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강아지 비만일까? 갈비뼈, 배 모양으로 측정 가능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비만은 당뇨, 고혈압, 암 등 만성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다. 당뇨, 고혈압은 물론 퇴행성관절염, 호흡기·비뇨기 질환 등이 비만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 2025년 10월 07일 -

관상과 풍수는 통한다
얼굴 생김새를 보고 성격, 재능, 운명 등을 파악하는 행위를 관상(觀相)이라 하고, 산 생김새를 보고 해당 산의 기운이나 특징 등을 살피는 것을 풍수라 한다. 관상과 풍수에서 말하는 생김새는 외형뿐 아니라, 내면 기운까지 아우르는 …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5년 10월 07일 -

제주 바다의 기억 ‘보리과즐 초콜릿바’
여행지에서 만난 음식은 풍경의 일부가 된다. 제주 보리과즐도 그랬다. 작은 가게 앞에 진열된 보리과즐은 햇볕을 머금은 듯 투명하게 반짝였다. 한입 베어 물자 고소한 보리 알갱이가 바삭하게 부서졌고, 조청의 은근한 단맛이 뒤따랐다. …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5년 10월 06일 -

한가위 음식 맛 살리는 우리 전통 술
‘추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풍성한 음식이다. 추석 음식의 기원은 농경사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을 추수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그 풍요를 가능케 해준 조상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떡국 등 설 음식이…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5년 10월 05일 -

추석 음식의 현대적 재해석
우리 조상은 봄부터 애써 가꿔온 곡식과 과일을 수확하는 계절이 왔음을 기리며 추석 행사를 풍성하게 치렀다. 정성껏 만든 송편과 각종 나물, 전 등을 상에 가득 올려 차례를 지내는 것을 중요한 행사로 여겼다. 그러나 오늘날 명절 풍경…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5년 10월 04일 -

[영상] ‘서울 예술 여행’ 종로 아트 버스&투어
“최고죠. 이 가격에 다른 데서는 절대 투어 못 해요.”
이진수 기자 2025년 10월 03일 -

K팝 ‘데모’ 발매를 바라는 이유
하나의 음악이 세상에 나오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친다. ‘데모(demo)’는 중간 결과물로서 음원이라 할 수 있다. 최종 결과물이 아니기에 그 안에 담긴 모든 것은 변경 가능하다. 때로는 작곡가가 느낌만 내려고 적어둔 ‘아무 말’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10월 01일 -

Z세대가 일상에서 이벤트 즐기는 법
9월 22일은 2026년까지 정확히 100일이 남는 날이었다. Z세대는 이 시점을 기점 삼아 ‘D-100 챌린지’를 시작한다. 매일 하루에 하나씩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하루에 하나씩 새로운 일 100개에 도전하기도 한다. 연말…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9월 30일 -

가을의 풍요 나누는 추석 송편
추석이 다가오면 떡집이 북적인다. 송편을 사와 식탁에 올려놓으니 명절 기분이 난다. 추석 차례상에 송편이 빠지면 왠지 허전하다. 왜 우리는 추석에 송편을 찾는 것일까.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5년 09월 25일 -

Z세대는 검색도, 결혼식도 다르게 한다
Z세대는 다르다. 검색 하나도 예외가 없다. 네이버, 다음, 구글은 이제 기성세대 도구에 가깝다. Z세대는 한동안 유튜브에 검색어를 입력하더니, 요즘은 챗GPT에 바로 묻는다. 초록창에 질문을 던지던 시대는 저물고 새로운 검색법이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9월 24일 -

1965년 양곡관리법이 낳은 밀가루 막걸리·희석식 소주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은 정치체제만 바꾼 사건이 아니었다. 식량 사정, 유통 구조, 그에 대한 세금과 표준 규격 같은 생활 기초 규칙이 동시다발적으로 변하게 된 기점이었다. 이 과정에서 술 또한 원료와 제조법, 맛과 마시는 방식…
명욱 주류문화칼럼니스트 2025년 09월 24일 -

객석 비추는 콘서트 중계 유감
록밴드 콜드플레이 콘서트에서 객석을 비추던 화면에 다정한 커플이 포착됐다. 둘은 각기 가정이 있는, 한 회사의 사장과 인사담당자였다. 두 사람이 당황해하는 모습은 인터넷에 퍼졌고, 패러디가 쏟아지며 올해의 밈(meme)이 됐다. 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9월 22일 -

한 달쯤 머물고 싶은 도시 치앙마이
태국 북쪽, 해발 300m 고지대에 자리한 치앙마이는 처음 마주하는 순간부터 낯설지 않은 기운을 품고 있는 도시다. 두 번, 세 번 또 오고 싶은 것이 아니라 한 달쯤 머물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곳. 떠나기보다 살아보고 싶다는 욕망…
재이 여행작가 2025년 09월 20일 -

[영상] ‘라부부가 성수에 나타났다’ 팝업스토어 티켓 전량 매진
돈이 있어도 살 수가 없다. 화제의 ‘라부부(LABUBU)’ 이야기다. 일단 파는 곳에 들어가야 살 수 있을 텐데, 입장부터 쉽지 않다. 100% 예약제인데 티켓이 전량 매진돼 예약 페이지조차 닫혀버린 서울 성동구 성수동 ‘라부부의…
이진수 기자 2025년 09월 20일 -

무화과, 고구마, 버섯으로 즐기는 가을 미각
기세등등하던 여름 더위가 한풀 꺾이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스민다. 식탁에도 가을 제철 식재료가 하나 둘 오르며 계절 변화를 한층 더 진하게 느끼게 한다. 무화과, 고구마, 버섯은 가을 대표 식재료다. 달콤함과 고소함, 깊은 …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5년 09월 18일 -

여름체질 신혼부부에겐 석류 그림이 최고 선물
최근 서울 성동구 서울숲 인근에서 건물 임대업을 하는 지인의 사무실에 갔다가 흥미로운 풍수적 장식물을 목격했다. 현관문 안쪽 이곳저곳에 하트 모양 스티커 여러 장이 붙어 있었다. 지인에게 물었더니 “한 유튜브 방송에서 하트 모양 스…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5년 09월 14일 -

로제 ‘아파트’, K팝 첫 MTV ‘올해의 노래’ 수상
‘2025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s)’에서 로제의 ‘아파트(APT.)’가 ‘올해의 노래’를 수상했다. VMAs 사상 최초 K팝 수상이다. 쾌거가 아닐 수 없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9월 12일 -

가을의 풍미 무화과 치즈 샐러드
무화과는 가을을 알리는 과일이다. 9월 아침, 시장에 가면 초록색 껍질이 갈라진 틈 사이로 붉은 속살이 보이는 무화과가 줄지어 진열돼 있다. 시식용 무화과를 한입 베어 물면 씨앗이 오도독 씹히고 달콤한 과즙이 입안에 퍼진다.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5년 09월 11일 -

하나님의 교회, 인천 동구·연수구서 잇달아 헌당식
인천에서 9월 9일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이하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이 거행됐다. 이날 ‘인천동구 하나님의 교회’와 ‘인천송도 하나님의 교회’에서 차례로 열린 헌당식에는 인천지역 신자들을 비롯한 축하객과 …
송화선 기자 2025년 09월 10일 -

반려동물과 오랫동안 함께하려면… “건강검진이 필수”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함께하길….” 반려동물 보호자라면 누구나 이런 바람을 갖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 특성상 보호자의 이런 바람은 쉬이 이뤄지지 않는다. 반려동물은 사람과 달리 자신의 불편함, 즉 통증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뿐…
황윤태 빌리브동물병원 대표원장 2025년 09월 10일