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대통령, 사정기관 인사·수사 관여하는 폐단 끊어야”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은 ‘검찰 힘 빼기’에만 골몰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그래서 고위공직자 범죄가 근절됐나. 검찰과 경찰 수사의 정치적 중립과 공정성은 확보됐나. 오히려 형사사법제도 전반이 …
김우정 기자 2022년 02월 12일 -
‘사고뭉치’ 후보 아내들이 맞붙은 이상한 대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허위 이력 의혹으로 공개석상에서 사과한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도 ‘과잉 의전’ 및 ‘법인카드 유용’ 논란으로 2월 9일 사과했다. 대선을 코앞…
김우정 기자 2022년 02월 12일 -
‘지역색’ 옅어지고 ‘세대’ 영향 커진 3·9 대선
대선이 다가오면서 대구·경북(TK)과 호남 민심이 결집하고 있지만 예년과는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결집 정도가 약하다는 이유에서다. 전문가들은 “거대 양당 후보들이 각종 의혹에 휘말리며 지지층의 신뢰를 잃은 와중에 젊은 …
최진렬 기자 2022년 02월 11일 -
이재명‧윤석열, ‘외연 확장’ 승부 돌입… ‘투표장 지지’가 승패 가른다[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3월 9일 대선이 승부를 예측하기 어려운 접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보수와 진보 진영의 결집도가 높아지면서 막판까지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박빙 승부가 예상된다.정…
고성호 기자 2022년 02월 10일 -
대선 전리품 된 지방선거, ‘아웃사이더 대통령’ 앞두고 다시 출렁
3월 9일 20대 대선이 끝나고 84일이 지나면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를 치른다. 그렇지 않아도 지방선거가 대선 그림자에 묻힐 상황이지만 거대 양당은 지방선거 레이스를 더 늦추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김수민 시사평론가 2022년 02월 06일 -
종교의 자유 인정하되, 무속인의 국정 개입 막아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무속 신봉 여부가 논란이다. 무속과 무속인을 신뢰하는 것은 범죄일까. 한국에서 무속신앙은 엄연히 종교다. 헌법이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한 무속신앙을 믿고 따르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2년 02월 05일 -
‘된장’ 푹 찍어 먹는 李, ‘김치찌개’ 최애 尹… “누구와 식사하겠습니까”
국가 리더의 밥상에는 어떤 메뉴가 오를까. 역대 한국 대통령의 ‘최애 메뉴’는 제각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해산물을 좋아한다. 박근혜, 이명박,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각각 두릅나물과 순두부, 삼계탕을 즐겼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칼…
최진렬 기자 2022년 02월 05일 -
[Who’s Who] 온순한 검사 박하영이 항의성 사표 던진 까닭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재수사를 요구하며 사표를 낸 박하영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48‧사법시험 41회)는 이번 파문이 있기 전까지 검찰 안팎에서 알려진 인물이 아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박 차장은 평소 성실하고 온순한 …
최진렬 기자 2022년 02월 04일 -
“학회 일정 공지하는 카톡방을 왜 사찰?”
“공수처가 고위공직자도 아닌 내 통신자료를 왜 들여다봤는지 알 수가 없네요. 수사 성과를 제대로 못 내 조급한 마음에 그런 건가…. 구체적으로 어떤 수사와 관련된 통신자료 조회인지 해명해야 합니다.”
김우정 기자 2022년 02월 04일 -
TV토론, 배우자 리스크, 실언 여부… 대선 막판 3대 변수
설 민심은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누구에게도 압도적 지지를 보내지 않았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는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 3월 9일 대선이 한 달 남은 시점까지도 이례적인…
김우정 기자 2022년 02월 04일 -
대선 승자 궁금하다면 설날 ‘이 사람’을 주목하라
설 연휴에 친지와 정치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는 예전보다 줄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왜 정치권은 명절을 기점으로 볼까. 평상시보다 말이 섞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말이 섞이고, 서로 떨어져 산 친구들끼리 말이 섞인…
김수민 시사평론가 2022년 01월 23일 -
정말 조국 때문? 심상정 하락세 이끈 결정적 ‘두 사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를 갈아엎었다. 갈아엎어야 길이 열린다는 묘한 공식이 정치권에 새롭게 생겨난 듯한 분위기다. 선대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다면 불가피한 조치다. 그렇지 않았다면 잘못된 처방이다. 거대…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2년 01월 22일 -
‘30%대 박스권’ 이재명, 당선 안정권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역전을 허용한 것일까. 일부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 지지율이 윤 후보 지지율에 오차 범위 밖에서 뒤지고 있다. 최근 윤 후보가 당 내홍과 부인 김건희 씨 허위 경…
김우정 기자 2022년 01월 21일 -
이재명·윤석열, 설 연휴 첫 TV토론 정면승부… 대선 판세 분수령 되나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설 연휴에 양자 TV토론을 열기로 합의하면서 TV토론 변수가 대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정치권 안팎에선 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첫 토론이…
고성호 기자 2022년 01월 20일 -
“우리끼리 싸울래” 민주당·국민의힘, 안철수 ‘진압’에 한뜻
대선 판도는 여전히 양강 구도다. ‘(범)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 (범)국민의힘 윤석열’ 구도가 다수 머릿속에 새겨져 있을 것이다. 다만 이번 대선이 ‘박근혜 대 문재인’ 대결이던 2012년 대선만큼 강력한 50 대 50 구도는 아니…
김수민 시사평론가 2022년 01월 16일 -
탈모약 건보 적용, 병사 월급 인상… 李·尹 대선 공약 포퓰리즘 경쟁 논란
새해 들어 여야 대선 후보들이 본격적인 공약 경쟁에 돌입했지만 득표를 의식한 ‘지엽적 환심 사기’에 치우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각 캠프는 ‘세대 맞춤형’ 공약이라고 의미를 부여하지만, 국가의 장기 비전이나 경쟁력 제고를 위한 …
김우정 기자 2022년 01월 16일 -
윤석열·이준석 포옹에도 ‘윤핵관 리스크’ 여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껴안았다. 이 대표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직에서 사퇴하고 16일째인 1월 6일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벌어진 일이다. 두 사람의 갈등이 봉합됐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과연 그럴까. 근본적 원인이 해…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2년 01월 15일 -
“대장동 문서·증언 다 나왔는데 檢, 이재명 지지율만 봐”
“밝힐 수 있는 것은 다 밝혔습니다. 문서, 증언 다 나왔는데 검찰이….”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1월 10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관심이 식은 것 같다”는 기자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지…
최진렬 기자 2022년 01월 15일 -
급반등 윤석열, 2030 선택적 지지 극복할까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다시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윤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해체 등을 통해 국민의힘 당내 분란을 수습한 이후 지지층이 재결집한 결과지만, 전문가…
최진렬 기자 2022년 01월 14일 -
‘3强 체제 목표’ 안철수, 복잡해지는 야권 단일화 방정식[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야권 후보 단일화 이슈가 서서히 부각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안 후보 모두 일단 선을 긋고 있지만 여전히 정권교체 여론이 높은 만큼 단일화 압박은 시간이 갈수록 거세질 …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2년 01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