠다. 사람들이 버킷리스트를 채우는 것마저 숙제처럼 여기는 모습을 보며 새로운 경험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박스에 담아 배송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말했다. 홈페이지에서 1, 3, 6개월 단위로 선택해 구독이 가능하다. 지난달에는 우드썸 브랜드의 ‘레트로 스마트폰 TV 조립하기’ 키트가 배송됐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조 대표의 말이다.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 하비인더박스.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 하비인더박스.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 하비인더박스.(왼쪽) 조유진 하비인더박스 대표.(오른쪽) [사진 제공=하비인더박스]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 하비인더박스.(왼쪽) 조유진 하비인더박스 대표.(오른쪽) [사진 제공=하비인더박스]

      레스토랑 메뉴도 배달해 먹어  

    “스마트폰 영상을 감성 넘치게 볼 수 있고, 내 손으로 나무를 조립해 만든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낀 분이 많았어요. 지금까지 3D(3차원) 아트토이 컬러링, 브릭픽셀 아트, 콘크리트 오브제, 북바인딩 수제 노트, 네온사인, 핀홀카메라 만들기와 핸드드립 커피, 핸드 위빙 등 다양한 취미생활 아이템을 배송했죠. 원래 이 박스의 타깃은 저와 같은 20, 30대 직장인 여성과 육아맘이었어요. 그런데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남성 고객도 꽤 되고, 커플이나 친구, 가족끼리 놀 거리로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후기를 보면 손으로 뭔가를 만들며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내는 고객이 많은 듯해 뿌듯함을 느껴요.” 

    집에만 있으면 놀 거리는 많지만 문제는 먹을거리다. 당장 배가 고픈데 외식하러 나가기는 귀찮고 음식을 만들어 먹으려 해도 냉장고가 비어 있다면 장을 봐 오는 수밖에 없다. 이런 사람을 겨냥해 고급 레스토랑의 음식과 맛집의 인기 메뉴가 집으로 찾아오기 시작했다. 지난해 8월 서비스를 시작한 ‘우버 이츠’를 이용하면 배달해주지 않는 레스토랑이나 맛집의 음식도 문 앞까지 배송된다. 물론 다른 음식점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와 달리 3000~3500원 배달 비용이 든다. 하지만 맛집을 굳이 찾아가 줄을 서는 수고를 덜 수 있어 집돌이와 집순이에게 각광받는 서비스다. 

    배달비가 부담스럽다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간편식을 사두면 된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포장을 뜯어 끓이기만 하면 웬만한 식당에서 먹는 한 끼보다 더 나은 식사를 즐길 수 있다. 과거에는 3분 카레나 짜장 등 대충 허기를 때우는 음식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식품업체들도 ‘홈족’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해 앞다퉈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셰프 10명으로 구성된 푸드시너지팀을 구성해 육개장, 삼계탕, 된장찌개 등 유명 맛집에 버금가는 간편식을 만들어 내놨다. 현대홈쇼핑은 최현석, 오세득 등 유명 셰프와 손잡고 ‘H플레이트 스테이크’를 출시했다. 유명 레스토랑에서 먹는 요리를 집에서 간편식으로 즐길 수 있게 한 것. 한편 배달의민족 ‘배민찬’, 동원 ‘더반찬’ 등 반찬 배달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시장에 있는 반찬가게는 젓갈, 볶음류 등 밑반찬을 주로 취급하지만 배달업체는 국, 탕은 물론 갈비 같은 요리까지 배달해준다.


    대형마트에 진열돼 있는 즉석 식품들. '홈족'의 식량공급원이다. [사진 제공=뉴스1]

    대형마트에 진열돼 있는 즉석 식품들. '홈족'의 식량공급원이다. [사진 제공=뉴스1]

      즐겁지 않으면 나가기 싫어  

    멀리 장을 보러 나가기 귀찮은 집돌이와 집순이에게는 편의점이라는 대안이 생겼다. CU는 CJ프레시웨이와 손잡고 3월부터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소량포장 채소 매대를 운영 중이다. 감자, 당근, 양파, 깻잎, 꽃상추, 깐 마늘, 청양고추 등 10종을 판매하며 가격은 모두 1000원이다. 또 CU는 농협을 통해 볶음밥용, 된장찌개용 등 손질된 ‘간편 채소’ 10종도 들여놓을 계획이다. 

    지난해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 집계에 따르면 ‘집순이’ ‘집돌이’라는 단어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언급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13년 ‘집순이’와 ‘집돌이’는 SNS에서 1만210건 언급되는 데 그쳤지만, 2016년에는 18만7990건으로 10배 넘게 증가했다. 3년 만에 언급량이 크게 늘어난 만큼 홈족에 대한 인식도 좋아졌다.

     집돌이, 집순이 관련 반응 중 상위에 있는 연관 키워드는 ‘좋다’(655건), ‘좋아하다’(577건), ‘최고다’(384건) 등 긍정적인 이미지였다. 부정적인 키워드는 ‘귀찮다’(466건), ‘위험하다’(127건) 등으로 집에 머물고 싶어 하는 이유를 언급하는 내용이 많았다. 

    집에 있으려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오는 피로감 때문이다. 사회생활로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자 쉴 때는 오롯이 일신의 편안함만을 추구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외출하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낯선 환경이나 집단과 마주치게 된다. 쉬는 날에 굳이 시간과 에너지까지 써가며 새로운 관계를 맺고 싶지 않으니, 말 그대로 이불 밖이 귀찮게 느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고강섭 한국청년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입시, 취업난 등 생존경쟁에 내몰린 현대인은 대인관계에서도 손해 보는 것을 피하고 싶어 한다. 집 밖에서 누군가를 만나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거우리라는 확신이 없으면 나가지 않으려는 경우가 늘고 있다. 게다가 식사부터 여가까지 모두 집에서 해결 가능하니 어쩔 수 없이 외출해야 할 이유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